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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서비스의 품질과 만족이 품질데이터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Quality and Satisfaction on the Quality Data Sharing of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4, 2018년, pp.61 - 72  

신선영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서창교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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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이동통신서비스 환경에서 서비스 사용자가 인지한 품질과 서비스 사용을 통한 만족 등의 요소가 사업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획득한 정보 공유태도, 정보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데 있다. 이는 현재 정부의 통신서비스 품질 정책 수립을 위해 베타터스터 및 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측정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방식에서, 국민이 품질측정시스템에 직접 접속하여 측정한 품질측정 정보에 대한 만족, 정보 공유의사확인을 통해 어떤 소비자가 공유의사가 높은지, 통계적 타당성 확보를 통한 정책적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동통신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결과, 이동통신서비스의 데이터 품질은 음성품질보다 만족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품질요소와 만족, 정보공유태도와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실증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민의 품질측정데이터 공유의도 확인을 통해 크라우드 소싱을 활용한 정책사례로 추진 가능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 of quality and satisfaction of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on the quality data sharing for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Based on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TRA), we proposed a research model that (1) service qualities significantly inf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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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민간부분에 비하여 부족한 공공정책부분에서의 크라우드소싱 적용의 확대도 지적을 받고 있다[7]. 본 연구는 민간부문의 개방형 혁신의 방안으로 활용이 확대되고 있는 크라우드소싱을 공공부분에 적용하여, 이동통신서비스 품질측정시스템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의 이동통신서비스 품질과 만족이 정보공유 태도와 지속적 정보공유에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동통신서비스를 이용한 사용자들이 개별적으로 인지한 이동통신서비스에 대한 품질 만족이 품질측정결과를 타인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Fishbein and Ajzen(1975)이 제안한 합리적 행동이론모형을 기반으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전국의 이동통신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동통신서비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품질, 만족이 품질측정 데이터의 공유 태도와 지속공유 의도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에서의 통신서비스 만족이란 서비스 경험에 근거한 전반적인 만족/불만족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동통신서비스의 경험을 통해서 지각된 서비스의 성과에 대해서 고객의 평가 후 갖게 되는 반응”으로 정의하고 이동통신서비스를 무선데이터서비스 품질과 음성통화 품질로 나누어 설문하였다. 이는 2차원 품질측정 접근방식 중 기술적 품질 항목을 중심으로 측정한 것으로, 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를 제공 프로세스를 나타내는 기술적인 품질을 바탕으로 측정한 품질측정 정보를 다른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공유하고자 하는 개인의 태도와 의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설문항목은 미래창조과학부의 통신서비스 품질평가의 항목 및 체계를 준용하고 기타 선행연구의 이동통신 품질항목을 참조하였다[4,16].

가설 설정

  • 가설1(H1) : 데이터 품질은 서비스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H2) : 음성 품질은 서비스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H3) : 데이터 품질은 정보공유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H4) : 음성 품질은 정보공유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H5) : 서비스 만족은 정보공유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H6) : 서비스 만족은 정보공유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H7) : 정보공유 태도는 정보공유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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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라우드소싱이란? 크라우드소싱은 제프 하우(Jeff Howe)가 처음 만든 용어로 대중(crowd)과 아웃소싱(outsourcing)을 합한 용어이다. 크라우드소싱이란 지금까지 특정 담당자가 맡아서 하던 일을 불특정 다수에 공개모집 형식으로 외부발주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따라 한 때 소수 전문가들의 전문적 영역으로만 여겨졌던 일들을 일반 대중의 참여와 능력으로 해결하고자 한다[8].  크라우드소싱은 기술적인 문제를 인터넷 등에 공개하여 해결책을 공모하거나 다수의 사용자나 전문가가 자발적 또는 작은 보상을 동기로 참여하여 지속적 개선을 추구하는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을 활용하는 유형이 활발히 논의되고 있으며[1], 정부 정책에서도 집단지성을 활용한 크라우드소싱의 활용방안[7]들이 연구되고 있다.
크라우드소싱의 유형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크라우드소싱의 유형을 공모형과 중개형으로 구분하기도 한다[1]. 공모형 크라우드소싱은 대중들의 크라우드소싱 목표 대상에 대한 평가나 투표여부에 따라 공모-평가형과 공모-비 평가형으로 다시 구분된다.
성공가능성을 높여 부가가치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법은? 기업이 외부자원을 활용하는 혁신의 전략은 기업의 신제품을 위한 아이디어 탐색, 연구와 개발 등의 일련의 혁신과정을 개방하여 외부리소스를 활용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성공가능성을 높여 부가가치 창출을 극대화하고자 하고 있다.[1,2] 이러한 혁신을 실현하는 효과적인 기법 중 하나로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은 일반 대중의 아이디어를 구하는 등 기업 활동에 대중을 참여시키고 이의 결과물을 이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드는 것으로, 대중들의 역량 활용을 추구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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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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