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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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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개발 및 인증 등을 위한 비행시험은 타 항공우주산업 분야 보다 높은 항공 사고 발생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안전관리시스템 중 리스크 관리를 위해 필요한 위해요인 식별은 비행시험 중 유사한 항공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발행되는 사고 통계자료는 통상적으로 상업 운송용 항공기에 국한된 것으로 비행시험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국내 여건 또한 비행시험 중 위해요인을 식별할 수 있는 각종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지 않거나 가용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개발 및 인증을 위한 비행시험 특성을 알아보고,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국제기구 및 항공선진국 등에서 구축한 항공 사고 통계 및 예방 자료 등을 기초로 항공 사고의 주요 원인을 추적해 보았다. 미국교통안전위원회가 보유하고 있는 항공 사고/준사고 데이터베이스 중 비행시험 시 발생한 총 312건의 최종 보고서가 조사되었으며, 약 200여개의 비행시험 위해 요인이 식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국가종합 비행성능시험장의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ight tests for aircraft development and certification have higher air accidents risk than other aerospace industries. Accordingly risk identification necessary for risk management in the safety management system is a very important factor in preventing similar air accidents during flight tests. B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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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안전관리 효율성 측면에서 사후적 리스크 관리보다는 사전적 또는예측적 방법의 리스크 관리 방법이 바람직하지만 관련 기술이나 유사 시스템에 대한 운영 경험이 매우 적은 경우에는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 세계 항공 기관 및 항공선진국의 사고조사 통계/결과 보고서 분석을 통한 사후적 또는 피동적(reactive) 방법으로 위해요인을 식별하였다. 그밖에도 비행시험 분야 안전관리를 위해 미국항공우주국 비행 안전 데이터베이스(NASA flight safety database)와 비행시험안전위원회(flight test safety committee)의 수집 자료가 있으나 비행시험 위해요인 식별을 위해 활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아 이번 논문에서는 제외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자료는 비행시험의 특수성을 고려한다면 기존의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를 위해 식별된 위해요인(hazard)자료로 직접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본 논문에서는 비행시험정의, 분야 및 주요 평가 항목을 알아보고 비행시험의 위해요인 식별을 위해 국제기구 및 항공선진국에서 제공하고 있는 항공사고 분석, 통계 및 예방 자료와 비행시험 항공사고 결과 보고서를 비교 분석하여 비행시험에서 주로 발생하는 위해 요인을 식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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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시험이란? 좁은 의미에서 비행시험이라 함은 개발 중인 항공기와 부수 장비의 개발 간 성능 확인 및 시험 평가를 위해 수행되는 비행이라 정의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비행시험은 크게개발비행시험과 인증비행시험의 2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항공기 개발 및 인증 등을 위한 비행시험은 높은 항공 사고 발생 리스크를 가지고 있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는? 항공기 개발 및 인증 등을 위한 비행시험은 타 항공우주산업 분야 보다 높은 항공 사고 발생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안전관리시스템 중 리스크 관리를 위해 필요한 위해요인 식별은 비행시험 중 유사한 항공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발행되는 사고 통계자료는 통상적으로 상업 운송용 항공기에 국한된 것으로 비행시험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국내 여건 또한 비행시험 중 위해요인을 식별할 수 있는 각종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지 않거나 가용하지 않은 실정이다.
비행시험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좁은 의미에서 비행시험이라 함은 개발 중인 항공기와 부수 장비의 개발 간 성능 확인 및 시험 평가를 위해 수행되는 비행이라 정의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비행시험은 크게개발비행시험과 인증비행시험의 2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개발 비행시험은 설계 형상대로 시제기를 제작하여 정의된 중량 및 무게 중심 형상에서 성능, 조종성 및 안정성, 하중 등이 요구조건을 만족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제작사의 비행시험으로서 개발 항공기에 문제점이나 미비사항이 있을 경우 개선안에 대한 비행 시험 평가를 통해 항공기의 형상을 확정하여 설계에 반영함으로써 초도개발을 완료하기 위해 실시하며 비행시험을 통해 비행교범(AFM; aircraft flight manual)에 포함시킬 항공기의 운용 한계, 정상비행 절차 및 비상조치 절차 등을 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것을 말하며, 인증비행시험은 개발이 완료된 (설계변경이 완료되어 형상이 확정된) 형상을 가지는항공기를 이용해 인증당국이 제작사가 개발비행시험에서 입증한 결과를 바탕으로 감항기술기준의 각종 요구조건을 만족함을 인증 당국이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시험을 말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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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Yonhap news, Chinese passenger plane C919, flight stop due to serious problem, 2018.6.20. [Internet]. Available: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6/21/0200000000AKR20180621060800009.HTML?fromsearch 

  2. Reuters, Mitsubishi says on track to deliver long-delayed jets by 2020, 2017.12.31. [Internet]. Available: http://www.businessinsider.com/r-mitsubishi-says-on-track-to-deliver-long-delayed-jets-by-2020-2017-12 

  3. Flight Global, 787 suffers nose gear failure at VIP conversion site, 2018.3.22. [Internet]. Available: https://www.flightglobal.com/news/articles/787-suffers-nose-gear-failure-at-vip-conversion-site-446994/ 

  4. Collins Dictionary [Internet]. Available: https://www.collinsdictionary.com/dictionary/english/flight-test 

  5. DTaQ, Defense Science and Technology Glossary [Internet]. Available: http://dtims.dtaq.re.kr:8084/dictionary.do?methodmain 

  6. P. S. Kim, "Considerations on the flight test implementation for small airplane certification program," Journal of Aviation Development of Korea, Total No. 63, pp. 57-71, Oct . 2015. 

  7. J. Y. Kang, M. G. Kim, Y. H. Kim, and I. K. Lim, "T&E process for safety-critical CNS/ATM systems",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1, No. 1, pp. 51-58, Jan. 2017. 

  8. Y. S. Jung, Comparison of flight test techniques on aircraft flight control system, Master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Gyeongnam, S. Korea, 2004. 

  9. R. Herman and M. Herschel "Integrated flight test environment-a concept for integration of simulation with flight test", Biennial Flight Test Conference, AIAA, South Carolina: SC, pp. 170-181, 1994. 

  10. B. G. Lee, C. J. Kim, G. W. Kim, G. H. Han, and S. J. Park, Practical Flight Test Written by T-50 Aircraft Development Experience, Seoul, Korea: Cheongmungag, 2007. 

  11. D. W. Ko, N. S. Choi, M. S. Kang, G. H. Kim, and G. S. Ryu, Development of civil aircraft based on KC-100 aircraft experience, Seoul, Korea, Cheongmungag, 2013.12. 

  12. A. J. Stolzer and J. J. Goglia, Safety Management Systems in Aviation, 2nd ed, New York, NY: Routledge, 2015. 

  13. ICAO, Accident Statistics [Internet]. Available: https://www.icao.int/safety/iStars/Pages/Accident-Statistics.aspx 

  14. ICAO, Safety Report 2013, 2014, 2015, 2016, 2017 [Internet]. Available: https://www.icao.int/safety/Pages/Safety-Report.aspx 

  15. M. G. Kim, I. K. Lim, B. S. Yoo, and J. Y. Kang, "Flight test hazard identification for application of safety management system", in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018 Spring Conference, Gyeonggi-do: Korea, pp. 317-320, May. 2018. 

  16. IATA, Safety Report 2017, 2018. [Internet]. Available: https://aviation-safety.net/airlinesafety/industry/reports/IATA-safety-report-2017.pdf 

  17. UK CAA CAP1036, Global Fatal Accident Review 2002-2011, 2013. [Internet]. Available: http://publicapps.caa.co.uk/modalapplication.aspx?appid11&modedetail &id5605 

  18. EASA, Annual Safety Review 2017, 2017. [Internet]. Available: https://www.easa.europa.eu/document-library/general-publications/annual-safety-review-2017 

  19. NTSB, Aviation: Data & Stats [Internet]. Available: https://www.ntsb.gov/investigations/data/Pages/Data_Stats.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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