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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사회적 지지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Social Support on Turnover Intention of Hotel Workers 원문보기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27 no.3, 2018년, pp.152 - 159  

고미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  정혜선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백은미 (한양대학교병원 직업환경의학과) ,  정명희 (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dentified the influence of hotel workers' emotional labor and social support on their intentions to change jobs. Methods: Study participants were 437 workers from seven hotels in Korea who consented to the survey. Among them, insufficient responses from 21 participants were exc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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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호텔 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사회적 지지를 파악하고, 이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이직의도에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호텔근로자의 이직률을 낮추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된 것이다. 연구결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표면행위를 하는 근로자와 사회적 지지 중 상사의 지지를 받는 근로자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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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서 호텔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우리나라는 호텔을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제공하거나 숙박에 따르는 음식 ‧ 운동 ‧ 오락 ‧ 휴양 ‧ 공연 또는 연수에 적합한 시설 등을 함께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Korea Law Information Center, 2018)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호텔은 숙박, 음식, 집회, 문화 서비스, 스포츠, 레저, 상업 서비스, 건강관리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2016년 도소매업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호텔의 사업체 수는 815개, 종사자 수는 41,949명(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8)이나 실제 호텔업의 범위는 관광숙박업의 분류에서 휴양콘도미니엄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감정노동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더욱 많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호텔에서 감정노동에 지친 근로자들이 다른 업종 혹은 경쟁기업으로 이직을 최소화 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이 늘고 그들이 경험한 서비스에 대하여 발달된 네트워크 시스템과 SNS 등을 통하여 공유함으로써 고객들이 호텔직근로자들에게 기대하는 서비스의 수준이 날로 높아지고 다양한 요구를 함에 따라 호텔근로자들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자신이 느끼는 실제 감정이 아닌 고객들, 혹은 조직이 요구하는 감정표현의 규범에 따르기 위해 노력을 함으로써 부정적인 감정 노동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호텔은 감정노동을 통하여 지치고 감정이 소진된 근로자들에게 적절한 대처전략을 제시하여 호텔에 있어 가장 큰 자산인 근로자들이 다른 업종 혹은 경쟁기 업으로의 이직을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Shim & Kim, 2013).
구체적으로 호텔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우리나라는 호텔을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시설을 갖추어 이를 관광객에게 제공하거나 숙박에 따르는 음식 ‧ 운동 ‧ 오락 ‧ 휴양 ‧ 공연 또는 연수에 적합한 시설 등을 함께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Korea Law Information Center, 2018)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호텔은 숙박, 음식, 집회, 문화 서비스, 스포츠, 레저, 상업 서비스, 건강관리 서비스, 비즈니스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2016년 도소매업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호텔의 사업체 수는 815개, 종사자 수는 41,949명(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8)이나 실제 호텔업의 범위는 관광숙박업의 분류에서 휴양콘도미니엄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감정노동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더욱 많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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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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