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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544 - 560
박윤서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김용식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단빙양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우교혜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Cause-Related Marketing is the process of formulating and implementing marketing activities that are characterized by an offer from the firm to contribute a specified amount to a designated cause when customers engage in revenue-providing exchanges that satisfy organizational and individual objectiv...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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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공익연계 마케팅이 이끌어낼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배경에서 많은 기업들이 특정한 공익이나 시민단체 또는 개인에 대한 후원 활동과 소비자의 제품구매를 연계한 공익연계 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을 도입하게 되었다. 공익연계 마케팅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는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기업은 공익연계 마케팅을 통해 제품판매 증대를 기대할 수 있으며 [4], 더 나아가 소비자의 제품태도를 향상시키고 브랜드 전환의도를 낮출 수 있다[5]. Grau et al. | |
소비자의 제품태도와 구매행동이 다르게 나타나는 제품유형에 대해 구분해보면? | 실용적 제품(Utilitarian Products)이 소비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라면, 쾌락적 제품(Hedonic Products)은 소비자의 오감을 만족시키거나 혹은 소비자의 사회‧심리적인 상징적 욕구 충족을 위해 소비된다[43][44]. | |
공익연계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공익연계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조직이나 개인의 목적을 만족시키려는 기업과의 이윤 창출적인 교환행위에 참여함에 있어, 기업이 지정된 사회적 명분을 대상으로 일정금액을 기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본 연구는 공익연계 마케팅 메시지 제시여부가 소비자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 더불어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성향 및 사회신뢰성향 그리고 제품유형(실용재 v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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