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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구급 신고 분석: 대화 시간 및 내용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119 Emergency Calls: Focused on Conversation Time and Content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2 no.4, 2018년, pp.103 - 109  

장경호 (인하대학교 사회교육학과) ,  강경희 (가천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119 종합상황실의 상황 요원은 화재, 구조, 구급 등의 위기 상황을 처음으로 인지하고 대응 체계를 가동시켜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119 구급 신고와 관련하여 상황 요원의 신속하고 정확한 수보 활동은 환자의 생명은 물론 예후를 결정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4년 4월 8일부터 12월 31일의 ${\bigcirc}{\bigcirc}$시 신고 접수, 출동, 구급활동 자료를 이용해 상황 요원과 신고자의 대화 회전 수와 대화 시간, 그리고 대화 구조 및 순서의 시간 등을 접수 경로와 중증도에 따라 분석하였다. 상황 요원과 신고자의 대화 분석은 향후 상황관리단계에 따른 조치 사항 또는 행동 매뉴얼의 개발이나 개선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ll-takers in the 119 General Situation Room are playing important roles in recognizing the first crisis situation such as fire, rescue, and emergency, and in starting up the response system. In particular, with regard to the emergency calls, the prompt and accurate surveillance can determine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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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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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 소방본부 119 종합상황실에서 상황 요원의 신고 접수로부터 구급차 출동 지령이 내려지는 시간 동안 이루어진 상황 요원과 신고자의 대화 회전 수와 대화 시간, 그리고 대화 구조 및 순서의 시간 등을 접수 경로와 중증도에 따라 분석한 결과이다. 특히 중증도에 따른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중증 증상의 대화 회전 수(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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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화 회전 수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119 종합상황실에서 상황 요원의 신고 접수로부터 구급차 출동 지령이 내려지는 시간 동안 이루어진 상황 요원과 신고자의 대화 회전 수와 대화 시간, 그리고 대화 구조 및 순서의 시간 등을 분석 변수로 설정하였다. 대화 회전 수는 상황 요원과 신고자의 대화 중 상황 요원 또는 신고자의 대화한 회수이며, 대화 시간은 상황 요원또는 신고자가 대화를 서로 주고받은 시간이다. 또한 신고접수로부터 출동 지령이 내려지기까지의 대화 구조 및 순서를 벨 소리, 신고 접수, 사고 내용, 주소 파악, 전화 번호파악, 출동 지시, 마무리, 응급 처치 등으로 구분하였다.
119 종합상황실의 상황 요원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119 종합상황실의 상황 요원은 화재, 구조, 구급 등의 위기 상황을 처음으로 인지하고 대응 체계를 가동시켜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119 구급 신고와 관련하여 상황 요원의 신속하고 정확한 수보 활동은 환자의 생명은 물론 예후를 결정할 수 있다.
상황 요원이 '문지기' 로서 수행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특히 상황 요원의 출동 지시는 구급대원이나 구급차 등과 같은 한정된 공공자원의 활용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문지기(Gatekeeping)’ 역할도 맡고 있다(10). 다시 말해, 신고가 구급대원과 구급차의 출동을 정당화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구급서비스의 제공을 보류하기도 해야 한다. 아울러 119 구급신고에 있어서 신고자도 상황 요원이 신고 내용의 적절성을 파악하고 구급대원과 구급차 출동의 정당성 여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National Fire Agency, "2017 Year Book of National Fire Agency" (2017). 

  2. Incheon Fire Department, "119 Disaster Prevention Center Manual" (2015). 

  3. K. S. Kim, K. W. Joo, H. Kim and E. S. Kim, "Study on Improvement of Situation Management in 119",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2015). 

  4. B. H. Chung, J. H. Shin and U. H. Cho, "Development of 119 Integrated Emergency Management System Training Simulator Syste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10, No. 4, pp. 461-467 (2015). 

  5. T. H. Kim, J. G. Kim, N. K. Woo and J. H.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Work and Training to Make Better Korean 119 Dispatcher's Response Ability",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3, No. 4, pp. 550-561 (2017). 

  6. K. Jang, K. Kang, Y. Jang and K. Hahn, "Analysis of the Time Intervals in 119 Ambulance Services",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0, No. 4, pp. 128-134 (2016). 

  7. Y. Jang, K. Kang, K. Jang and K. Kim, "Study of Korean Symptom Expression in 119 Emergency Calls",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0, No. 4, pp. 135-140 (2016). 

  8. M. R. Whalen and D. H. Zimmerman, "Sequential and Institutional Contexts in Calls for Help", Social Psychology Quarterly, Vol. 50, No. 2, pp. 172-185 (1987). 

  9. D. H. Zimmerman, The interactional Organization of Calls for Emergency Assistance. In P. Drew & J. Heritage (Eds.), Talk at Work: Social Interaction in Institutional Settings (pp. 418-469), New York: Cambridge (1992). 

  10. D. H. Zimmerman, Achieving Context: Openings in Emergency Calls. In G. Watson & R. M. Seiler (Eds.), Text in Context Contributions to Ethnomethodology (pp. 35-51),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992). 

  11. P. Drew and J. Heritage, Talk at Work: An Introduction. In P. Drew & J. Heritage (Eds.), Talk at Work: Interaction in Institutional Settings (pp. 3-6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12. J. Heritage and S. Clayman, Talk in Action: Interactions, Identities and Institutions, Malden, MA: Willey-Blackwell Publishing (2010). 

  13. P. Drew and J. Heritage, Talk at Work: Interaction in Institutional Settings. (P. Drew & J. Heritage, Ed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14. H. Sacks, E. A. Schegloff and G. Jefferson, "A Simplest Systematics for the Organization of Turn-Taking for conversation", Language, Vol. 50, pp. 696-735 (1974). 

  15. E. A. Schegloff, Sequence Organization in Interaction: A Primer in Conversation Analysi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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