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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신고 데이터를 이용한 자연어처리 기반 재난안전 상황 분류 알고리즘 분석
Analysis of Disaster Safety Situation Classification Algorithm Based o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Using 119 Calls Data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9 no.10, 2020년, pp.317 - 322  

권수정 ((주)넥타르소프트) ,  강윤희 (백석대학교 ICT학부) ,  이용학 ((주)넥타르소프트) ,  이민호 ((주)넥타르소프트) ,  박성호 ((주)넥타르소프트) ,  강명주 ((주)넥타르소프트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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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하여 재난 분야에서는 재난대응 지원 시스템으로 이용되고 있다. 재난은 언제 어디서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재난 발생 시 소방청 119 신고접수대에 접수되는 신고는 크게 화재, 구조, 구급, 기타 신고 등 4가지로 구분된다. 119 신고에 따른 재난 대응도 그 종류 및 상황에 따라 다르게 대응된다. 본 논문에서는 119 신고 데이터 1280개 문서를 학습 데이터 셋을 이용하여 SVM, NB, k-NN, DT, SGD, RF 상황 분류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3 클래스로 테스트한 분류 성능은 최고 92%, 최소 77%의 성능을 보였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하여 재난 분야에서는 재난 대응 지원 시스템으로 이용되고 있다. 재난은 언제 어디서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재난 발생 시 소방청 119 신고접수대에 접수되는 신고는 크게 화재, 구조, 구급, 기타 신고 등 4가지로 구분된다. 119 신고에 따른 재난대응도 그 종류 및 상황에 따라 다르게 대응된다. 본 논문에서는 119 신고 데이터 1280개 문서를 학습 데이터 셋을 이용하여 SVM, NB, k-NN, DT, SGD, RF 상황 분류 알고리즘을 3 클래스로 테스트한 분류 성능은 최고 92%, 최소 77%의 성능을 보였다.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재난별 데이터 셋을 확보하여 효율적인 재난 대응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it is used as a disaster response support system in the field of disaster. Disasters can occur anywhere, anytime. In the event of a disaster, there are four types of reports: fire, rescue, emergency, and other call. Disaster response according to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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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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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경험에 의존하는 재난 대응의 제약점을 해결하기 위해 재난 대응 분야의 119 신고를 처리하는 재난 대응 시스템의 음성 인식 엔진으로부터 출력된 텍스트를 기계학습을 통해 상황을 분류하기 위한 재난 분야 기계학습모델을 개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계학습을 사용한 재난 상황 분류를 수행하며, 이를 통한 재난 대응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b) 자료를 가공할 필요가 거의 없다.
  • e) 대규모의 데이터 셋에서도 잘 동작한다.
  • 문헌은 색인어 벡터 = [w1j, w2j, …, wtj]로 표현된다. 벡터 공간 모델에서 색인어 가중치는 상호독립적이라고 가정하며, 색인어-문헌 쌍 (ki,dj)의 가중치 wij와 (ki+1,d)의 가중치 wi+1, j는 서로 무관하다.
  • 따라서 어떤 문서를 학습문서로 선택할 것인가는 문서 분류 시스템에서 중요하다. 학습 문서집합의 구성 방법과 관련하여 학습문서 선택의 문제 외에도 선택한 학습 문서집합의 재구성 문제도 문서분류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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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난 대응의 목표는? 재난 대응의 목표는 재난 상황을 빠르게 인지하고 정확한 행동 매뉴얼을 적용함으로써, 추가적인 인적 및 물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산업구조의 변화와 이에 따른 생산성 향상 특징으로 한다.
재난이란? 재난은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갑작스러운 사건으로 정의한다[1]. 태풍, 홍수, 호우와 같은 자연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자연재난과 화재, 붕괴, 교통사고, 환경오염사고와 같은 인적 재난으로 구분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나타나는 변화는?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산업구조의 변화와 이에 따른 생산성 향상 특징으로 한다.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은 전 산업 분야에서 기존의 체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인프라 구축과 플랫폼의 형성으로 패러다임의 변화와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고 있다. 텍스트, 이미지 등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의 양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화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유의미한 분석의 필요성이 재난 대응을 포함한 사회 분야에서 늘어나고 있다. 재난을 대응하기 위한 재난 관리 플랫폼은 재난 위험 저감 프로세스와 ICT 기술이 활용하여 위급 대응을 위한 문맥 기반 위험 관리 시스템을 제공이 필요하다[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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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D. Sarwar, M. Ramachandran, and A. Hosseinian-Far, 2017. "Disaster Management System as an Element of Risk Management for Natural disaster Systems using the PESTLE framework," In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pp. 191-204).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Vol. 630). Springer Verlag. https://doi.org/10.1007/978-3-319-51064-4_16 

  2. Myung-Ju Kang, Sang-Cheon Lee, Yong-Hak Lee, and Yun-Hee Lee, "Emergency Response Artificial Intelligence Advisor Technology based Big Data,"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ol.26, No.6, pp.18-26. Jan. 2019. 

  3. Thomas M. Mitchell. 1997. "Machine Learning," (1 ed.) McGraw-Hill, Inc., New York, NY, USA. 

  4. G. Salton, "Automatic Text Processing: The Transformation, Analysis and Retrieval of Information by Computer," Addison-Wesley, 1989 

  5. Y. Yang and J. O. Pdedersen, "A Comparative Study on Feature Selection in Text Categorization," Proc. Of the 14th Internati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ICML-97, pp.412-429, 1997. 

  6. T. Joachims, "Text Categorization with Support Vector Machines: Learning with Many Relevant Features," Proc. European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ECML), pp. 137-142, 1998. 

  7. Alpaydin, E. (2014). "Introduction to Machine Learning. Cambridge," MA: MIT Press. ISBN: 978-0-262-02818-9 

  8. S. J. Russell and P. Norvig,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Third Edition, Prentice Hall, 2010. 

  9. C. Cortes and V. Vapnik, "Support-vector networks," Machine Learning, Vol.20, No.3, pp.273-297, 1995. 

  10. A. Ben-Hur, D. Horn, H. Siegelmann, and V. Vapnik, "Support vector clustering,"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1, pp.125-137, 2001. 

  11. K. Beyer, J. Goldstein, R. Ramakrishnan, and U. Shaft, "When is "nearest neighbor" meaningfu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base Theory, pp.217-235, 1999. 

  12. T. K. Ho, "Random decision forests,"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ocument Analysis and Recognition, Montreal, QC, pp.278-282, Aug. 1995. 

  13. I. Ben-Gal, A. Dana, N. Shkolnik, and G. Singer, "Efficient Construction of Decision Trees by the Dual Information Distance Method," Quality Technology & Quantitative Management, Vol.11, No.1, pp.133-147, 2014. 

  14. Y. LeCun, Y. Bengio, and G. Hinton, "Deep learning," Nature, Vol.521, No.7553, pp.436-444, 2015. https://doi.org/10.1038/nature 14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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