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삼차방정식의 기하적 해법에 대한 재조명과 시각화
The reinterpretation and visualization for geometric methods of solving the cubic equation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4 no.4, 2018년, pp.403 - 427  

김향숙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Institute of Natural Science Inje University) ,  김양 (Department of Computer-Aided Sciences Inje University) ,  박시은 (Department of Computer-Aided Sciences Inj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interpret and visualize the medieval Arab's studies on the geometric methods of solving the cubic equation by utilizing Apollonius' symptom of the parabola. In particular, we investigate the results of $Kam{\bar{a}}l$ $al-D{\bar{i}}n$ ib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삼차방정식의 기하적 해법에 관한 언급은 무엇에서 처음으로 보이는가? 삼차방정식의 기하적 해법에 관한 언급은 Archimedes7)의 저서「On the Sphere and Cylinder II」에 실려 있는 ‘Proposition 4’에 관한 Al-Māhānī8)의 연구에서 처음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정구각형의 작도와 일반각의 3등분문제에 관련된 여러 가지 삼차방정식의 연구결과가 소개되고 있다.
최근 수업 운영에 늘어나고 있는 수학사 활용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그 중에서도 특히 수학사 활용과 학생들의 체험활동을 도입한 다양한 형태의 수업 운영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수학사는 수학 내 지식의 연결과 관련된 Coxford([10])의 연결성 유형과 함께, 학교 수학에서 적용 가능한 수학적지식 연결의 맥락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6].
고대 그리스인들은 무엇에 삼차방정식을 활용하였나? 고대 그리스인들은 정오각형 작도에 이어 정다각형 작도에 힘을 쏟은 것으로 보이며, 그 과정에서 입방 배적 문제와 각의 3등분 문제에 대한 증명([3, 7, 13])에서 삼차방정식이 활용되었다는 사실은 문헌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으며 삼차방정식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수학사적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17, 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교육부,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8]. 

  2. 김향숙.박진석.하형수, 원뿔곡선에 관한 Apollonius의 symptoms재조명과 시각화,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제52권 제1호(2013), 83-95. 

  3. 김향숙.박진석.이은경.이재돈.하형수, 중세 이슬람이 보인 입방배적문제 해결방법들의 재조명과 시각화, East Asian Mathematical J. 30(2014), 181-203. 

  4. 박진석.김향숙, 수학사와 함께 떠나는 수학여행, 경문사, 2014(2015년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 

  5. 박진석.김향숙, 해석기하학개론[제 2 판], 경문사, 2009. 

  6. 반은섭, 삼차방정식의 기하학적 해결을 위한 수학적 지식의 연결 과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7. Berggren, J. L., Episodes in the Mathematics of Medieval Islam, Springer-Verlag, New York, 1986. 

  8. Boyer, C. B. & Merzbach, U. C., A history of mathematics (2nd ed), McGraw-Hill, New York, 1991. 

  9. Connor, M. B., A historical survery of methods of solving cubic equations,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University of Richmond, Virginia, 1956. 

  10. Coxford. A. F., The case for connections, In P. A. House & A. F. Coxford (Eds.), Connecting mathematics across the curriculum (pp.3 - 1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11. Eves, H., Omar Khayyam's Solution of Cubic Equation, Mathematics Teacher 51(1958), 285-286. 

  12. Heath, T. L., Apollonius of Perga : Treatise on conic sections-The conics of Apollonius, Cambridge : at the university press, 1896. 

  13. Hogendijk, J. P., On the trisection of an angle and the construction of a regular nonagon by means of conic sections in medieval Islamic geometry, the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f the History of Arabic Science, to be held in Aleppo, Syria, 1979. 

  14. Hogendijk, J. P., Greek and Arabic Constructions of the Regular Heptagon, Archive for History of Exact Sciences 30(1984), 197-330. 

  15. Khayyam, O., An essay by the uniquely wise 'ABEL FATH BINAL-KHAYYAM' on algebra and equations, Translated by R. Khalil & Reviewed by W. Deeb. UK: RG1 4QS, 2008. 

  16. Law, H. L., The comparison between the methods of solution for cubic equations in Shushu Jiuzhang and Risalah fil-barahin a'la masail ala-Jabr wa'l-Muqubalah, Mathematical Modley 30(2)(2003), 91-101. 

  17. Looka, H. A., Polynomial equations from ancient to modem times: A review, University Bulletin 16(2)(2014), 89-110. 

  18. Sinclair, Nathalie M., Mathematical applications of conic sections in problem solving in ancient Greece and medieval Islam, Simon Fraser Univ, 1995. 

  19. Villanueva, j., The cubic and quartic equations: Intermediate algebra course, Electronic proceeding of ICTCM, Florida Memorial College, 2013. (Retrieved from http://archives.math.utk.edu/ICTCM/VOL16/C037/paper.pdf.) 

  20. Wagner, R., A historically and philosophically informed approach to mathematical metaphors, International Studies in the Philosophy of Science 27(2)(2013), 109-13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