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교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의 방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Direction of Korean Language Textbook Development for Mission Purpo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166 - 177  

이란 (서울신학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선교 목적 한국어 교재의 개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에 출판되어 있는 세 권의 선교 목적 한국어 교재를 분석, 평가하였다. 그리고 이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선교 목적 한국어 교재의 개발이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제시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상 언어와 성경적 언어의 균형이 중요하다. 둘째, 선교 대상자의 유형에 따른 차별화된 교재가 출판되어야 한다. 셋째, 한국어 교육 전문가와 기독교 교육 전문가가 협력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넷째, 교재 개발의 전문성이 제고되어야 한다. 다섯째, 교재 개발은 교사 교육과 연계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direction for developing the Korean language textbooks for the purpose of mission. For this, three kinds of Korean language textbooks published were analyzed and evaluat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this study showed to which direction the Kore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재란 무엇인가? 교재란 교육의 내용으로서 문서 등의 매체 형식으로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전달되는 것이다[8]. 즉, 교육 목표를 구현하기 위해 교육자가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 곧 교육과정을 문서 등의 매체로 작성하여 학습자의 교육에 맞게 전달하는 수업 진행용 교육적 도구이다[9].
선교 목적 한국어 교육의 영역은? 선교 목적 한국어 교육은 크게 세 가지 영역이 있는데, 해외 선교지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 교육, 해외 한인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 교육, 한국 교회와 선교단체에서 행하는 국내 한국어 교육이 그것이다[5]. 이 세 형태의 한국어 교육의 공통된 특징은 기독교 교회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지는 점, 학습자 폭이 넓고 크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5].
앞으로의 선교 목적 한국어 교재의 개발이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 제시되었는가?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상 언어와 성경적 언어의 균형이 중요하다. 둘째, 선교 대상자의 유형에 따른 차별화된 교재가 출판되어야 한다. 셋째, 한국어 교육 전문가와 기독교 교육 전문가가 협력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넷째, 교재 개발의 전문성이 제고되어야 한다. 다섯째, 교재 개발은 교사 교육과 연계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김동선, 김영주, "선교지 선교 목적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어 교육, Vol.21, No.1, pp.29-60, 2010. 

  2. 박성대, 한국어 교육을 통한 타문화권 선교전략-중국 복가교회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3. 박경헌, 선교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4. 이승연, 김유진, 김부옥, "한국어 교사 교육의 다양화 방안 연구- 선교 목적 한국어 교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인문학연구, Vol.24, pp.189-216, 2013. 

  5. 안병근, "교 목적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6. 박경헌, 선교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7. 김인규, 신필여, "특수 목적 한국어교재 개발 사례-해외 동포 자녀들을 위한 한국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1 추계학술대회, 2011(9). 

  8. 서울대학교,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3판), 서울: 아카넷, 2018. 

  9. 서종학, 이미향, 한국어 교재론, 서울: 태학사, 2007. 

  10. 김정숙 외, 한국어 교육 총서 5, 문화관광부 한국어세계화 재단, 2006. 

  11. 민현식 외, 함께 배우는 한국어3, 한선협, 2011. 

  12. 김영주, 최승희, 성경 이야기로 배우는 한국어(청소년용), 우비, 2013. 

  13. 김효남,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청소년대상 자전적 글쓰기 지도 사례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4. 이인화,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 

  15. 육상효, 박성수, "스토리텔링을 통한 한국어 학습 콘텐츠 개발 연구-베트남 국제결혼 이주 여성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Vol.42, 2010. 

  16. 조정래, 스토리텔링 멘토링, 행복한 미래, 2013. 

  17. G. Ellis and J. Brewster, The storytelling handbook for primary teacher 1-2, New York: Penguin Publishing Company. 

  18. M. A. Stadler and G. C. Ward, "Supporting the narrativ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Vol.33, 2005. 

  19. 최승희, 선교 목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성경 스토리텔링의 효과 연구,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2010. 

  20. 박미경, 성경으로 배우는 한국어, 박이정, 2012. 

  21. 곽지영 등, 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2016. 

  22. 안경화, 한국어 교육론1, 한국문화사, 2005. 

  23. 조항록, 한국어 교재 개발의 기본 원리와 실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28,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