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8, 2018년, pp.283 - 294
여형남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박혜인 (대경대학교 간호학과) , 신정순 (김해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and describe in depth the meaning of parenting experiences of mothers with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rough phenomenological methods.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selected by convenience sampling 11 mothers who were taking care of child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발달지체와 반응 부족에서 오는 심리적 문제들이 가정에 야기하는 것은? | 발달장애 아동의 어머니들은 자녀의 발달지체와 반응 부족으로 인한 실망과 좌절, 지속해서 요구되는 특별한 보살핌, 장기적인 치료와 교육으로 인한 부담감 등을 경험하고, 만성적인 우울과 불안, 분노, 스트레스, 정서적인 불안정, 심리적인 안녕의 결핍과 같은 문제들을 안고 살아간다[8]. 이런 지속적인 심리적 문제들은 부부 적응과 가족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9]. 발달장애 아동의 양육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어렵게 만들어 발달장애 아동 어머니들의 심리적 고통이 가중되므로, 발달장애 아동 어머니의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한 간호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 |
발달장애 아동의 특징은 무엇인가? | 발달장애 아동은 초기에는 다른 아동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점차 성장하면서 타인과의 관계형성 장애, 의사소통 장애, 활동이나 관심이 극히 제한적인 특징이 나타나며, 현재까지는 발달장애의 원인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아서 치료와 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5].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는 개인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에까지 확대되어[6], 발달장애 아동의 일차적인 양육 책임을 담당하고 있는 어머니들은 비장애아동의 어머니들보다 더 많은 갈등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7]. | |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는 무엇인가? | 발달장애 아동은 초기에는 다른 아동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점차 성장하면서 타인과의 관계형성 장애, 의사소통 장애, 활동이나 관심이 극히 제한적인 특징이 나타나며, 현재까지는 발달장애의 원인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아서 치료와 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5].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는 개인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에까지 확대되어[6], 발달장애 아동의 일차적인 양육 책임을 담당하고 있는 어머니들은 비장애아동의 어머니들보다 더 많은 갈등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7]. 발달장애 아동의 어머니들은 자녀의 발달지체와 반응 부족으로 인한 실망과 좌절, 지속해서 요구되는 특별한 보살핌, 장기적인 치료와 교육으로 인한 부담감 등을 경험하고, 만성적인 우울과 불안, 분노, 스트레스, 정서적인 불안정, 심리적인 안녕의 결핍과 같은 문제들을 안고 살아간다[8]. |
Statistical Korean, 2015 Survey on physical condition of the disabled. https://kostat.go.kr/policy/quality/qt_dl/5/1/index.board?bmode...bSeq
http://www.mohw.go.kr/front_new/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1&CONT_SEQ337672&page1
M. S. Yoon, "Service Status and Policy Implementation Plan for Adult Developmental Disabled in Seoul", Policy Report, no.154, pp.1-17, 2013.
M. Y. Kim, H. Y. Koo, I. S. Kwon, S. O. Kim, T. W. Kim, W. O. Oh, H. O. Yoon, S. Y. Lee, S. E. Jung. "Children's Nursing Series", Seoul : Gunja, 2007.
L. M. Glidden, F. J. Billings, B. M. Jobe, "Personality, coping style and well-being of parents rear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vol.50, no.12, pp.949-962, 2006. DOI: https://dx.doi.org/10.1111/j.1365-2788.2006.00929.x
S. Y. Jeong, J. C. Cho, "Original Articles : A Comparative Study on Rearing Stress and Family Function between Mothers who has Autistic and Normal Children", Korean Journal Korean Academic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e, vol.16, no.3, pp.258-266. 2007.
J. Y. Choi, Y. R. Yang, J. H. Kim.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Parent Training Program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2. no.1. p.1-16. 2004
S. U. Kim, "Marriage and family": Seoul : Hakjisa, 2006..
J. S. Ko, "The relationships among the parenting burden, depression and self- esteem of mothers of the child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vol.9, no.1, pp 1-17, 2008.
Y. H. Nam, "The device for parenting burden mitigation of mental retardation children and youth", Journal of Youth Welfare. vol.4, no.1, pp41-58, 2002.
H. J. Chung, S. S.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Parenting Stress and Family Communication on Disability Acceptance in Mothe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vol.17, no.2, pp 69-95, 2013.
J. Bradshaw, D. Lawton, "Tracing the causes of stress in families with handicapped children", British Journal of Social Work, vol.8, no.2, pp.181-192, 1978. DOI: https://doi.org/10.1093/oxfordjournals.bjsw.a056938
P. L. Munhall, C. O. Boyd. Nursing research : a qualitative perspective. Sudbury, Mass. : Jones and Bartlett, 2000.
P. L. Munhall, Nursing Research Sudbury, MA : Jones & Bartlett Learning, 2012.
A. Giorgi, "Advanced Workshop on the Descriptive Phenomenological Method", In Korean Qualitative Research Center(ed.), Symposium of Nursing College of Ewha Womans University: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Korean Qualitative Research Center. 2004.
E. Guba, Y. Lincoln, Fourth generation evaluation. Newbury Park: Sage, 1989.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A study on people with disablities. 2006
J. Y. Kim, H. J. Yoon. "A Study on the Parenting Experiences of Fa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Special Education Research, vol.12, no.3, pp 333-356, 2013.
K. E. Yeo, "Psychological Understanding of Special Children" : Seoul : Yangsewon, 2008.
K. Kamphaus, C. Reynplds. Behavior system for children (2nd ed.). Bloomington, MN:NCS Person, Inc, 2007.
K. Y. Lee, I. S. Park, "The experience of the family members with mentally retarded children", Qualitative Research, vol.8, no.1, pp.21-37, 2007.
Y. W. Kim, Y. S. Kim. "Curriculum Management Strategies for Quality Education of Mentally Retarded Children", Journal of Asia-Pacific Special Education, vol.1, no.3, 2001.
T. J. Hamner, P. H. Turner, Parenting in Contemporary Society. englewood Cliff, Nj : Prentice-Hall Inc. 1985.
I. J. Lee, Y. S. Bang, B. Y. Son. "The Effects of Family Resilience on Parenting Stress and Problem-Solving Ability of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9, no.1, pp251-261, 2015. DOI: https://dx.doi.org/10.21184/jkeia.2015.03.9.1.251
J. H. Kim, "Family and special children's understanding and education" : Seoul : Kyoyookbook, 2002.
M. S. Choi, "Family involvement and support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 Seoul Hakjisa, 20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