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시스템 품질이 시스템 사용만족도와 개인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RP System Quality on the System Use Satisfaction and on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시스템 사용만족도와 개인 및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들이 시스템의 품질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한 반면, 본 연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ERP시스템을 채택한 기업에 있어서 품질요인과 사용만족도 및 기업성과간의 상호관련성을 조사 연구하였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은 시스템품질과 사용만족도 또는 조직성과간의 관련성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품질을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3가지로 분류하고 사용만족도 및 성과도 개인성과와 조직성과로 구분하여 각각의 관련성을 연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의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이 각각 사용자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시스템 사용만족도가 개인성과와 조직성과에 각각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수정지수를 이용한 수정모형에서 얻은 추가 가설인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이 개인성과 및 조직성과에 각각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시스템 사용만족도와 개인 및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들이 시스템의 품질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한 반면, 본 연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ERP시스템을 채택한 기업에 있어서 품질요인과 사용만족도 및 기업성과간의 상호관련성을 조사 연구하였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은 시스템품질과 사용만족도 또는 조직성과간의 관련성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품질을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3가지로 분류하고 사용만족도 및 성과도 개인성과와 조직성과로 구분하여 각각의 관련성을 연구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의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이 각각 사용자만족도에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시스템 사용만족도가 개인성과와 조직성과에 각각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수정지수를 이용한 수정모형에서 얻은 추가 가설인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이 개인성과 및 조직성과에 각각 유의한 수준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RP system quality factors on the system use satisfaction and on personal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s. For achieving this objective, we investigated the interrelationship among quality factors, use satisfac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RP system quality factors on the system use satisfaction and on personal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s. For achieving this objective, we investigated the interrelationship among quality factors, use satisfac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in the companies which operate the ERP system using questionnaires, whereas many previous studies focused on general quality factors such as the relationship between system quality and use satisfaction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difference between our study and previous studies is that we classified the information system quality into three categories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and service quality) before analyzing the respective relationship among three identified variables (use satisfaction, individual performance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The result of this study proved that the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and service quality considered as the ERP system quality factors have a positive effect on user satisfaction level, respectivel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RP system quality factors on the system use satisfaction and on personal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s. For achieving this objective, we investigated the interrelationship among quality factors, use satisfac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in the companies which operate the ERP system using questionnaires, whereas many previous studies focused on general quality factors such as the relationship between system quality and use satisfaction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difference between our study and previous studies is that we classified the information system quality into three categories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and service quality) before analyzing the respective relationship among three identified variables (use satisfaction, individual performance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The result of this study proved that the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and service quality considered as the ERP system quality factors have a positive effect on user satisfaction level, respective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양호하면 만족도와 개인 및 조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는 ERP시스템 품질과 사용자 만족도 및 정보성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가 보고식 설문 조사법을 이용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ERP시스템의 도입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된 연구는 그동안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ERP시스템의 품질과 사용자의 만족도 및 기업의 ERP시스템 도입을 통한 기업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본 연구에서는 ERP 시스템의 품질이 ERP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기업의 개인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ERP시스템의 품질이 시스템사용만족도와 개인 및 조직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서 ERP시스템의 품질이 사용자 만족도 및 기업 개인성과와 조직성과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ERP시스템의 도입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된 연구는 그동안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ERP시스템의 품질과 사용자의 만족도 및 기업의 ERP시스템 도입을 통한 기업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가설 설정
H1-1 ERP시스템의 시스템품질은 ERP시스템 사용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ERP시스템의 정보품질은 ERP시스템 사용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은 ERP시스템 사용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ERP시스템의 품질은 ERP시스템 사용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변수 간의 경로계수를 통해 본 연구의 최종모형에 대한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H1: ERP시스템의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ERP시스템 사용만족도는 ERP시스템에 대한 개인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ERP시스템 사용만족도는 ERP시스템에 대한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ERP시스템 사용만족도는 ERP시스템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은 ERP시스템에 대한 개인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은 ERP시스템에 대한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은 ERP시스템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은 ERP시스템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정보시스템에 있어서 시스템품질은 주요성공 요인으로 적절한 응답시간, 시스템을 통해 얻어지는 데이터의 신속성, 정확성 및 신뢰성, 시스템의 유연성 등을 말한다. 시스템품질은 사용자에 따라서 느끼는 정도가 모두 상이할 것이고이 결과가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제안 방법
ERP시스템의 품질을 외생변수로 하였으며,시스템사용만족도와 개인 및 조직의 성과를 내생변수로 하였다. 예비분석의 요인분석을 통해 ERP시스템은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3개요인 군으로 나뉘었다.
[9]의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로서 생산성, 의사결정의 정확성 및 신속성 등 총 4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RP시스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ERP시스템 품질이 사용자 만족도과 기업의 개인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연구모형을 제안하고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정지수(Modification Index: M.I.)를 이용하여 제안한 모형의 적합도를 높이기 위해서 모형을 수정하고 다음의 가설이 추가하였다. Sung[5]의 연구에서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해 시스템, 정보, 서비스품질이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절대 적합도 지수인 χ2, GFI, RMR,RMSEA, 증분 적합도 지수인 NFI, CFI, IFI, 간명 적합도 지수인 AGFI, 등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대상 데이터
현재 회사에서 ERP시스템을 사용하여 업무를 하고 있는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368부를 회수하여 회수율 92%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19부를 제외하고 최종 349부 유효설문지를 통계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Cronbach's α를 이용하여 변수들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고 신뢰도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Cronbach's α를 이용하여 변수들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고 신뢰도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고 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AMOS 23.0을 이용한 경로분석을 하였고, Table 1에 사용된 측정 항목의 분석방법을 정리하였다.
현재 회사에서 ERP시스템을 사용하여 업무를 하고 있는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368부를 회수하여 회수율 92%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19부를 제외하고 최종 349부 유효설문지를 통계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코딩과정을 거쳐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3.0 for windows 와 AMOS 23.0을 이용하여 가설검정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3,Table 4). 외생변수 요인분석 결과 1요인인 시스템품질, 2요인은 정보품질, 3요인은 서비스품질로 추출되어, 15개의 지표 중 3개의 요인으로 묶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각 문항의 통계량과 변수들의 정규성 확보를 위한 빈도분석과 조사항목에 관한 왜도 및 첨도를 확인하고, ERP시스템의 품질, ERP시스템의 만족도, ERP시스템의 성과와 관련하여 제시된 여러 측정 문항들을 적절하게 제시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Cronbach's α를 이용하여 변수들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고 신뢰도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16]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로서 기능과 정보에 대한 만족도, 서비스와 문제처리에 대한 만족도 등 총 4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9], Seo[17]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로서 업무의 용이성, 효율성 등 총 4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서비스품질은 ERP시스템과 사용자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효율성으로 Lee[13], Lee[14], Han[15], DeLone & McLean(2003)[8]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로 신속성,서비스의 충분성, 신뢰성, 용이성 등 총 5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시스템 품질은 ERP시스템의 기능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는지에 대한 것으로 Sung[5], Yeo[11], Yeom and Kim[12]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로 일관성, 호환성, 용이성, 정보의 양과 질, 손실에 대한 대책 등 총 5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정보품질은 ERP시스템에서 얻어지는 결과물로서 Yeo[11], Jang and Jeong[6]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도구로 적시성, 정확성, 유용성, 적합성, 신뢰성 등 총 5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와 “매우 그렇다”를 양극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H1-1인 ERP시스템의 시스템품질이 사용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071, C.R.값은 2.628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185으로 채택되었다.
H1-2인 ERP시스템의 정보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061, C.R.값은 2.061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125으로 채택되었다.
H1-3인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이 사용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049, C.R.값은 11.167으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550으로 채택되었다.
H1인 ERP시스템의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ERP시스템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품질과 사용자 만족도는 모두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ERP시스템 사용자들이 시스템 사용이 용이하고 ERP시스템을 통해 얻은 정보의 결과가 요구사항과 일치하며 유용하고 ERP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목적을 달성할 수 있고 언제라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 할 때 사용자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H2-1인 ERP시스템 사용만족도는 ERP시스템에 대한 개인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037, C.R.값은 18.808으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697으로 채택되었다.
H2-2인 ERP시스템 사용만족도는 ERP시스템에 대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046, C.R.값은 16.154으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749으로 채택되었다.
H2인 사용자 만족도가 ERP시스템의 개인 및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사용자 만족도와 개인 및 조직성과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ERP시스템 품질의 만족이 결과적으로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업무시간의 단축,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하고 정확성 또한 향상시켜 개인 및 조직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H3-1인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은 ERP시스템에 대한 개인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041, C.R.값은 6.624으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269으로 채택되었다.
H3-2인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은 ERP시스템에 대한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표준오차(S.E.) 0.056, C.R.값은 3.703으로 1.96을 넘어 두 변수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로계수는 β=.209으로 채택되었다.
H3인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이 ERP시스템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서비스품질은 개인 및 조직성과에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ERP시스템 교육과 훈련기회 및 업무와 연관된 종합적인 서비스 기능은 기업의 개인 및 조직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Table 5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각각의 피어슨(pearson)의 상관계수를 제시하고 있다. 각 비율별로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시스템품질은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사용자 만족도, 개인성과,조직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이는 시스템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와 정보성과와 서로 관련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품질은 서비스품질, 사용자 만족도,개인성과, 조직성과와 0.
내생변수 요인분석 결과 1요인인 조직성과, 2요인은 만족도, 3요인은 개인성과로 추출되어,12개의 지표 중 3개의 요인으로 묶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직성과의 신뢰도계수는 0.
697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ERP시스템 사용만족도는 ERP시스템에 대한 개인성과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749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ERP시스템 사용만족도는 ERP시스템에 대한 조직성과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550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ERP시스템의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만족도은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ERP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목적을 달성할 수 있고 타 업무와 연관된 종합적인 기능을 제공하며 시스템교육과 훈련기회가 충분히 제공하고 언제라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 할 때 사용자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269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은 ERP시스템에 대한 개인성과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209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ERP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은 ERP시스템에 대한 조직성과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185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ERP시스템의 시스템품질과 사용자 만족도은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ERP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정보처리 및 응답시간이 신속하고 일관성 있으며 사용이 용이하고 데이터손실에 대한 대책과 시스템으로부터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때 사용자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125으로 채택되었다. 따라서 ERP시스템의 정보품질과 사용자 만족도은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출력정보가 의도하는 요구사항과 일치하고 적시에 제공되며 출력정보는 유용하고 오류가 없을 때 신뢰할 수 있으며 사용자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분석 결과, 서비스품질 중 유형성과 공감성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신뢰성, 대응성 및 확신성에서는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시스템 품질에서는 신뢰성과 편리성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응답성에서는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시스템을 만들 방안을 모색할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계정보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회계정보시스템의 서비스품질과 사용자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사용자 만족도가 회계정보시스템의 정보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사용자 만족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ERP시스템의 시스템, 정보,서비스품질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개인 및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향후 기업들은 조직 구성원의 업무 만족도를 높여 기업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더욱더 ERP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고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중점사항은 지금까지 시스템품질에 대한 연구는 많이 발표되었으나 ERP시스템의 품질요인과 기업성과를 개인성과 및 조직성과로 구분하여 관련성을 조사한 연구는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양호하면 만족도와 개인 및 조직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9]연구에서는 ERP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들 관점에서 ERP시스템의 서비스 및 시스템품질을 측정하고 사용자의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서비스품질 중 유형성과 공감성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신뢰성, 대응성 및 확신성에서는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시스템 품질에서는 신뢰성과 편리성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응답성에서는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시스템을 만들 방안을 모색할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01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도는 개인 및 조직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이는 서로 관련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ERP시스템의 품질을 외생변수로 하였으며,시스템사용만족도와 개인 및 조직의 성과를 내생변수로 하였다. 예비분석의 요인분석을 통해 ERP시스템은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3개요인 군으로 나뉘었다.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 모형을 Fig.
본 연구에서는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3,Table 4). 외생변수 요인분석 결과 1요인인 시스템품질, 2요인은 정보품질, 3요인은 서비스품질로 추출되어, 15개의 지표 중 3개의 요인으로 묶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스템품질의 신뢰도계수는 0.
H1인 ERP시스템의 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ERP시스템의 시스템, 정보, 서비스품질과 사용자 만족도는 모두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ERP시스템 사용자들이 시스템 사용이 용이하고 ERP시스템을 통해 얻은 정보의 결과가 요구사항과 일치하며 유용하고 ERP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목적을 달성할 수 있고 언제라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 할 때 사용자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01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이는 시스템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와 정보성과와 서로 관련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품질은 서비스품질, 사용자 만족도,개인성과, 조직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서비스품질은 사용자 만족도, 개인 및 조직성과와 0.01 수준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도는 개인 및 조직성과와 0.
회계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회계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과 사용자 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계정보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회계정보시스템의 서비스품질과 사용자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사용자 만족도가 회계정보시스템의 정보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사용자 만족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Lee[10]연구에서는 회계정보시스템의 품질이 회계정보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기업의 정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회계정보시스템의 시스템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회계정보시스템의 시스템품질과 사용자 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계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회계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과 사용자 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계정보시스템의 시스템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회계정보시스템의 시스템품질과 사용자 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계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회계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과 사용자 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계정보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이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회계정보시스템의 서비스품질과 사용자만족도는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서 ERP시스템의 시스템, 정보,서비스품질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개인 및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향후 기업들은 조직 구성원의 업무 만족도를 높여 기업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더욱더 ERP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고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사적인 업무최적화가 의미하는 바는?
즉 각 업무시스템에서 생성된 데이터도 통합되기 때문에 데이터 수집에 많은 시간을 소비할 필요 없이 신속하게 데이터 분석 환경을 갖추는 것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조직의 각 부서가 각각 안고 있는 과제의 대부분은 하나의 전략에 의해 해결될 수 있다. 그것이 "전사적인 업무최적화"이다.
시스템품질의 의미는?
ERP시스템의 품질요인은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로 구분된다. 시스템품질은 정보시스템 기능의 운영적 효율성을 의미한다[2].
ERP시스템은 어떤 기능이 있는가?
ERP시스템은 상담관리, 고객관리, 재고관리,필드서비스, 클레임대응, 이러한 요소를 통합함으로써 지금까지 없었던 고객 지원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판매정보가 재고정보에 즉시 반영 될 수 있는 시스템 환경이라면 영업부서는 재고관리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로 참조하고 고객에 대한 응답 속도를 앞당길 수 있다.
참고문헌 (17)
Kim, Y. R., "SAP ERP System Data Input Interface Design Analysis and New Implementation Approach Proposal,"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2, No. 6, pp. 61-69, 2017.
Lee, H. J., "A Study on the Effect of Quality Factors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on Management Performance," Graduate School of Hanbat National University, 2013.
Lim, K. C. and Kim, Y. S., "The Relationship between User Participation and ERP Quality in ERP Implementation -Moderating Effect of Gender and Tenure-," Korean Journal of Accounting Research, Vol. 11, No. 1, pp. 209-232, 2006.
Choi, M. G., Kim, K. J., Hwang, W. J. and Kim, B. G., "A Study on the Quality of ERP System Affecting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6, No. 3, pp. 89-99, 2011.
Sung, B. C.,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Quality Factors of ERP System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Vol. 16, pp. 157-180, 2006.
Jang, M. B. and Jeong, H. Y., “A Study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Quality on the Usage of ERP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2, No. 6, pp. 279-286, 2007.
Cheon, D. H. and Hong, K. W., "The Effects of ERP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Usage and Performance, -Applying D & M model-," Journal of Hotel and Resort, Vol. 12, No. 1, pp. 315-332, 2013.
DeLone, W. H. and McLean, E. R., "Information System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pp. 9-30, 2003.
Choi, M. G., Kim, K. J., Hwang, W. J. and Kim, B. G., "A Study on the Quality of ERP System Affecting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6, No. 3, pp. 89-99. 2011.
Lee, J. E., "Study on the Effect of the Quality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on User's Satisfaction and Information Performance," The e-Business Studies, Vol. 18, No. 2, pp. 63-74, 2017.
Yeo, I. S., " The Effects of ERP System Quality on End User's Satisfaction," Review of Eurasian Studies, Vol. 4, No. 1, pp. 1-21, 2007.
Yeom, C. Y. and Kim, S. B., "The Method for Quality Measurement of ERP System about the Construction Sect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0, No. 8, pp. 2044-2054, 2009.
Lee, J. H., "The Impact of EDP Internal Controls the Perceived Usefulness of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s," Graduate School of Kyung Hee University, 1994.
Lee, S. Y., "A Study of the ERP System Quality Affecting the Performance of Information System," Department of Accounting, Graduate School of Won Kwang University, 2003.
Han, S. U., "A Study on Service Quality Determining Factors for IT Service Desk and Customer Satisfactions," Department of Knowledge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Soong Sil University, 2009.
Lee, J. O., Lim, J. H. and Jung, C. H., "A Study on the Success Model of ERP System from the End Users' Perspective: Focused on K Public Corpor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4, pp. 35-55, 2008.
Seo, B. W., "A Study for the Effect of Management Strategy and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Compatibility on Firm Performance," Department of Business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Chong Ju University,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