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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보드리야르의 소비 이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인의 문신
Korean tattoo from the perspective of Jean Baudrillard's consumer theory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6 no.4, 2018년, pp.485 - 502  

김가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하지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conducted an empirical study using the theory of sociologist Jean Baudrillard to examine the phenomenon of contemporary people in Korea acquiring tattoos. The researcher classified the consumption behavior of modern society, as described by Baudrillard in The Consumer Society,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대 중국은 문신을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였는가? 문명이 일찍 발달한 사회에서는 문신을 원시적인 것으로 경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고대 중국은 문신을 처벌의 목적으로만 사용하였고, 이후 유교 문화를 받아들인 한국 및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도 문신은 형벌로 자리잡게 되었다(Cho, 2002). 반면, 남태평양 폴리네시아인들의 기하학적 패턴의 문신은 사회문화적 목적과 관계없이 오로지 장식의 수단이라고 보기도 할 정도로 세련된 예술이다(Gilbert, 2000/2004).
계사적으로 보편 종교를 기반으로 세워진 그리스와 로마, 서구 유럽, 동양의 중국 등의 사회에서는 문신이 사회적으로 금지되어 왔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사적으로 보편 종교를 기반으로 세워진 그리스와 로마, 서구 유럽, 동양의 중국 등의 사회에서는 문신이 사회적으로 금지되어 왔다(Lee, 2007). 이유는 문신의 주술성 때문인데, 문명이 발달한 사회에서는 주술에 의존하기보다는 종교에 의존하였다. 과거부터 중국의 유불도 사상에 영향을 받아온 한국은 문신은 야만적이라는 인식과 범죄자라는 인식 등 역사적으로 내재된 가치관 때문에 자체적인 문신문화가 발달하기 힘들었다.
20세기 초반의 서양 학계에서는 문신을 어떤 시각으로 다루었는가? 현대사회에서는 위와 같은 문신의 전통적 의미들이 변화되었다. 20세기 초반의 서양 학계에서는 문신을 야만적인 비 서양국가의 것이라고 보는 시각, 하위문화 및 범죄자 문화로 보는 시각 등으로 문신을 일탈행위로 간주하는 병리학적 시각으로 다루었지만(Caplan, Komaromi, & Rhodes, 1996; Gittleson, Wallen, & Dawson-Butterworth, 1969; Hamburger, 1966; Loimer & Werner, 1992; Newman, 1982; Post, 1968), 정신병자 및 범죄자 등으로 한정된 연구대상들은 대표성이 결여된다는 지적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20세기 말의 학자들은 문신이 주류문화로 확대된 사회적 배경과 함께 개인적 동기에 집중하기 시작했다(Favazza, 1996; Govenar, 1988; Kosut, 2006a, 2006b; Lautman, 1994; Miller, 1996; Steward,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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