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국민연금서비스는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문제의식으로 출발한다. 이를 위해 국내와 해외의 공공 및 민간 기관의 비대면 서비스 현황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 국민연금공단의 비대면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먼저 국민연금공단의 비대면 서비스 현황과 본인인증 방식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의 공적연금기관 및 민간기관의 비대면 공적연금서비스 현황 및 본인인증 방식을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에 기초한 시사점으로 4차 산업혁명의 국민연금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분석과 미래전략 도출, 업무별 비대면 신고 신청 방법의 채널 확대, 비대면 본인인증방식으로서 핀테크 도입, 연금서비스를 포함한 생활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인터넷통합포털 구축을 통한 서비스 채널 단일화를 제시하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국민연금 비대면서비스의 장기적 과제로 정부민원 통합포털의 초연결성 확보, 인공지능로봇의 도입을 통한 지능화 및 자동화를 고려할 수 있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국민연금서비스는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문제의식으로 출발한다. 이를 위해 국내와 해외의 공공 및 민간 기관의 비대면 서비스 현황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 국민연금공단의 비대면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먼저 국민연금공단의 비대면 서비스 현황과 본인인증 방식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의 공적연금기관 및 민간기관의 비대면 공적연금서비스 현황 및 본인인증 방식을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에 기초한 시사점으로 4차 산업혁명의 국민연금서비스에 미치는 영향분석과 미래전략 도출, 업무별 비대면 신고 신청 방법의 채널 확대, 비대면 본인인증방식으로서 핀테크 도입, 연금서비스를 포함한 생활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인터넷통합포털 구축을 통한 서비스 채널 단일화를 제시하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국민연금 비대면서비스의 장기적 과제로 정부민원 통합포털의 초연결성 확보, 인공지능로봇의 도입을 통한 지능화 및 자동화를 고려할 수 있다.
This study starts with the consciousness of what should be the public pension service that meet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o do this, we review the current status of non-facing services of domestic and foreign public institutions, and draw out implications for revitalizing non-facing servi...
This study starts with the consciousness of what should be the public pension service that meet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o do this, we review the current status of non-facing services of domestic and foreign public institutions, and draw out implications for revitalizing non-facing services of the National Pension over the medium to long term. First, we reviewed the status of non-face-to-face service and the authentication method of the National Pension Service. Next, we reviewed the status of non-facing services in public pension and private agencies in the United States, the United Kingdom, Canada, and Australia.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 needs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n the National Pension Service and extract future strategies, to expand channels of non-facing by business, to introduce PinTech as a non-facing authentication method, and to propose a unified service channel through the construction of an internet integrated portal.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it is possible to secure the connectivity of government portal for civil affairs and intelligence and automation introducing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s.
This study starts with the consciousness of what should be the public pension service that meet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o do this, we review the current status of non-facing services of domestic and foreign public institutions, and draw out implications for revitalizing non-facing services of the National Pension over the medium to long term. First, we reviewed the status of non-face-to-face service and the authentication method of the National Pension Service. Next, we reviewed the status of non-facing services in public pension and private agencies in the United States, the United Kingdom, Canada, and Australia. Based o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 needs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n the National Pension Service and extract future strategies, to expand channels of non-facing by business, to introduce PinTech as a non-facing authentication method, and to propose a unified service channel through the construction of an internet integrated portal.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it is possible to secure the connectivity of government portal for civil affairs and intelligence and automation introducing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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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능정보사회로 명명되는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을 고찰하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공공서비스 변화를 개괄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먼저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 산업혁명의 발전단계별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민연금공단의 인터넷 기술을 응용한 비대면서비스 현황을 검토하였다. 또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의 해외 공적연금서비스와 우리나라의 공적연금서비스 현황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중장기적으로 국민연금공단의 비대면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먼저 4차 산업혁명의 의미를 고찰하였고 국민연금공단, 해외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비대면 서비스 현황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공적연금서비스 분야에서도 4차 산업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공적연금서비스는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문제의식으로 출발한다.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공단 및 국내외 관련기관의 비대면 서비스 현황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 국민연금공단의 비대면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지능정보사회로 명명되는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을 고찰하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공공서비스 변화를 개괄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먼저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의 해외 공적연금서비스와 우리나라의 공적연금서비스 현황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해외 공적연금서비스 외에도 해외 민간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가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분야를 소개하여 장기적으로 한국 공적연금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이러한 투명성의 확보로 인해 서비스 이용자들로부터 각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명확하게 드러날 것이다. 데이터의 개방과 공유는 서비스이용자의 기대와 관심을 높일 것이므로 공공서비스 품질도 기존보다 향상될 것이다. 이에 공공기관의 니즈에 핵심적이거나 전략적이지 않는 서비스는 폐기되거나 아웃소싱될 수 있다.
셋째, 제4차 산업혁명은 공공서비스의 ‘자동화’를 낳을 것이다.
첫째, 사물인터넷, 사이버물리시스템, 빅데이터, 인공지능이라는 새로운 기술은 공공서비스 간 ‘초연결성’을 현실화시킬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국민연금공단의 인터넷 기술을 응용한 비대면서비스 현황을 검토하였다. 또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의 해외 공적연금서비스와 우리나라의 공적연금서비스 현황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 해외 공적연금서비스 외에도 해외 민간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가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분야를 소개하여 장기적으로 한국 공적연금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민간서비스 영역에서는 개인연금을 포함한 보험산업의 비대면 채널 활성화에 대한 연구부터 시작하여 핀테크 기술을 이용한 인슈테크 관한 연구로 진화하였다. 먼저 핀테크라는 개념이 나오기 전에 IT기술을 응용한 비대면 채널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비대면 채널의 시장점유율은 DM채널의 경우 중장기적으로 장기상해보험, 저축성보험, 종신보험 분야에서 10%대 이상의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은행채널의 경우 저축성보험 및 연금분야에서의 점유율이 높을 것으로 분석한 바 있다[5].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중장기적으로 국민연금공단의 비대면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먼저 4차 산업혁명의 의미를 고찰하였고 국민연금공단, 해외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비대면 서비스 현황을 검토하였다. 이상의 현황 검토가 국민연금서비스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둘째, 새로운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은 공공서비스의 ‘지능화’를 낳을 것이며, 이를 통해 투명성이 제고되고 서비스 품질이 향상될 것이다.
이상과 같이 서비스 판매채널에 초점을 맞춘 민간 보험상품 관련 선행연구를 종합해 볼 때, 첫째, 대면 채널 이후 비대면 채널이 등장하였고 효율적인 통합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둘째, 실제 우리나라에는 여전히 대면 채널이 압도적이지만, 해외 민간기관에서는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셋째, 해외 공공기관으로부터의 시사점은 연금서비스를 포함한 종합생활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인터넷 통합포털 구축을 통해 서비스 채널 단일화 검토의 필요성이다. 한국은 연금서비스를 개별관리하고 있으나, 영국(GOV.
보험 특유의 복잡성 문제가 IT기술 협업 또는 IT 플랫폼으로 소비자와의 소통이 진전되면서 핀테크를 통해 해결한다고 보았다. 이상과 같이 서비스 판매채널에 초점을 맞춘 민간 보험상품 관련 선행연구를 종합해 볼 때, 첫째, 대면 채널 이후 비대면 채널이 등장하였고 효율적인 통합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둘째, 실제 우리나라에는 여전히 대면 채널이 압도적이지만, 해외 민간기관에서는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민간보험사의 시장성숙도 모델 연구에서도 1단계 채용, 2단계 정착 및 생산성 향상, 3단계 설계사 유지 및 신채널 추가, 4단계 채널갈등 및 채널통합으로 발전하며 이 단계에서 완전통합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다[6]. 즉 기존 채널과 새로운 채널 간의 갈등단계가 있으며 채널이 통합될 때 궁극적으로 완전통합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생명보험상품의 유지여부 측면에서 대면과 비대면 판매방식을 결합할 때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는 연구결과가 있다[9].
후속연구
넷째, 해외 민간기관의 다양한 본인인증방식을 검토하여 장기적으로 본인인증방법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해외 민간기관은 고객확인증표 제출, 실시간 영상통화,전달과정에서 확인, 실시간 영상통화, 기존계좌 활용, 타 기관 확인결과 활용, 다수 개인정보 검증 등 다양한 비대면 확인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둘째, 국민연금공단 비대면 서비스 업무별로 채널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우편, 팩스, 전화, 인터넷을 이용한 비대면 채널이 활용되고 있는데, 비대면 채널 신고·신청 방법은 민원사무별로 상이하며, 5개의 신고·신청 유형으로 구분된다.
UK), 캐나다(Service Canada), 호주(Centrelink)는 연금서비스를 타 서비스와 함께 통합관리하고 있다. 또한 해외 공공기관의 다양한 비대면 본인인증 방식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경우, 등록된 휴대폰에 Passcode가 전송되며, 전송된 Passcode, 아이디, 비번을 입력하여 본인인증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민연금공단은 인터넷, 유선 등을 통한 연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서비스이용률이 높지 않다. 앞으로 연금수급자 연령에서도 스마트폰 및 인터넷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비대면 연금서비스의 확장 검토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에서 연금서비스에 대해 핀테크 기술 적용 효과를 어떻게 기대하고 있는가?
그 동안 공공서비스와 IT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에 다룬 보고서가 전무하였지만,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대두와 함께 공공영역을 비롯한 전방위적으로 IT기술이 적용되어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가 도래할 것을 예측하였다[3]. OECD에서도 연금서비스에 핀테크 기술을 적용한다면, 연금 가입자들에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동시에 연금제도의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4]. 현재 네덜란드를 비롯한 4개 국가에서 연금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각 개인계정에 대한 연금내역과 장래수급 추정금액 조회가 가능하고 장래에 사적 연금서비스도 포함되어 같이 선보일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고도로 발전한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생산된 인공지능 기계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자율적으로 작동함으로써 지능정보사회를 형성하는 기술혁명을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 외에 인류역사에서 산업혁명을 일으킨 3번의 기술진보가 있었는데, 18세기의 증기기관을 배경으로 하는 1차 산업혁명과, 19세기의 전기보급으로 출발한 2차 산업혁명, 20세기의 반도체 컴퓨터의 출현을 바탕으로 3차 산업혁명이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의 주요 4가지 기술은 무엇인가?
특히 제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산업혁명과는 색다른 기술을 선보인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그 주요기술은 크게 4가지로 종합할 수 있는데, 그것들은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사이버물리시스템(Cyber-Physical System), 빅데이터, 인공지능이다[2].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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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enture, Channeling Growth: Accenture 2010 Global Survey on Multi-Channel Insurance Distribution, 2010.
Jung, Sechang, The preference for direct marketing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policyholders in the Life insurance industry, Korean Data Information Science Studies, Vol. 22, 6, 1137-114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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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Myungho, "Things to consider when introducing non-face-to-face blindness authentication," Financial Research Institute Financial Focus, Vol. 24.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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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ional Pension Research Institute, "Report of the civil affairs related to the salary and how to apply," National Pension Service. 2016.
Kang, Sungho, "Examples of pension recipients and elderly supplementary services in major developed countries," National Pension Research Institute, 2012.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2016), Statement of Carolyn W.Colvin., https://www.ssa.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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