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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육에 있어서 영문학의 효용성
Utility of Literary Works in English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157 - 165  

이종복 (목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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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일반 대학생 영어 학습자는 물론 영어교육 전공 대학생들을 위한 영어교육에서 영문학 작품의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영문학 작품은 제2언어는 물론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에도 몇 가지 이유에서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이러한 효용성은 주로 문학 텍스트의 진정성, 문화적, 언어적 가치, 그리고 개인적 감동 등에서 기인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영어 교육에서 문학 작품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몇 가지 고려사항들을 살펴 볼 것이다. 이러한 고려사항은 외국어 교실에서 활용할 적절한 문학 텍스트의 선정과 관련된 고려사항들, 문학과 언어 기능의 교수 학습 방법들로서 영어교육에서의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교육론에 관한 고려사항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고려 사항들은 영어교육에 영문학을 전문적으로 접목하는 이른바 영문학 교육론의 기초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general use of English literary works. It will be helpful for both general English learners and college students majoring English Education in ESL or EFL context. English literature is very useful pedagogical tool in the language cl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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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의 목적은 일반 영어교육은 물론 전공 영어교육에까지 적극적이고 심도 있는 영어교육을 위해서 문학 작품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필요성을 절감하면서 문학을 전공 영어 교육에 집중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반적인 영문학 교육론의 방향을 탐색 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특히 영어 교육전공 학생들에게는 영어 학습을 위한 영문학 공부에 초점을 두는 것이 몇 가지 이유에서 타당하다. 첫째는 영어교육 전공 학생들은 장차 영어 교사가 되어 중등학교 영어 교실에서 영어를 가르칠 것이다. 지금까지의 우리 영어 교실은 수능 상대평가에 억눌려 진정한 의미의 영어 학습이 이루어지기 보다는 수능에 출제되는 경향에 맞춘 수업을 진행해왔던 면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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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어 교실에서 활용할 문학 텍스트를 선정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외국어 교실에서 활용할 적절한 문학 텍스트를 선정할 때 언어교사는 학습자의 필요, 동기, 흥미, 문화적 배경, 학생의 언어 수준 등의 다양한 요구를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한 가지 반드시 고려해야할 주요 요소는 어떤 특정 작품이 그 작품을 통해서 학습자의 흥미와 강렬한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일종의 개인적 감흥을 드러낼 수 있는가를 고려하는 것이다. 문학적 텍스트를 읽는 것은 그것이 의미 있고 감동적일 때 좀 더 장기적이고 가치 있는 효과를 학습자의 언어학적 지식은 물론 언어학 외적 지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문학작품을 큰소리로 낭독시키는 것은 학생들에게 어떤 장점이 있는가? 언어 교사는 듣기와 발음 학습을 상급 수준에서는 문학 작품을 녹음이나 비디오 촬영을 하거나 낭독을 시킴으로서 흥미롭고 동기가 유발되며 맥락화 된 활동으로 만들 수 있다. 학생들에게 문학작품을 큰소리로 낭독시키는 것은 듣기 능력과 함께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발음의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발음은 읽기 전, 중, 후지도의 초점이 된다.
영문학 작품이 영어 교육에서 유용한 자료인 이유는 무엇인가? 영문학 작품은 제2언어는 물론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에도 몇 가지 이유에서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이러한 효용성은 주로 문학 텍스트의 진정성, 문화적, 언어적 가치, 그리고 개인적 감동 등에서 기인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영어 교육에서 문학 작품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몇 가지 고려사항들을 살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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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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