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자 중학생 대상 욕설 중재 앱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Profanity Intervention Applic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1 no.2, 2018년, pp.88 - 97  

조미경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  신기수 (중앙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profanity intervention application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ggression, and empathic ability among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of the present study were freshmen students at a girls' middl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기반 욕설 중재 앱 프로그램(이하 욕설 중재 앱)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욕설 중재 앱을 적용 후 대인관계 반응성, 공격성,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무작위 대조군 실험설계이다. 실험군은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한 군이고, 대조군은 연구중재 종료 이후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한 군이다.
  • 본 연구는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욕설 중재 앱을 적용하여 대인관계 반응성, 공격성, 공감능력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욕설 중재 앱을 적용받은 실험군에서 대인관계 반응성과 공감능력은 향상되었고 공격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욕설 중재 앱 프로그램이 여자 중학생의 대인관계 반응성, 공격성,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무엇인가? 또한 스마트폰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활성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이용하게 되었다[1]. SNS란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그리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하는 것으로 SN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이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관계망을 생성, 유지, 강화,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다[2].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SNS의 순 기능과 달리 개인정보 누출 및 악용, 정보의 신뢰성 하락 그리고 가상인맥에 대한 집착 또는 괴롭힘과 같은 역 기능에 대한 문제점도 대두되고 있는데 이러한 SNS에서의 괴롭힘은 사이버불링(cyberbullying)이라는 신종어를 만들었으며 SNS의 대표적 역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3]. 사이버불링은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타인의 명예 혹은 권익을 침해하여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주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의도적으로 해로움을 입힌다는 점에서 전통적 불링과 같지만 사이버불링이 이루어지는 공간에 따라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동시에 다수가 공격할 수 있으며 전달하기와 추천하기와 같은 SNS의 리트윗 기능을 통해 기하학적 속도로 확산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4].
SN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무엇인가? 또한 스마트폰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가 활성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이용하게 되었다[1]. SNS란 사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정보 공유, 그리고 인맥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생성하고 강화시켜주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하는 것으로 SN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이 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관계망을 생성, 유지, 강화,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Nolan S, Hendricks J, Ferguson S, Towell A. Social networking site (SNS) use by adolescent mothers: Can social support and social capital be enhanced by online social networks? -A structured review of the literature. Midwifery. 2017;48:24-31. https://doi.org/10.1016/j.midw.2017.03.002 

  2. Zhang Y, Pan E, Song L, Saad W, Dawy Z, Han Z. Social network aware device-to-device communication in wireless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Wireless Communications. 2015;14(1):177-190. https://doi.org/10.1109/TWC.2014.2334661 

  3. Wang J, Iannotti RJ, Nansel TR. School bullying among adolescents in the United States: physical, verbal, relational, and cyber.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2009;45(4):368-375. https://doi.org/10.1016/j.jadohealth.2009.03.021 

  4. Hinduja S, Patchin JW. Cultivating youth resilience to prevent bullying and cyberbullying victimization. Child Abuse & Neglect. 2017;73:51-62. https://doi.org/10.1016/j.chiabu.2017.09.010 

  5. Ortega-Baron J, Buelga S, Cava MJ. The influence of school climate and family climate among adolescents victims of cyberbullying/Influencia del clima escolar y familiar en adolescentes, victimas de ciberacoso. Comunicar. 2016;24(46):57-65. https://doi.org/10.3916/C46-2016-06 

  6. Jeong HS, Min BG, Lee SY, Ryu SH, Park NH, Lee HJ, et al. An in-depth study of current adolescent language culture and its implications for improvement. Korean Language Survey Report. Seoul: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2017 December. Report No.: 2017-01-34. 

  7. Kim MJ. A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peer-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 stress and school adapt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6;23(2):101-123. https://doi.org/10.21509/KJYS.2016.02.23.2.101 

  8. Karriker-Jaffe KJ, Foshee VA, Ennett ST, Suchindran C.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during adolescence: Sex differences in trajectories of physical and social aggression among youth in rural area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008;36 (8):1227-1236. https://doi.org/10.1007/s10802-008-9245-5 

  9. Kang YS. A study on the influence empathy, emotional expressiveness on adolescent's quality of peer relationship. Journal of Psychotherapy. 2013;13(1):153-176. 

  10. Ha MS, Kim JH.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Peer Conflict Scale (K-PCS) for use with young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013;24(1)1:71-101. 

  11. Decety J, Jackson PL. The functional architecture of human empathy. Behavioral Cognitive Neuroscience Review. 2004;3:71-100. 

  12. Searson M, Hancock M, Soheil N, Shepherd G. Digital citizenship within global context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015;20(4):729-741. https://doi.org/10.1007/s10639-015-9426-0 

  13. Shim HS, Chun JS.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among adolescents: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i interpersonal relations. Journal of Youth Welfare. 2018;20(1): 275-300. https://doi.org/10.19034/KAYW.2018.20.1.12 

  14. Payne HE, Lister C, West JH, Bernhardt JM. Behavioral functionality of mobile apps in health interventions: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MIR mHealth and uHealth. 2015;3(1):e20. https://doi.org/10.2196/mhealth.3335. 

  15.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2007;39 (2):175-191. https://doi.org/10.3758/bf03193146 

  16. Choi MK, Lee SY. A study on empathy ability, awareness & attitude change through empathy centered-school violence prevention education for non-adapted student. Journal of Youth Welfare. 2015;17(1):75-96. 

  17. Davis MH.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980;10:85. 

  18. Kang I, Kee SW, Kim SE, Jeong BS, Hwang JH, Song JE, et al.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version of 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9;48:352-358. 

  19. Buss AH. Perry M.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92;63(3):452-459. 

  20. Kwon SM. Seo SG.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agression questionnair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2;21(2):487-501. 

  21. Park SH.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onents of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996;34(5):143-166. 

  22. Bryant BK.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1982;53(2):413-425. https://doi.org/10.2307/1128984 

  23. Seels B, Richey R.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Washington, DC: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994. p. 1-186. 

  24. King DL, Gradisar M, Drummond A, Lovato N, Wessel J, Micic G, et al. The impact of prolonged violent video gaming on adolescent sleep: an experimental study. Journal of sleep research. 2013;22(2):137-143. https://doi.org/10.1111/j.1365-2869.2012.01060.x 

  25. Christina MR. Kitchen. Nonparametric versus parametric tests of location in biomedical research. Ame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 2009;147(4):571-572. https://doi.org/10.1016/j.ajo.2008.06.031 

  26. Wikitree. Alcoholism of adolescents [Internet]. Seoul: Author; 2017[cited 2018 May 10]. Available from: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316548. 

  27. Lee HJ. A longitudinal study of bullying victimization and depression: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resilience.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7;30 (3):274-283. https://doi.org/10.15434/kssh.2017.30.3.274 

  28. Rieffe C, Camodeca M. Empathy in adolescence: Relations with emotion awareness and social role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16;34(3):340-353. https://doi.org/10.1111/bjdp.12133 

  29. Kenny R, Dooley B, Fitzgerald A. Developing mental health mobile apps: Exploring adolescents' perspectives. Health Informatics Journal. 2016;22(2):265-275. https://doi.org/10.1177/1460458214555041 

  30. Jang GY, Sung EM, Lee KS, Jin SH, Choi HS, Kim GH, et al. A study of measurement of Korean youth competency and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III: ICCS 2016. Research report. Sejong: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6 December. Report No.: 16-R1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