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profanity intervention application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ggression, and empathic ability among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of the present study were freshmen students at a girls' middle 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profanity intervention application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ggression, and empathic ability among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of the present study were freshmen students at a girls' middle school in Gyeonggi-do. The profanity intervention application was implemented from November 20th to 27th, 2017. The pre- and post-tests were conducted one week before and two weeks after the intervention, respectively. The study was designed as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WIN 23.0 (Chicago, IL). A homogeneity test between the two groups was performed using $x^2$ 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and ANCOVA. Results: The two groups were found to be homogeneous in the pre-test.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profanity intervention application, aggression significantly decreased (F=20.17, p<.001) and interpersonal reactivity (F=5.92, p=.023) and empathy (F=11.10, p=.003) significantly in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Among the factors related with aggression, verbal aggression, anger, and hostility significantly de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Meanwhile, among the factors of interpersonal reactivity, empathic concern and perspective-taking significantly increased and, among the factors of empathy, cognitive empathy significantly in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Conclusion: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present study, various intervention programs that can consistently improve the moral and ethical sensitivity of students should be presented starting from elementary school to prevent verbal violence in adolescent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profanity intervention application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ggression, and empathic ability among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of the present study were freshmen students at a girls' middle school in Gyeonggi-do. The profanity intervention application was implemented from November 20th to 27th, 2017. The pre- and post-tests were conducted one week before and two weeks after the intervention, respectively. The study was designed as a randomized controlled study an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WIN 23.0 (Chicago, IL). A homogeneity test between the two groups was performed using $x^2$ 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and ANCOVA. Results: The two groups were found to be homogeneous in the pre-test.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profanity intervention application, aggression significantly decreased (F=20.17, p<.001) and interpersonal reactivity (F=5.92, p=.023) and empathy (F=11.10, p=.003) significantly in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Among the factors related with aggression, verbal aggression, anger, and hostility significantly de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Meanwhile, among the factors of interpersonal reactivity, empathic concern and perspective-taking significantly increased and, among the factors of empathy, cognitive empathy significantly in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Conclusion: Based on the findings of the present study, various intervention programs that can consistently improve the moral and ethical sensitivity of students should be presented starting from elementary school to prevent verbal violence in adolesc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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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기반 욕설 중재 앱 프로그램(이하 욕설 중재 앱)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욕설 중재 앱 프로그램이 여자 중학생의 대인관계 반응성, 공격성,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욕설 중재 앱을 적용 후 대인관계 반응성, 공격성,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무작위 대조군 실험설계이다. 실험군은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한 군이고, 대조군은 연구중재 종료 이후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한 군이다.
본 연구는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하여 대인관계 반응성, 공격성, 공감능력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욕설 중재 앱을 적용받은 실험군에서 대인관계 반응성과 공감능력은 향상되었고 공격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일반적 특성으로는 종교와 인터넷 사용시간은 서술형으로 기록하도록 하였고, 부모동거, 형제나 자매, 흡연, 음주와 수면문제는 ‘예’ 또는 ‘아니오’의 범주형으로, 대상자가 인식하는 경제상태는 ‘상중하’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욕설 중재 앱을 적용 후 대인관계 반응성, 공격성,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무작위 대조군 실험설계이다. 실험군은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한 군이고, 대조군은 연구중재 종료 이후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한 군이다.
대상자 모집은 학교의 교감, 학생주임 및 담임선생님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 한 후 연구참여를 희망하는 학생들과 그 부모님에게 서면으로 연구동의서를 받았다. 연구자에 의한 선택 비뚤림(selection bias)과 결과확인 비뚤림(detection bias)을 예방하고 연구대상자와 자료수집자가 어느 군이 실험군인지 알지 못하도록 하는 이중맹검법(double blind method)을 실시하기 위해 연구에 동의한 4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바둑알 뽑기로 실험군과 대조군을 무작위 할당하였고, 자료수집자가 알 수 없도록 설문지에 자신의 별명 옆에 자신이 뽑은 바둑알의 색깔대로 동그라미를 그려 넣도록 하였다.
설문을 통해 얻어진 자료는 연구목적 이외에는 절대 사용하지 않으며 익명으로 한다는 점과 대상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고 철회 시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음을 알렸다.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 내용과 방법을 설명하였고 대상자는 부모와 상의 후 자발적으로 서면동의서를 작성하였다. 설문조사 시에는 익명을 보장하기 위해 자기만 알 수 있는 별명, 바둑알의 색깔과 이메일을 설문지에 기재하도록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연구보조원이 코딩을 하였다.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 내용과 방법을 설명하였고 대상자는 부모와 상의 후 자발적으로 서면동의서를 작성하였다. 설문조사 시에는 익명을 보장하기 위해 자기만 알 수 있는 별명, 바둑알의 색깔과 이메일을 설문지에 기재하도록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연구보조원이 코딩을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일반적 특성으로는 종교와 인터넷 사용시간은 서술형으로 기록하도록 하였고, 부모동거, 형제나 자매, 흡연, 음주와 수면문제는 ‘예’ 또는 ‘아니오’의 범주형으로, 대상자가 인식하는 경제상태는 ‘상중하’로 조사하였다.
분석단계에서는 국립국어원과 인터넷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흔히 사용하는 비속어, 은어, 욕설 등을 파악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크게 욕설과 표준어로 나누어 학습영역을 구성하였다. 스마트 폰 기반 시스템 구현을 위하여 안드로이드 환경을 설정하였으며, 학생들에게 현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하기 위하여 3D이미지로 설계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초기화면, 메인화면, 평가화면으로 나누어 개발되었으며 초기화면에서는 참여자가 직접 자신의 이름 또는 아이디 등 을 자유롭게 기재하도록 하여 초기화면에 나타난 캐릭터와 참여자가 동질감을 갖도록 유도하였다. 메인화면은 학생들이 비속어, 욕설 등을 사용하게 되는 실제 상황들에 대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구성하여 5개의 스토리가 전개되도록 하였으며 또한 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라 참여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대화를 직접 선택하도록 하였다. 평가화면에서는 참여자가 선택한 의사소통 방법이 비속어와 욕설인 경우에는 참여자와 동일시 된 캐릭터의 슬픈 표정과 함께 캐릭터가 점점 사라지도록 하였으며 표준어를 사용한 경우는 캐릭터의 밝은 표정과 함께 박수 또는 음악이 흐르도록 하였다.
메인화면은 학생들이 비속어, 욕설 등을 사용하게 되는 실제 상황들에 대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구성하여 5개의 스토리가 전개되도록 하였으며 또한 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라 참여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대화를 직접 선택하도록 하였다. 평가화면에서는 참여자가 선택한 의사소통 방법이 비속어와 욕설인 경우에는 참여자와 동일시 된 캐릭터의 슬픈 표정과 함께 캐릭터가 점점 사라지도록 하였으며 표준어를 사용한 경우는 캐릭터의 밝은 표정과 함께 박수 또는 음악이 흐르도록 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비속어와 욕설에 대한 의미와 표준어를 가이드로 제시함으로 참여자들이 비속어와 욕설에 대하여 지각하도록 유도하였다.
평가화면에서는 참여자가 선택한 의사소통 방법이 비속어와 욕설인 경우에는 참여자와 동일시 된 캐릭터의 슬픈 표정과 함께 캐릭터가 점점 사라지도록 하였으며 표준어를 사용한 경우는 캐릭터의 밝은 표정과 함께 박수 또는 음악이 흐르도록 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이 사용하는 비속어와 욕설에 대한 의미와 표준어를 가이드로 제시함으로 참여자들이 비속어와 욕설에 대하여 지각하도록 유도하였다. 초기화면에서 평가화면까지 이르는 시간은 1개의 시나리오 당 15~20분으로 구성되었다(Figure 1).
apk)을 적용하였는데 이는 청소년에게 폭력성이 있는 비디오게임을 적용하여 수면의 질을 평가한 선행연구[24]에 근거하여 욕설 중재 앱에 노출되는 시간이 총 150분을 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욕설 중재 앱 효과 평가를 위하여 수행전 사전 조사와 수행 후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중재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주는 대상자의 기대로 인한 비뚤림인 실행 비뚤림(performance bias)을 예방하기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 두 군 동시에 사전 조사를 진행하였고, 대상자에게는 자신이 어떤 군인지 다른 학생들에게 얘기하지 않도록 비밀유지를 당부하였다. 시험과 학교행사 등으로 인한 제 3변수의 개입을 통제하기 위해 자료수집 일을 중간고사 3주 후에 실시하였고,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수를 통제하기 위해 중재 2주전부터는 과격한 인터넷게임, TV나 영화시청 등을 하지 않도록 하였다.
실험중재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주는 대상자의 기대로 인한 비뚤림인 실행 비뚤림(performance bias)을 예방하기 위해 실험군과 대조군 두 군 동시에 사전 조사를 진행하였고, 대상자에게는 자신이 어떤 군인지 다른 학생들에게 얘기하지 않도록 비밀유지를 당부하였다. 시험과 학교행사 등으로 인한 제 3변수의 개입을 통제하기 위해 자료수집 일을 중간고사 3주 후에 실시하였고,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수를 통제하기 위해 중재 2주전부터는 과격한 인터넷게임, TV나 영화시청 등을 하지 않도록 하였다.
사전 조사 기간은 2017년 11월 13일부터 11월 17일이었다. 사전 조사 이후 욕설 중재 앱 적용은 2017년 11월 20일부터 11월 27일까지 실시되었으며 2주 후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 여자중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 선정기준에 부합한 자를 선정하였다. 선정기준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을 듣고 연구참여에 동의한 자이다.
95, 독립집단 t-test로 두 군에 1:1로 할당하였을 때, 표본크기는 각 군당 14명이 산출되었다. 실험도중 탈락률 30%를 고려하여 각 군당 20명, 총 40명을 연구대상자로 하였고, 이 중 실험군에서 1명이 욕설 프로그램이 작동되지 않는 스마트폰이어서 탈락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최종 실험군 19명, 대조군 20명으로 총 39명이 참여하였고, 대상자 탈락률은 2.
실험도중 탈락률 30%를 고려하여 각 군당 20명, 총 40명을 연구대상자로 하였고, 이 중 실험군에서 1명이 욕설 프로그램이 작동되지 않는 스마트폰이어서 탈락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최종 실험군 19명, 대조군 20명으로 총 39명이 참여하였고, 대상자 탈락률은 2.5%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 (Chicago, IL) 프로그램을 이용해 대상자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대인관계 반응성, 공격성, 공감능력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두 군의 표본수가 작지만 욕설 중재 앱 적용의 효과 비교에서 모수검정을 사용한 이유는 종속변수가 연속변수이고, 정규분포는 Kolmogorov-Smirnov test로, 오차분산의 등분산 가정은 Levene test로 검정하였을 때, 각 변수에서 유의수준 p>.05여서 정규분포와 등분산 가정을 만족한다고 판단하였으며, 모수검정이 비모수검정보다 통계적 검정력이 뛰어나기 때문이었다[25].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조사의 동질성 검정은 x2 test, Fisher’s exact test 및 independent t-test로 검정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 조사의 동질성 검정은 x2 test, Fisher’s exact test 및 independent t-test로 검정하였다. 욕설 중재 앱 적용의 효과는 사전 조사 값을 공변량으로 처리한 후 ANCOV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두 군의 표본수가 작지만 욕설 중재 앱 적용의 효과 비교에서 모수검정을 사용한 이유는 종속변수가 연속변수이고, 정규분포는 Kolmogorov-Smirnov test로, 오차분산의 등분산 가정은 Levene test로 검정하였을 때, 각 변수에서 유의수준 p>.
이론/모형
대인관계 반응성은 대인관계에서 개인의 인지적 및 정서적 공감을 통한 반응양상이다[17]. 대인관계 반응성을 측정하는 도구로 Davis [17]의 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IRI) 28문항으로 된 자가보고형 척도를 Kang등이 번안하여 한국어판으로 개발한 척도[18]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환상(fantasy), 공감적 관심(empathic concern), 관점수용(perspective-taking), 개인적 고통(personal distress)의 4개 하위요인과 각 요인별 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공격성은 타인에게 위해를 입히려는 의도와 행동으로 정의되며[19], Buss와 Perry가 개발한[19] 공격성 질문지(Aggression Questionnaire)를 Seo와 Kwon이 번안하여 한국판으로 개발한 척도[20]를 사용하였다. 공격성은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분노감, 적대감의 4개 하위요인, 총 2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감능력은 타인의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며[21], Davis의 대인관계 반응성 척도[17]와 Bryant의 정서공감척도[22]를 Park [21]이 번안하고 수정 ‧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조망취하기와 상상하기의 개념으로 구성된 인지적 공감과 공감적 각성과 관심의 개념으로 구성된 정서적 공감의 2개 요인,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1점부터’매우 그렇다‘5점의 5점 Likert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공감능력이 높다고 해석한다.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욕설 중재 앱 개발은 Seels와 Richey[23]의 교수체계 개발 모형인 ADDIE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모형을 토대로 구성하였다. ADDIE 모형은 체계적, 경험적, 순환적, 신뢰적인 특성을 가지며 그 전체 절차들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어 각 절차들에 대하여 가장 효과적인 답을 얻을 수 있는 모형으로 알려져 있다.
성능/효과
1041078-201508-HR-135-01), 욕설 중재 앱 적용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것으로 대상자에게 직접적인 위험성이 전혀 없으나, 연구대상자가 미성년 학생으로 취약한 대상자이므로 대상자뿐 아니라, 보호자동의를 받았다. 설문을 통해 얻어진 자료는 연구목적 이외에는 절대 사용하지 않으며 익명으로 한다는 점과 대상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고 철회 시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음을 알렸다.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 내용과 방법을 설명하였고 대상자는 부모와 상의 후 자발적으로 서면동의서를 작성하였다.
16시간이었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두 그룹 간 동질성을 검정한 결과 두 군은 동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Table 1). 또한 사전 조사에서 측정한 종속변수의 두 그룹 간 동질성 검정 결과에서 대인관계 반응성, 공격성, 공감능력에는 차이가 없어 두 군이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욕설 중재 앱 적용전과 후, 공감능력은 실험군은 3.66±0.4에서 4.13±0.46으로, 대조군은 3.75±0.51에서 3.85±0.45로 상승하였고, 사전 조사 값을 공변량으로 처리한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공감능력이 유의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F=11.10, p=.003), 공감능력의 하위항목 중 인지적 공감능력(cognitive empathy)이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다((F=4.49, p=.045)(Table 3).
사전 조사 값을 공변량으로 처리한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공격성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F=20.17, p<.001)으로 나타났으며, 욕설 중재 앱 적용 후 공격성의 하위항목중 신체적 공격성(physical aggression)을 제외한 언어 공격성(verbal aggression)(F=18.03, p<.001), 분노(anger) (F=10.29, p=.004)와 적대감(hostility)(F=7.51, p=.011) 모두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스마트 폰 기반 앱은 여자 중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현재 흡연을 하는 학생이 7.7%, 음주를 하는 학생이 15.4%로 나타났다. 2018년 청소년 통계자료에 의하면[26] 중고등학생의 흡연율과 음주율은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났지만,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알코올 중독으로 치료받은 청소년수의 증가는 25%에 달하여 음주를 하는 청소년의 경우 알코올중독으로 양극화되는 심각성이 제시되었다.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하여 평가한 본 연구결과에서는 대인관계 반응성, 공격성, 공감능력에 있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대인관계 반응성은 관점 수용(perspective taking), 환상(fantasty), 공감적 관심(empathic concern), 개인적 고통(personal distress) 의 4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관점 수용은 자발적으로 타인의 심리학적 관점을 수용하는 성향이며 환상은 상상력을 발휘해 책, 영화, 연극에 나오는 가상의 인물들의 감정과 행동을 실제처럼 느낄 수 있는 성향이다.
또한 공감적 관심은 타인 중심의 동감의 감정들과 불행을 겪은 사람들에 대한 염려이고 개인적 고통은 자기중심적인 개인적 불안과 팽팽한 대인관계에서의 불편감을 의미한다[18]. 따라서 관점 수용, 환상, 공감적 관심이 높으면 개인적 고통은 감소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고통을 제외한 관점수용, 환상, 공감적 관심에서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통계적인 유의성을 보여주었다. 개인적 고통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나타내지 않았지만 욕설 중재 앱 적용 전후 비교에서 실험군의 평균점수는 낮아진 반면 대조군의 평균점수는 증가하여 욕설 중재앱의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관점 수용, 환상, 공감적 관심이 높으면 개인적 고통은 감소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고통을 제외한 관점수용, 환상, 공감적 관심에서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통계적인 유의성을 보여주었다. 개인적 고통은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나타내지 않았지만 욕설 중재 앱 적용 전후 비교에서 실험군의 평균점수는 낮아진 반면 대조군의 평균점수는 증가하여 욕설 중재앱의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대인관계 반응성은 특히 또래 청소년들 간의 괴롭힘 또는 사이버불링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대인관계 반응성이 우세한 것으로 보고되어[28] 본 연구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반응성과 공격성은 상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으며[28], 본 연구결과, 대조군에 비하여 실험군의 공격성 점수가 통계적 유의하게 낮았다. 공격성은 신체 공격, 언어공격, 분노, 적대감의 세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언어공격, 분노, 적대감이 욕설 중재 앱 적용 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격성은 약 11세에서 14세 사이의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심리적 특성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7] 다양한 측면에서 청소년의 공격성을 완화시키는 중재 연구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하여 대인관계 반응성, 공격성, 공감능력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욕설 중재 앱을 적용받은 실험군에서 대인관계 반응성과 공감능력은 향상되었고 공격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반응성의 세부영역에 있어서는 관점 수용, 환상, 공감적 관심이 향상되었으며 인지적 공감능력이 높아진 반면에 언어 공격, 분노 및 적대감은 감소하였다.
그 결과, 욕설 중재 앱을 적용받은 실험군에서 대인관계 반응성과 공감능력은 향상되었고 공격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반응성의 세부영역에 있어서는 관점 수용, 환상, 공감적 관심이 향상되었으며 인지적 공감능력이 높아진 반면에 언어 공격, 분노 및 적대감은 감소하였다.
023)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인관계 반응성의 하위항목 중 공감적 관심(empathic concern)과 관점 수용(perspective-talking)은 욕설 중재 앱 적용 후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한 것(F=6.81, p=015, F=12.23, p=.002)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모바일 세대인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하여 여성가족부와 청소년 기관 주최로 모바일 매개 의사소통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음[30]에 비추어 본다면, 현 시점에서 본 연구의 욕설 중재 앱은 적절하고 또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욕설 중재 앱은 일부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중재 프로그램이며 아울러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반응성와 공감능력을 증진시키고 공격성을 감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욕설 중재 앱은 일부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볼 때, 시간적 공간적 제약 없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중재 프로그램이며 아울러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반응성와 공감능력을 증진시키고 공격성을 감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가 실무에 폭넓게 적용되고 근거기반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향후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하고 여자 중학생과 그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면대면 또는 웹기반 중재 등 다양한 중재 프로그램이 적용된 후 그 효과에 대한 검증을 비교 분석함으로 스마트폰 앱 기반 중재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크기를 평가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결과가 실무에 폭넓게 적용되고 근거기반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향후 남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하고 여자 중학생과 그 효과를 비교, 분석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면대면 또는 웹기반 중재 등 다양한 중재 프로그램이 적용된 후 그 효과에 대한 검증을 비교 분석함으로 스마트폰 앱 기반 중재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크기를 평가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무엇인가?
또한 스마트폰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활성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이용하게 되었다[1]. SNS란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그리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하는 것으로 SN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이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관계망을 생성, 유지, 강화,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다[2].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SNS의 순 기능과 달리 개인정보 누출 및 악용, 정보의 신뢰성 하락 그리고 가상인맥에 대한 집착 또는 괴롭힘과 같은 역 기능에 대한 문제점도 대두되고 있는데 이러한 SNS에서의 괴롭힘은 사이버불링(cyberbullying)이라는 신종어를 만들었으며 SNS의 대표적 역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3]. 사이버불링은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타인의 명예 혹은 권익을 침해하여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주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의도적으로 해로움을 입힌다는 점에서 전통적 불링과 같지만 사이버불링이 이루어지는 공간에 따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동시에 다수가 공격할 수 있으며 전달하기와 추천하기와 같은 SNS의 리트윗 기능을 통해 기하학적 속도로 확산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4].
SN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무엇인가?
또한 스마트폰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활성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이용하게 되었다[1]. SNS란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그리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하는 것으로 SN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이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관계망을 생성, 유지, 강화,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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