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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내·외향적 성격유형이 자바 프로그래밍 학습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Introverted or Extroverted Personality Type on The Resilience of Java Programming Learning : Focused on Students at Technical-Specialized High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4, 2018년, pp.439 - 446  

김세민 (한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유강수 (전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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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분야가 발전하고 주목을 받게 됨에 따라 최근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분야의 능력 향상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자바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내 외향적인 학습자들의 성격유형이 회복탄력성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내향적인 성격유형을 가진 학습자들은 프로그래밍 학습에 필요한 회복탄력성의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지만 외향적인 성격유형을 가진 학습자들은 외향적인 성격을 통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에 필요한 회복탄력성에 유의미한 향상 결과를 얻었다. 이를 통해 내향적 성격유형을 가진 학습자들의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방안과 외향적 성격유형을 가진 학습자들의 장점을 살려 상호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the realm of software and its getting the limelight, technical-specialized high schools are trying hard to improve their students' ability in terms of the realm of software in the latest.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targeting for students who are learning Java program 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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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자들이 프로그래밍 학습을 어려워하고 포기하려고 할 때 프로그래밍 학습의 동기부여를 고취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또한 각 학습자의 성격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가 가진 성격유형이 회복탄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려 하였다. 이에 따라 프로그래밍 학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방법이 요구된다는 점을 기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의 자바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성격유형이 회복탄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학습자들의 성격유형을 내향적인 성격과 외향적인 성격으로 구분하였고, 이들은 1년 동안 자바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였다.
  • 본 장에서는 내향적인 성격과 외향적인 성격의 특성 및 성격유형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에 대하여 알아보고, 회복탄력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헌 및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 또한 각 학습자의 성격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가 가진 성격유형이 회복탄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려 하였다. 이에 따라 프로그래밍 학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교육방법이 요구된다는 점을 기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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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려는 노력들에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의 학생들이 소외됐던 이유는? 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주로 초등학교, 중학교, 일반계 고등학교에 집중되어있다. 그 이유는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의 학생들은 산업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배워야 하고 많은 내용을 학습하여야하는 부담이 있으므로, 다른 계열의 학생들과는 달리 그래픽 기반의 블록 프로그래밍학습으로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산업 현장의 요구에 맞추기까지 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17].
회복탄력성이 높은 학습자가 지닌 장점은 무엇인가? 이를 위하여 회복탄력성이라는 주제가 체육학, 보건계열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학습자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하는 의지가 있고, 힘든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다. 또한 회복탄력성이 높은 학습자들은 실패를 겪어 바닥에 떨어지더라도 탄력에 의하여 실패를 거울삼아 다시 일어나면 학습의 효율이 더욱 커질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7]. 아울러 학습자 개개인의 성격유형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않더라도 성격유형에 따라서 학습자들의 모습을 그대로 존중하면서 내향적인 학습자와 외향적인 학습자가 가진 각자의 부족한 모습에 대하여 교수자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11].
프로그래밍 학습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프로그래밍 학습의 수요도 많아지고 있다. 과거의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기계과, 전자과, 전기과 등의 학과들은 그 동안 소프트웨어 분야나 프로그래밍 학습을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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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 G. Jung (2014), Psychological Types,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2. Eun-hwa Jeon (2016), The Effects of Learner Characteristics on Collaboration Satisfaction in Collaborative learning Utilizating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2), pp. 571-596. 

  3. Eun-kyung Lee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ed Helplessness and Resil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Pocheon County, Gyeonggi Provin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Daejin University. 

  4. Eun-rae Joe (2016),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Resilien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Aerospace University. 

  5. H. P. Lu & K. L. Hsiao (2010). The Influence of Extro/Intro Version on the Intention to Pay for Social Networking Sites. Information & Management, 47(3), pp 150-157. 

  6. Jae-hung Park, & Hae-deok Song (2011). The Effect of Personality Grouping and Communication Types on Learners' Interaction in Web-ased Problem-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10(3), pp. 41-62. 

  7. Jeong-suk Lee (2016), The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Resilience on Self-Directed Learning,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Sunchon National University. 

  8. Jin-hwan Paek (2013), A Study on Effect of Reading Guidance Program based on Enneagram of Personality,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9. Joo-hwan Kim (2011), Resilience, Seoul: Wisdom House. 

  10. Korea Enneagram Association (2018), http://www.ieakorea.com/index/s2/s2_1.php. 

  11. Mee-hee Ahn (2018), A Study on Effective Music Education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 Focused on Theory and Praxis of MBTI,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12. S. H. Park (2011), The Effects of Multimedia Case-based Learning on Preservice Teachers' Critical Thinking and Practices,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5), pp. 19-28. 

  13. Se-min Kim, & Sook-young Choi (2017). A Study of Programming Class using Raspberry Pi for Students of Industrial Specialized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1(1), pp. 165-172. 

  14. Si-on Lee (2016), Middle School Studen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Learned Helplessnes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15. Woo-yeol Shin, Min-a Choi, & Joo-han Kim (2009), The Effects of the Three Resilience Factors on Problematic Online Game Uses,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26(3), pp. 43-81. 

  16. Woo-yeol Shin, Min-Gue Kim, & Joo-Han Kim (2009),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20(4), pp. 105-131. 

  17. Y. B. Kafai, & Q. Burke (2013). Computer Programming Goes Back to School, Phi Delta Kappan, 95(10), pp. 6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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