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카드 코딩 기반의 로봇을 활용한 SW 교육이 학습동기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W Training using Robot Based on Card Cod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4, 2018년, pp.447 - 455  

전수진 (상미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카드 코딩 기반의 로봇을 활용한 SW 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학습 동기 및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명령 카드를 이용하여 코딩하는 뚜루뚜루 로봇을 이용하여 순차, 반복, 이벤트, 제어 등의 CT 개념을 기초로 하여 8시간의 SW 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위해 사전 사후로 SW 교육에 대한 학습동기와 로봇기반의 SW 교육에 대한 태도를 검사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SW 교육에 대한 학습 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로봇기반의 SW교육에 대한 태도는 "좋은, 편리한, 재미있는, 쉬운, 친근한, 활발한(활동적), 특별한, 이해할 수 있는, 편한, 단순한" 이라는 이미지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SW 교육의 다양한 접근을 통한 교육 대상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W education using robot based on card cod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do this, we conducted 8-hour SW education based on the CT concept of sequence, repetition, event, and control using the Tru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뚜루뚜루 로봇을 활용한 카드코딩 기반의 교수학습 수행하기 위해 와 같이 계획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한 카드 코딩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이 목적은 카드코딩 방식의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들의 SW 교육에 대한 학습동기와 태도 변화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학교 3학년 학생에게 적합한 카드 코딩을 이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 이와 같이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등학생들을 위한 로봇을 활용한 SW 교육이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음이 검증되어 왔으나 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아직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의 카드 코딩 방식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을 통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학습 동기 및 태도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향후 SW 교육의 보편화를 위해서는 더 어린 학생들도 흥미를 갖도록 효과적인 SW 교육을 위한 방안이나 연구가 제시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와 SW 교육의 보편화를 위해 초기 학령기의 학생들에게 SW 교육의 접근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초등학교에서 더 적극적으로 로봇을 활용하여 SW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집중이란 무엇인가? ‘주의집중’은 학습자를 위해 일관성, 신기함, 변화성의 적절한 균형을 갖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관련성’은 학습자가 수업 내용이 유용하고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로봇의 기능과 동작이 작동하고 제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로봇의 기능과 동작은 작동하고 제어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 와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도구가 필요하다. 서순식(2016)은 SW 교육의 관점에서 교육용 로봇을 제어하는 유형을 버튼, 카드, 앱, 브럭 기반 EPL, 텍스트 기반 EPL 등으로 분류하였다[20].
어린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따른 제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초등학교 SW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프로그래밍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익히거나 코딩 기술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SW 교육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것이다. 이런 차원에서 학자들은 어린 학생들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SW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언플러그드 교육이나 피지컬 컴퓨팅의 일종인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안하고 있다[1][4][6][7][16][22]. 특히, 로봇을 활용한 SW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를 높이기에 조작적 시기인 초등학생들에게 매우 접근성이 높고 그 효과가 높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2][8][22][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E. A. Kim, T. Y. Kim (2010). The Effect of Learning Programming Control Statements using Board Games on Motivation. Proceeding of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1), 167-172. 

  2. G. S. Lee (2006). A Design of Education Process for Robotic Control Programming based on Project-based Learning: in Centric of Elementary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3. H. M. Park (2014). Global software educational status and tools trends,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Report focus 3 

  4. I. S. Seo, J. H. Kim, T. Y. Kim (2011). Research of Instructional Design on Unplugged Cooperative Learning for Elementary Information unit area. Proceeding of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1), 79-84. 

  5. J. M. Keller, S. Song (2014). Attractive instructional design (2nd ed.). Seoul: Science education publisher. 

  6. J. M. Kim, I. K. Hong, K. M. Kim (2016). A study on teaching materials development for Computational Thinking through play. Proceeding of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2), 187-190. 

  7. J. T. Lee & S. B. Lee (2004). Effects of instruction of robotic control programming according to problem-based learning on logical thinking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8. J. H. Chae, Youngkwon Bae, & Inhwan Yoo (2008). Effects of Robotic Programming Education on the Growth of Logical Thinking Abilities for Elementary Student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4(2), 361-376. 

  9. J. Y. Lee, J. B. Song, K. Y. Kim, S. H. Paik, T. W. Lee (2009). The Effects of Robot Programming Learning using Pico Cricket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es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2), 17-26. 

  10. Korea Educational Research and Information Service(2015). Analysis of SW Effectiveness Factors in 2015: Focusing on Research Schools, RR 2015-6 

  11. Korea Educational Research and Information Service(2016). Analysis of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Research School in 2016, KR 2016-4. 

  12. Korea Educational Research and Information Service(2016). Robot-based SW education effectiveness verification study. KR 2016-1 

  13.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14. Ministry of Education (2015). Operating instructions for Software Education. 

  15.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6). Human resource development plan for SW-oriented society, MOE & MSIP Press Release. 2016.7.21.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270998 

  16. S. G. Han (2018). Design and Development of Robot Command Card for Coding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49-55. 

  17. S. J. Jun & S. G. Han. (2016). Development of UMC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131-138. 

  18. S. J. Jun. (2017). A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using Module Card for SW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2), 191-198. 

  19. S. J. Jun. (2017). Design and Effect of Development-Oriented Model for Developing Computing Thinking in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6), 619-627. 

  20. S. S. Seo, I. K. Jung, Y. J. Yang, "Comparative Study on Effects and Recognition of Robot-Based SW Education",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Report, KR 2017-3, December 2016. 

  21. W. S. Moon (2008). Influential Error Factors of Robot Programming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Skil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2(2), 195-202. 

  22. Y. J. Jang, D. H. Kim, H. S. Kim W. G. Lee, H. C. Kim (2011). Development of Unplugged Activity and its Evaluation of Usability for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1), 55-67. 

  23. Y. M. Kim, T. H. Kim, J. H. Kim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of Robot for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Girls'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31-44. 

  24. Y. M. Seo, Y. J. Lee (2010). A Subject Integration Robot Programming Instruction Model to Improve Elementary Information Gifted Students' Crea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1), 19-26. 

  25. Truetrue web site URL: http://www.truetruebot.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