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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4, 2018년, pp.447 - 45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W education using robot based on card cod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do this, we conducted 8-hour SW education based on the CT concept of sequence, repetition, event, and control using the Tru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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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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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집중이란 무엇인가? | ‘주의집중’은 학습자를 위해 일관성, 신기함, 변화성의 적절한 균형을 갖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관련성’은 학습자가 수업 내용이 유용하고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 |
로봇의 기능과 동작이 작동하고 제어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로봇의 기능과 동작은 작동하고 제어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 와 같은 소프트웨어적인 도구가 필요하다. 서순식(2016)은 SW 교육의 관점에서 교육용 로봇을 제어하는 유형을 버튼, 카드, 앱, 브럭 기반 EPL, 텍스트 기반 EPL 등으로 분류하였다[20]. | |
어린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따른 제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 초등학교 SW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프로그래밍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익히거나 코딩 기술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SW 교육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것이다. 이런 차원에서 학자들은 어린 학생들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SW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언플러그드 교육이나 피지컬 컴퓨팅의 일종인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제안하고 있다[1][4][6][7][16][22]. 특히, 로봇을 활용한 SW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를 높이기에 조작적 시기인 초등학생들에게 매우 접근성이 높고 그 효과가 높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2][8][2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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