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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6 no.4, 2018년, pp.347 - 360
We surveyed 223 road workers between 2017 July-August about wearing and satisfaction in order to find basic data to develop safety clothing that enhances visibility of motion and comfort while meeting international standards. It was found that most of the current warning clothing owned by road cl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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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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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의 안전의복 규격은 어떠한가? | 세계는 구미지역의 선진국과 유라시아의 일본, 러시아, 중국 등이 최근으로 올수록 도로교통 규정에 안전의복에 관한 규격을 포함하여 국제 표준에 부합되는 복장을 하도록 규정하고 도로교통 사고를 줄이는데 힘써왔다(Yoshii, 2017). 특히 일본에서는 여 기에 도로상의 작업자뿐만 아니라, 어린이, 노약자 등 교통약자와 일반 보행자에게도 적용하는 규정을 마련하고(JSAA, 2017), ISO 20471 (2013)에서는 착용에 있어 법적으로 강제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주행하는 자동차에 의무적으로 비치하도록 하고 있다. | |
현재 국내에서 가시성을 개선한 안전의복 개발 현황은 어떠한가? | 안전의복을 시인성과 관련하여 살펴보면, 사람의 시력은 주간 보다 야간이 약 50% 저하되고, 동체시력은 정지시력에 비해 30% 정도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Do, 2015). 그러므로 최근 국내에서는 재귀반사소재의 부착으로 해양, 교통, 야간작업, 어린이 야외 활동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LED를 적용하여 가시성을 높인 의복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Han et al., 2013; Kim, 2010; Lee, 2010; Shin & Lee, 2013). | |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실효성 있는 안전의복은 무엇인가? | 일반도로는 물론 통학로 안전의 범위에, 자동차의 통행을 억제하는 도로시설 외에 개인적 차원의 신체보호를 위한 재귀반사 소재가 부착된 안전의복과 보조의류 또는 보호구 등을 포함시켜 착용하도록 규정, 권장해야 교통사고 취약국이라는 이미지를 벗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개, 폭우 등의 기상악화시나 야간 등 필요할 때에는 휴대가능하고 탈착이 용이하며 효과가 검증되고 있는 안전의복을 착용하는 것이 도로시설 개선보다 용이하고 실효성이 더 있을 것 으로 추정된다(Kang & Choi, 2016). 이에 본 연구자는 궁극적으 로 도로점용 및 도로변 작업자와 업무수행자 또는 도로교통 이용자가 보행·횡단할 때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안전의복을 국제기준을 고려한 소재와 디자인으로 설계하여 궁극적으로는 시인성과 착용감이 향상된 고품질의 안전의복을 개발하는데 본 연구의 목표를 두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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