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 시대에 초기청소년들의 우울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Early Adolescents'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in the Times of Convergence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원문보기
연구의 목적은 융 복합시대에서 초기청소년들의 우울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있어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초기청소년 225명을 대상으로 우울감,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및 자살생각에 대한 경로분석 모형을 검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청년들의 자아존중감은 우울감과 자살생각 간에 있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기청년들의 삶의 만족도는 우울감과 자살생각 간에 있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기청소년의 자살생각을 낮추기 위해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현장에 적용하길 바란다.
연구의 목적은 융 복합시대에서 초기청소년들의 우울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있어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초기청소년 225명을 대상으로 우울감,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및 자살생각에 대한 경로분석 모형을 검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청년들의 자아존중감은 우울감과 자살생각 간에 있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기청년들의 삶의 만족도는 우울감과 자살생각 간에 있어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초기청소년의 자살생각을 낮추기 위해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천현장에 적용하길 바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arly adolescents'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in the process. For this purpose, the path analysis model for depression, self-esteem, life satisfaction, and suicidal ideation w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arly adolescents'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in the process. For this purpose, the path analysis model for depression, self-esteem, life satisfaction, and suicidal ideation were used to examine the 225 early adolescent students of grades between 4 and 6 attending elementary school.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self-esteem of early adolescents was partially mediated between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Second, the satisfaction of life of early adolescents was partially mediated between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other words, in order to lower the suicidal ideation of early adolescents, various programs are need to be developed to improve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as well as apply them to pract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arly adolescents'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in the process. For this purpose, the path analysis model for depression, self-esteem, life satisfaction, and suicidal ideation were used to examine the 225 early adolescent students of grades between 4 and 6 attending elementary school.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self-esteem of early adolescents was partially mediated between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Second, the satisfaction of life of early adolescents was partially mediated between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other words, in order to lower the suicidal ideation of early adolescents, various programs are need to be developed to improve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as well as apply them to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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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편, 많은 자살생각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자아존중감과 우울, 사회적 지지, 삶의 만족도 등이 자살생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개인의 심리적인 특성임을 제시하고 있다[4-7].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우울과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다른 연구에서 밝혀내지 않은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력의 결과에 주목하고자 한다. 즉 초등학교 4, 5, 6학년에 해당하는 초기청소년의 우울증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해서 관련변인의 인과적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모형은 초기청소년들의 우울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Baron & Kenny[29]가 제안한 단계에 따라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청소년의 자살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초기청소년의 우울로 인한 자살생각의 관계를 살펴보고,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가 우울과 자살생각간에 있어 어떻게 매개하고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Baron & Kenny[29]의 분석결과를 적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기청소년의 우울감과 자살생각 요인이 어떻게 작용 하며, 또한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가 우울감과 삶의 만족도 간에 있어 어떻게 매개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초기청소년들의 우울감을 낮추어 자살생각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우울과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다른 연구에서 밝혀내지 않은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력의 결과에 주목하고자 한다. 즉 초등학교 4, 5, 6학년에 해당하는 초기청소년의 우울증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를 매개로 해서 관련변인의 인과적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둘째 초기청소년의 우울감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인가?
첫째 초기청소년의 우울감은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제안 방법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기술통계 분석으로 왜 도와 첨도의 통계치를 통해 정규성을 살펴보았다. 셋째, 자살생각과 주요 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행하였다.
첫째,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동시에 투입하여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지 검토한 후,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유의미하게 산출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셋째, 독립변수가 매개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둘째,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동시에 투입하여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지 검토한 후,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유의미하게 산출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셋째, 독립변수가 매개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Baron & Kenny[29]는 매개효과 분석결과에서 첫 번째 시행한 결과 값인 독립변수의 영향력보다 두 번째 시행한 결과 값인 독립변수의 영향력이 낮아져야 하며 두 번째 시행한 결과값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면 부분매개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우울감 문항 중 ‘비교적 잘 지냄’, ‘큰 불만 없이 생활함’ 문항은 요인부하량이 .4보다 작아 타당도를 떨어뜨려 제외하고 총 8문항으로 이후 분석에 적용하였다.
우울감 척도 문항 중 역문항인 ‘비교적 잘 지냄’, ‘큰 불만 없이 생활함’ 문항은 역변환 처리해 분석하였다.
우울감 척도는 ‘두려움’, ‘모든 일들이 힘들게 느껴짐 ’, ‘외롭움’, ‘집중하기 어려움’, ‘기운이 없음’ 등 10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자아중감 문항 중 ‘나는 나를 좀 더 존중할 수 있었으면 좋겠음’ 문항은 요인부하량이 .4보다 작아 타당도를 떨어뜨려 제외하고 총 9문항으로 이후 분석에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강남과 강북 및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각각 3개교를 선택했으며, 그중에서 초등학교 4-6학년 재학생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조사 시점은 4월 2일부터 4월 27일까지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강남과 강북 및 경기도 성남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각각 3개교를 선택했으며, 그중에서 초등학교 4-6학년 재학생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조사 시점은 4월 2일부터 4월 27일까지 진행하였다. 자기기입식 설문지는 연구자가 각 학교에 방문하여 각 반 담임선생님께 본 연구의 목적과 향후 기대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도와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하였다.
또한 질문지 응답은 무기명이고 설문에 응답하기 싫은 학생은 하지 않아도 됨을 알려주었다. 조사대상은 비확률표집인 판단표집 방법을 적용하여 표본을 추출하고, 설문지는 총 250부를 배포하고 연구자가 직접 각 학교를 방문하여 240부를 회수했으며, 이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225부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독립변수인 우울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Table 5 에 기록하였다. 1단계는 우울감과 자살생각의 영향 관계를, 2단계는 우울감과 삶의 만족도가 자살생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으로 진행하였다. 3단계에서는 우울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 흐름을 분석하였다.
셋째, 자살생각과 주요 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행하였다. 넷째, 초기청소년들의 우울감과 자살생각 간에 있어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으로 경로분석을 실행하였다. 또한 Baron & Kenny[29]의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Sobel test 활용하여 간접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Baron & Kenny[29]의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Sobel test 활용하여 간접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모든 분석을 위해 결측값은 회귀대체법으로 처리했으며 이상치를 검증하여 분석을 진행했다.
둘째, 기술통계 분석으로 왜 도와 첨도의 통계치를 통해 정규성을 살펴보았다. 셋째, 자살생각과 주요 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행하였다. 넷째, 초기청소년들의 우울감과 자살생각 간에 있어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으로 경로분석을 실행하였다.
위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을 살펴보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Sobel test 검증결과,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가 우울감과 초기청소년의 자살생각 간에 있어 확률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Table 6에서 보여주고 있다.
이를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Baron & Kenny[29]가 제안한 단계에 따라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으로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초기청소년들의 자살생각과 관계있는 변수를 파악해보기 위해 통계분석을 실시했다.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은 먼저, 1단계는 우울감과 자살생각의 영향 관계를, 2단계는 우울감과 자아존중감이 자살생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으로 진행하였다. 3단계에서는 우울감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흐름을 분석하였다.
이를 좀 더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Baron & Kenny[29]가 제안한 단계에 따라 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첫째,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동시에 투입하여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지 검토한 후,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유의미하게 산출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기술통계 분석으로 왜 도와 첨도의 통계치를 통해 정규성을 살펴보았다.
이론/모형
또한 Baron & Kenny[29]의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Sobel test 활용하여 간접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울감을 측정하기 위해 일반적인 척도인 CES-D를 활용했다[26]. 우울감 척도는 ‘두려움’, ‘모든 일들이 힘들게 느껴짐 ’, ‘외롭움’, ‘집중하기 어려움’, ‘기운이 없음’ 등 10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 척도는 1965년 Rosenberg[27]가 개발한 것을 1999년 Hong[28]이 수정 보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원 척도는 리커트 5점 척도로 총 10문항으로 이루어졌지만 1999년 Hong[28]은 리커트 4점 척도로 변형해 사용했다.
본 척도는 Reynolds[24]의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를 1992년 Shin[25]이 번안하여 17개 문항으로 연구한 것을 자살생각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되는 5개 문항만을 사용하였다. 자살생각 문항은 ‘자살하려고 구체적으로 계획한 적이 있음’, '최근에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음', ‘자살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음’, ‘누군가에게 자살하고 싶다고 말을 해본 적이 있음’, ‘인생이 자살로 끝날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 적 있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001). 2단계에서 우울감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1단계보다 낮고 삶의 만족도가 자살생각에 확률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의 설명력은 46.
001). 2단계에서 우울감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1단계보다 낮고 자아존중감이 자살생각에 확률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속변인에 대한 독립변수의 설명력은 44.
셋째, 4단계에서 삶의 만족도는 자살생각에 부적인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 경로 분석한 결과 우울감과 자살생각 사이에서의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변수인 삶의 만족도는 종속변수인 자살생각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388, t=-7.339, p<.001).
본 척도는 평균 점수가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척도의 신뢰도 값인 Cronbach’s alpha는 .881인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만족도는 자살생각(r=-.597, p<.01)과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확률적으로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기청소년의 우울감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인가?
둘째, 2단계에서 우울감은 자살생각에 정적인 영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3단계에서 자아존중감은 자살생각에 부적인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4단계에서 삶의 만족도는 자살생각에 부적인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 경로 분석한 결과 우울감과 자살생각 사이에서의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초기청소년들의 우울감과 자살생각 간에 관계에 있어 삶의 만족도가 부분매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모형의 독립변수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다중공선성이 존재하는지 살펴본 결과 공차한계 값이 0.1이상을 보여줘다중공선성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들의 직·간접경로에 대한 연구결과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면 초기청소년들의 자살생각은 우울,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가 개별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뿐만 아니라 우울은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와 같은 심리사회적인 자원을 매개로 하여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력도 의미 있게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로 나타났다. 이처럼 초기청소년들의 우울감과 자살생각 간에 관계에 있어 삶의 만족도가 부분매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모형의 독립변수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다중공선성이 존재하는지 살펴본 결과 공차한계 값이 0.
초기청소년들의 우울감,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자살생각 변인들 간의 기술통계를 분석결과는 Table 2와 같다. 주요 변수들의 평균값과 표준편차(sd)를 분석한 결과를 해석하면, 우울감 요인에 대한 평균값과 표준차는 1.407(sd=.553), 자아존중감 요인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는 3.236(sd=.616), 삶의 만족도 요인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는 4.175(sd=.839), 자살생각 요인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는 1.265(sd .503)을 보여주고 있다. 주요변수의 정규성을 확인하기 위해 왜도와 첨도를 분석한 결과 왜도는 절대값이 3보다 작았으며, 첨도는 절대값이 10보다 작아 모두 정규분포를 이루고 있다고 판단된다.
503)을 보여주고 있다. 주요변수의 정규성을 확인하기 위해 왜도와 첨도를 분석한 결과 왜도는 절대값이 3보다 작았으며, 첨도는 절대값이 10보다 작아 모두 정규분포를 이루고 있다고 판단된다.
Sobel test 검증결과,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가 우울감과 초기청소년의 자살생각 간에 있어 확률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Table 6에서 보여주고 있다. 즉, 초기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는 우울감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첫째,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1단계에서 통제변수는 자살생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을 갖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단계에서 우울감은 자살생각에 정적인 영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3단계에서 자아존중감은 자살생각에 부적인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이에 따른 해결방안으로는 가정 및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하므로 가족원의 충분한 지지 및 부모교육, 교사 교육, 자원봉사활동, 수련활동, 멘토링 제도 등 여러 학교프로그램이나 지역사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건강한 자아와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집단상담, 개인상담,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토론, 미술치료, 놀이치료, 명상훈련, 긴장이완 훈련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이 외에도 자아존중감이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효과성 있는 프로그램이 더욱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정책적인 실천분야로서 보건의료분야, 상담분야, 교육분야, 정부기관, 종교기관 등에서 초기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대한 대처방안들을 논의하고 각 기관과의 유기적인 연계성 확보 및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건강한 자아와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집단상담, 개인상담,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토론, 미술치료, 놀이치료, 명상훈련, 긴장이완 훈련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이 외에도 자아존중감이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효과성 있는 프로그램이 더욱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정책적인 실천분야로서 보건의료분야, 상담분야, 교육분야, 정부기관, 종교기관 등에서 초기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대한 대처방안들을 논의하고 각 기관과의 유기적인 연계성 확보 및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특정 지역(성남시와 서울시의 일부지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된 것과 본 연구에서 검증한 것 외에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이 있지만 우울,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도 변수로 한정하여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초기청소년의 자살 생각을 조사한 연구로서 자살생각에 관한 저연령화의 심각성을 반영하였으며, 초기청소년의 우울수준을 낮추어야 하는 이유와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가 자살생각을 완충시킬 수 있는 요인이라는 점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자신에 대한 수용과 존중 및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태도는 초기청소년의 자살 생각을 예방하는 중요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른 해결방안으로는 가정 및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함께 이루어져야 하므로 가족원의 충분한 지지 및 부모교육, 교사 교육, 자원봉사활동, 수련활동, 멘토링 제도 등 여러 학교프로그램이나 지역사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건강한 자아와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집단상담, 개인상담,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토론, 미술치료, 놀이치료, 명상훈련, 긴장이완 훈련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시행되어야 하며, 이 외에도 자아존중감이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효과성 있는 프로그램이 더욱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청소년의 우울로 인한 자살생각의 관계와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가 우울과 자살생각 사이에 어떻게 매개하고 있는지 검증한 연구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1단계에서 통제변수는 자살생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값을 갖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단계에서 우울감은 자살생각에 정적인 영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3단계에서 자아존중감은 자살생각에 부적인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4단계에서 삶의 만족도는 자살생각에 부적인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 경로 분석한 결과 우울감과 자살생각 사이에서의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낮은 수준의 자아존중감의 특성은 무엇인가?
그러나 자아존중감형성에 문제가 발생하면 여러 적응상의 어려움을 갖게 되고 심하면 자살행동에까지 이르게 되어 높은 수준의 자아존중감은 아동 자살에 대한 자살의 위험성을 약화시키는 개인차원의 긍정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15,16]. 낮은 수준의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삶에 대한 불만족, 불행감이 높아져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자포자기하게 만들어 되돌릴 수 없는 길에 접어들게도 하는데[17], 자살위험에 있거나 이미 자살을 시도하였던 청소년에게서 자아존중감과 자신감 그리고 자살 생각 간에 부적인 관계가 있음을 증명하였으며[18], 자살과 자아존중감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자살생각이 많을수록 자아긍정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19,20].
자아존중감은 무엇인가?
자살생각과 관련된 중요한 또 다른 심리적인 변인은 자아존중감이다. 자아존중감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감이며 자신의 수용 및 존중을 의미한다[13]. 아동기에는 가족과 주변환경 및 의미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긍정적인 경험은 자아존중감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14].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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