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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성격유형에 따른 프로그래밍 학습 이탈동기 분석
Learning Programming based on Personality Typ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8년도 추계학술대회, 2018 Oct. 18, 2018년, pp.606 - 608  

김세민 (전주교육대학교) ,  이충호 (한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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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각 대학에서는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여 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양과목에 프로그래밍 강좌를 많이 늘리고 있다. 하지만 학습자들은 프로그래밍 학습을 어려워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학습에서의 학습이탈동기를 분석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의 성격유형을 파악하여 분석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하여 감정형과 사고형의 성격유형을 가진 학습자를 구분하여 각 성격유형별 학습이탈동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학사고형의 성격유형을 가진 학습자들이 프로그래밍 학습에 있어서 부정적인 시선이 있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강의 후 사후검사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의 학습동기부여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each university, the fourth industry era has begun, and a lot of programming lectures have been added to liberal arts classes in order to nurture the convergence talents needed in society. However, learners often encounter difficulties or negative responses to programming. In this study...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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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양 프로그래밍 강좌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이탈동기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고형의 성격유형을 가진 학습자와 감정형의 성격유형을 가진 학습자 간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학습자가 가진 성격유형에 따라서 학습환경, 흥미, 교수자의 첫 이미지 등 학습이탈동기의 각 요소들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성별의 차이를 나누지 않고 사고형의 성격유형을 가진 학습자와 감정형의 성격유형을 가진 학습자의 학습이탈동기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개강 후 사전검사를 실시한 현황이며, 사고형과 감정형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이다.
  • 프로그래밍 학습에서는 여러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풀어가기 위하여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를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판단하는 기준이 적용되는 문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성격유형 검사도구에서 제시하는 성격유형 중 사고형과 감정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3].
  • 그러나 공과 계열이 아닌 학생들은 자신들이 왜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여야 하는지 이유를 모르거나 반발심리 등을 드러내어 프로그래밍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BTI의 하위 유형 중 사고형과 감정형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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