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2 no.4, 2018년, pp.244 - 252
박일룡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제인 (동의대학교 조선해양유체성능평가연구소) , 설한신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 , 김기섭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 , 안종우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
This paper provides quantification of the effects of the turbulence model and grid refinement on the analysis of tip vortex flows by using the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 method. Numerical simulations of the tip vortex flows of the NAC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캐비테이션은 선박 및 잠수함에 어떠한 문제를 야기하는가? | 선박 및 잠수함의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은 프로펠러의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되며 변동압력 증가로 인한 승선감 감소와 프로펠러 침식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또한, 선박의 추진기와 캐비테이션으로 인한 소음은 수중 생물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현재 국제법으로 선박의 소음을 규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수중익 하류로 갈수록 수치감쇠 현상이 두드러진 이유는 무엇인가? | RKE 난류모형은 날개 끝 보오텍스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난류생성을 과도하게 예측하여 보오텍스 내 난류점성에 의한 운동량 변화를 크게 증가시켰다. 이로 인하여 수중익 하류로 갈수록 보오텍스의 강도를 감소시키는 수치감쇠 현상이 두드러졌다. | |
RKE 난류모형은 무엇인가? | 난류모형은 Realizable k-ε모형(이하 RKE)과 Reynolds stress model(이하 RSM)을 각각 도입하고 수치해석 결과에서 이들의 결과들을 서로 비교하였다. 여기서, RKE 난류모형은 RANS 방정식에 나타나는 Reynolds응력(Stress)항을 평균유속의 구배와 Reynolds응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Boussinesq가설을 도입하여 난류운동에너지(Turbulent kinetic energy)와 난류소산율(Turbulence dissipation rate)의 2개의 방정식에서 와점성모델(Eddy viscosity model)로 처리하는 방법들 중 하나이다. 반면, RSM 난류모형은 상기 2개의 난류방정식과 함께 Reynolds응력항을 7개의 수송방정식으로 모델링하여 직접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으로 비등방성의 복잡한 유동 해석에 적합하다. |
Ahn, J.W., Park, Y.H., Moon, I.S., Kim, K.S., 2001. Cavitation and Noise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Propellers with Geometric Varia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8(3), 23-30.
Arndt, R.E.A., Arakeri, V.H., Higuchi, H., 1991. Some Observations of Tip-vortex Cavitation. Journal of Fluid Mechanics, 229, 269-289.
Dacles-Mariani, J., Kwak, D., Zilliac, G., 1999. On Numerical Errors and Turbulence Modeling in Tip Vortex Flow Prediction.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s in Fluids, 30(1), 65-82.
Devenport, W.J., Rife, M.C., Liapis, S.I., Follin, G.J., 1996. The Structure and Development of a Wing-tip Vortex. Journal of Fluid Mechanics, 312, 67-106.
Egolf, T., Wake, B., Berezin, C., 2000. Recent Rotor Wake Simulation and Modeling Studies at United Technologies Corporation. In 38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AIAA-2000-0115.
Krasny, R., 1987, Computation of Vortex Sheet Roll-up in the Trefftz Plane. Journal of Fluid Mechanics, 184, 123-155.
Lee, P.H., Ahn, B.K., Lee, J.H., Lee, C.S., 2010b. Experimental Study on Underwater Radiated Noise Characteristics of the Type of Propeller Cavitations. Proceedings of the SNAK Conference, 1003-1013.
Park, K.K., 2004. Numerical Analysis of Tip Vortex Cavitation Behavior and Noise(Ph.D. Thesis). University of Seoul, Korea.
Peng, X.X., Xu, L.H., Liu, Y.W., Zhang, G.P., Cao, Y.T., Hong, F.W., Yan, K., 2017. Experimental Measurement of Tip Vortex Flow Field with/without Cavitation in an Elliptic Hydrofoil. Journal of Hydrodynamics. 29(6), 939-953.
Ragab, S., Sreedhar, M., 1995. Numerical Simulations of Vortices with Axial Velocity Deficits. Physics of Fluids, 7(3), 549-558.
Sauer, J., 2000. Instationar Kavitierende Stromungen-Ein Neues Modell, Basierend auf Front Capturing (VoF) und Blasendynamik (Ph.D. Thesis). Universitat Karlsruhe, Germany.
Seol, H.S., Lee, S.G., Pyo, S.W., Suh, J.C., 2004. Numerical Analysis of Underwater Propeller Nois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2), 33-46.
Siemens, 2016. STAR-CCM+ User Guide. Version 11.06.
Zeman, O., 1995. The Persistence of Trailing Vortices: A Modeling Study. Physics of Fluids, 7, 135-143.
Wells, J., 2009. Effects of Turbulence Modeling on RANS Simulations of Tip Vortices(Master's thesis).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