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157 - 16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general use of English literary works. It will be helpful for both general English learners and college students majoring English Education in ESL or EFL context. English literature is very useful pedagogical tool in the language clas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외국어 교실에서 활용할 문학 텍스트를 선정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외국어 교실에서 활용할 적절한 문학 텍스트를 선정할 때 언어교사는 학습자의 필요, 동기, 흥미, 문화적 배경, 학생의 언어 수준 등의 다양한 요구를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한 가지 반드시 고려해야할 주요 요소는 어떤 특정 작품이 그 작품을 통해서 학습자의 흥미와 강렬한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일종의 개인적 감흥을 드러낼 수 있는가를 고려하는 것이다. 문학적 텍스트를 읽는 것은 그것이 의미 있고 감동적일 때 좀 더 장기적이고 가치 있는 효과를 학습자의 언어학적 지식은 물론 언어학 외적 지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
문학작품을 큰소리로 낭독시키는 것은 학생들에게 어떤 장점이 있는가? | 언어 교사는 듣기와 발음 학습을 상급 수준에서는 문학 작품을 녹음이나 비디오 촬영을 하거나 낭독을 시킴으로서 흥미롭고 동기가 유발되며 맥락화 된 활동으로 만들 수 있다. 학생들에게 문학작품을 큰소리로 낭독시키는 것은 듣기 능력과 함께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발음의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발음은 읽기 전, 중, 후지도의 초점이 된다. | |
영문학 작품이 영어 교육에서 유용한 자료인 이유는 무엇인가? | 영문학 작품은 제2언어는 물론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에도 몇 가지 이유에서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이러한 효용성은 주로 문학 텍스트의 진정성, 문화적, 언어적 가치, 그리고 개인적 감동 등에서 기인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영어 교육에서 문학 작품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몇 가지 고려사항들을 살펴 볼 것이다. |
H. Sage, Incorporating Literature in ESL Instruction,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987.
R. Donato and F. B. Brooks, "Literary discussions and advanced speaking functions: Researching the (dis)connection," Foreign Language Annals, Vol.37, No.2, pp.183-199, 2004.
W. Edmondson, The role of literature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some valid assumptions and invalid arguments, AILA Review, 12, 1997.
V. M. Scott and H. Tucker, (Eds.), SLA and the literature classroom: Fostering dialogues, Boston, MA: Heinle, 2002.
D. Yuksel, The nature of discussions in an advanced-level literature course in a Turkish EFL sett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allahassee: Florida State University, 2007.
A. Akyel and E. Yalcin, "Literature in the EFL class: A study of goal achievement incongruence," ELT Journal, Vol.44, No.3, pp.174-180, 1990.
I. Ghosn, "Four good reasons to use literature in primary school ELT.," ELT Journal, Vol.56, No.2, pp.172-179, 2002.
G. Lazar, Literature and language teaching,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S. McKay, "Literature in the ESL classroom," TESOL Quarterly, Vol.16, No.4, pp.529-536, 1982.
D. Shanahan, "Articul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language, literature, and culture: Toward a new agenda for foreign language teaching and research,"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81, No.2, pp.164-174, 1997.
H. G. Widdowson, Stylistics and the teaching of literature, Essex, UK: Longman., 1984.
J. Collie and S. Slater, Literature in the Language Classroom: A Resource Book of Ideas and Activities, Cambridge: CUP, 1990.
P. Johnson, "Effects on reading comprehension of language complexity and cultural background of a text," TESOL Quarterly, Vol.10, No.2, pp.221-239, 1981.
H. G. Widdowson, "Talking shop: Literature and ELT," ELT Journal, Vol.37, No.1, pp.30-36, 1983.
R. Carter and M. N. Long, Teaching literature, New York, NY: Longman, 1991.
R. Spack, "Literature, reading, writing, and ESL: Bridging the gaps," TESOL Quarterly, Vol.19, No.4, pp.703-725, 1985.
W. Tasneen, "Literary texts in the language classroom: A study of teachers' and students' views at international schools in Bangkok," Asian EFL Journal, Vol.12, No.4, pp.173-187, 2010.
M. L. Bretz, "Reaction: Literature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A springboard for the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and aesthetic appreciation," Foreign Language Annals, Vol.23, No.4, pp.335-338, 1990.
B. Inan, Teaching the humanistic culture of Socrates, Erasmus and Thomas More through textual analysi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zmir, Turkey: Dokuz Eylul University, 2009.
S. Stern, An Integrated Approach to Literature in ESL / EFL" in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Murcia, M. Boston(ed).: Heinle & Heinle Publishers, 199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