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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독서와 로봇SW교육 기반 융합교육의 효과
The Effect of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Reading and Robot SW Education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53 - 58  

전수진 (호서대학교 혁신융합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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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 융합 인재를 키우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SW 교육은 컴퓨팅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융합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독서교육과 로봇활용 교육 중심의 SW융합교육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카드코딩 기반의 로봇을 이용한 SW 교육과 온작품읽기와 상호텍스트성을 토대로한 독서교육을 융합하여 SW 교육 교수학습을 설계하였다. 결국 이러한 독서와 SW의 융합교육은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실습, 관점의 3가지 영역을 모두 향상시켰으며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ims to cultivate creative convergence talent. In this regard, SW education needs to study various convergence education methods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SW convergence education centered on reading educatio...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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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후, 많은 학자들과 나라에서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여러 가지 개념 정의와 요소에 대해 제시하였다. 그 중에서 Brannan(2012)은 MIT 대학의 미디어 랩의 ‘창의 컴퓨팅 가이드북’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개념 (Concepts), 실습(Practice), 관점(Perspective)의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 CT frameworks을 제시하 였다[7].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관련 용어나 지식을 상호 텍스트적으로 검토하고 확장함으로써 SW와 실생활과의 연계를 가능하게 함으 로써 학생들의 폭넓은 SW에 대한 이해를 뒷받침해줄 수 있도록 교수 전략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SW 교육 입문 자들을 대상으로 한 SW 교육에 있어서 과학기술 소양과 인문학적 소양을 함께 경험하게 함으로써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수 학습을 설계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와 일치하도록 인문학적소양교육과 과학기술소양교육의 두가지 관점에서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독서교육을 적용한 SW교육 융합 교수 학습을 설계 하고자 한다[1].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효능감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개념, 실습, 관점의 3가지 영역에 대한 자기 평가에 해당하는 사전-사후 설문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문학적 소양을 위한 다양한 독서교육 활동과 과학 기술적 소양을 위한 SW 교육을 연계한 교육을 적용 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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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ing(2008)이 제시한 컴퓨팅 사고력이란? Wing(2008)은 컴퓨팅 사고력을 추상화와 자동화로 나누고 문제를 컴퓨터로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결책을 공식화하고 표현하는 사고 과정이라고 제시하였다[6].
초급자에게 있어서 SW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SW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초급자에게 있어서 SW 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해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SW교육이 단순 코딩 기술에 치우치지 않고 컴퓨팅 사고력을 폭넓게 이해하고 키워줘야 함을 의미한다.
SW 교육 입문 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융합교육을 바탕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첫째, 독서 기반의 SW융합교육은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개념, 실습, 관점의 모든 영역에 대한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이는 본 수업이 실생활과 동떨어져 컴퓨터 만을 능숙하게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학생 들의 삶과 연결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도록 함으로써 컴퓨팅 사고력을 다각도로 함양할 수 있었 음을 보인다. 특히, 기존의 SW교육을 독서교육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책 속에서 혹은 생활 속에서 소재를 발견하고 활용하는 것으로 확대함으로써 컴퓨팅 사고의 개념과 실습 영역뿐 아니라 관점까지도 높일 수 있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독서 기반의 SW융합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도와 자신감을 높여주었다. 이는 학생들이 직접 만져볼 수 있고 능동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로봇을 통한 SW 교육과 SW관련 지식과 호기심을 높이는 온작품읽기프로그램과 상호텍스트성 전략의 독서활동의 융합이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을 높였음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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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Education(2015), 2015 revised curriculum. 

  2. O. D. Lee & S. E. Kim Education Lab(2016), Read all the works that open the storyboard of life, Gyeongido: Salmal. 

  3. D. N. Kim(2000), Investigate reading teaching methods based on intertextuality, Korean elementary language education, 5-37. 

  4. J. Y. Hong (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W fusion safety education program applying Novel Engineer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3(2), 193.0-200.0 

  5. N. H. Kim. (2018). Exploring Changes in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f Mathematics trough Content Area Reading Activitie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5(1), 113-133. 

  6.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366, 3717-3725. 

  7. K. Brennan, C. Balch, M. Chung(2014), Creative Computing, Harvar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oston 

  8. S. H. Kim, S. G. Han (2012).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cs Education, 16(3), 319-326. 

  9. S. J. Jun, S. G. Han (2016). Development of UMC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for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2), 131-138. 

  10. J. H. Chae, Y. G. Bae, I. H. You (2008). Effects of Robotic Programming Education on the Growth of Logical Thinking Abilities for Elementary Students. Teachers' education, 24(2), 361-376. 

  11. Y. M. Seo, Y. J. Lee. (2010). A Subject Integration Robot Programming Instruction Model to Enhance the Creativity of Information Gifted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1), 19-26. 

  12. S. J. Jun (2018). Development of UMC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y for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2(4), 447-455. 

  13. M. H. Lee, S. B. Ham. (2018).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Teaching and Learning Model Based on Flipped Learning for Convergence Softwa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22(2), 213-222. 

  14. B. Y. Kang, K. C. Hong. (2018). An Interdisciplinary Class with Novel Engineering on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 A book 'Yellow Ribbon' -,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237-242. 

  15. S. B. Shin, C. Kim, N. Park, K. S. Kim (2016). Convergence Organization Strategies of the Computational Thinking in Informatics Curriculu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20(6), 607-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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