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비행시험 안전 리스크 평가 및 완화 연구
Flight Test Safety Risk Assessment and Mitig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6 = no.93, 2018년, pp.537 - 544  

김무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  유병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  한정호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안전연구실) ,  강자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항공기 개발 및 개조를 위한 비행시험 또는 항행안전시설 및 관련 구성품 개발을 위한 비행 검사 등을 위한 목적으로 국가종합 비행성능시험장 구축이 추진되고 있다. 비행시험 업무는 특성상 안전 리스크가 높기 때문에 운용에 앞서 철저한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의 엄격한 적용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비행시험장은 현행법상으로 비행장 규정을 적용받기 때문에 안전관리시스템을 도입하면 일반 공항처럼 안전이 제고될 것이다. ICAO 기준을 기반으로 한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은 비행시험장의 안전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한 최적의 보증 수단으로서, 비행시험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크게 완화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비행시험장 안전관리에 요구되는 리스크 평가 및 완화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이전 연구에서 식별된 비행시험 위해요인에 대하여 리스크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고 리스크 군의 위해요인을 선별한 후 회피, 감소, 수용, 통제 등의 리스크 완화 기법을 적용한 비행시험 리스크 경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ational comprehensive aviation test center is being constructed for the purpose of flight tests for development and modification of aircraft or flight inspections for the development of navaids. Flight testing is a high-risk task, so strict risk management processes are required prior to operatio...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SMS의 틀 안에서 항공안전법을 충족시키는 관점으로 비행시험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 분석, 리스크 평가 및 리스크 경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 비행시험장 SMS 구축 및 초기 활용을 위해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일련의 절차를 연구하였다. ICAO, IATA, 영국CAA 등의 국제 기구 및 항공선진국에서 발행되는 항공사고 통계 자료 및 안전 보고서는 비행시험 목적의 항공기 운항의 특수성이 고려되지 않은 상태여서 비행시험장 SMS 리스크 관리 자료로 활용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시험의 관여된 업무와 인원에 대해 안전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활주로/유도로, 비행시험 공역, 항공교통관제, 기상관측시설, 항공등화시설, 항행안전시설, 격납고, 계측 장비/시설, 추적기, 구급/소방 시설 등을 구비하고, 비행시험 조종사, 비행시험/개발 엔지니어, 설계자, 인증 담당자, 정비사, 관제사, 안전 담당자, 시설/보안 관리자 등의 인원이 해당 분야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특히 비행시험은 타 업무 분야 보다 높은 리스크를 갖고 있어 직・간접적으로 관여된 업무와 인원에 대하여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비행시험장의 주요 임무는 무엇인가? 비행시험장의 주요 임무는 항공기/장비/구성품, 항행안전시설/장비/구성품과 관련한 개발과 인증 업무이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뢰성을 확인한다.
비행시험장에서 신뢰성을 확인하는 방법은? •지상시험 : 모델링, 시뮬레이션, 풍동시험, 구조시험 등의 시험 •비행시험 : 성능시험, 조종 안정성 시험, 시스템 시험, 운용 적합성 시험 •시험비행 : 항공기 개발이 완료되고 인증을 받은 항공기가 인증된 형식을 준수하는지를 확인하거나, 개조, 항공기 조립, 부품교체 및 수리 등의 이유로 비행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비행 •인증 : 지상시험, 비행시험을 통한 정부기관 또는 정부로부터 위임 받은 기관의 검사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M. G. Kim, I. K. Lim, B. S. Yoo, and J. Y. Kang, "Flight test hazard identification,"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2, No.2, pp. 279-287, Aug. 2018. 

  2. FAA Order 4040.26B, Aircraft certification service flight test risk management program, Jan. 2012. [Internet]. Available: https://www.faa.gov/regulations_policies/orders_notices/index.cfm/go/document.information/documentID/1019824 

  3. Australia CASA AC21-47(0), Flight test safety, Apr. 2012. [Internet]. Available: https://www.casa.gov.au/rules-andregulations/standard-page/advisory-circulars 

  4. EASA, Flight test operations manual guide, Apr. 2018. [Internet]. Available: https://www.easa.europa.eu/sites/default/files/dfu/FTOM%20Guide.pdf 

  5. ROK Aviation safety act, Article 58 "Aviation safety program, etc." Mar. 2017. 

  6. M. G. Kim, and J. Y. Kang, "Establishment and utilization plan of flight test airspace for the flight performance test center," in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2017 Complex Conference, Seoul: Korea, pp. 417-419, Oct. 2017. 

  7. M. G. Kim, I. K. Lim, B. S. Yoo, and J. Y. Kang, "Flight test hazard identification for application of safety management system," in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018 Spring Conference, Gyeonggi-do: Korea, pp. 317-320, May. 2018. 

  8. UK CAA CAP1036, Global fatal accident review 2002-2011, 2013. [Internet]. Available: http://publicapps.caa.co.uk/modalapplication.aspx?appid11&modedetail&id5605 

  9. SMICG (Safety management international collaboration group), Hazard taxonomy examples, Apr. 2013. [Internet]. Available: https://skybrary.aero/bookshelf/books/2301.pdf 

  10. Range safety group, Range commanders council, Supplement to document 323-99, Range safety criteria for unmanned air vehicles rationale and methodology supplement, Apr. 2001. [Internet]. Available: https://apps.dtic.mil/docs/citations/ADA391715 

  11. ICAO Doc 9859, Safety management manual (SMM), 3rd, 2013. 

  12. MITRE, System engineering guide, MITRE corporate communications and public affairs, 2014. [Online]. Available: http://www.mitre.org/sites/default/files/publications/se-guide-book-interactive.pdf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