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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어선의 선외추락 경보장치 개발 방안 연구
Developmental Plan of Man-Overboard Alert Devices of Small Fishing Vessels: A Stud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4, 2018년, pp.245 - 252  

김재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병옥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임종근 ((주) 에스알씨) ,  이주한 ((주) 에스알씨) ,  임재홍 (한국해양대학교 전자전기정보공학부) ,  박동국 (한국해양대학교 전자전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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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연안의 소형어선에서 선외추락 등의 사고 시 대처 방법은 VHF-DSC 무선설비의 경보신호 버튼 조작에 의한 조난 경보 송신과 선박패스 장치(V-Pass)의 경보버튼 작동 또는 비콘 분리에 의한 경보신호 송신 방법이 병행 운용되고 있다. 그러나, 1~2인 승무 소형어선에서 선외추락 시 승조원이 이들 설비를 직접 조작하여 경보신호를 송신할 방법이 없으나, 외국에서는 VHF-DSC 및 AIS, Bluetooth 등의 기술을 사용한 선외추락 경보장치(MOB)를 이용하여 경보신호를 모선과 타선에 직접 송신하여 대처하고 있다. 외국에서 운용 중인 MOB 장치의 성능 및 기술 분석을 위해 근 장거리 전파환경을 측정한 결과, MOB 장치가 수면 표면에 있을 경우 최대 1해리 이내에서 경보 신호의 수신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국내 여건에 맞는 MOB 장치는 VHF 통신거리 내의 무선국으로 경보신호를 보내야 하나, 허위의 경보신호를 줄이기 위해서는 선박에 탑재된 VHF-DSC 무선설비와 원격으로 연동되어 운용하는 형태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 MOB 장치와 VHF-DSC 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술을 검토한 결과, 장치의 소형화 등의 장점이 있는 Bluetooth 방식이 적합하다. MOB 장치에서 비상신호 송신 시, 전용 수신기에서 수신하여 VHF-DSC 무선설비의 외부입력단자를 통해 비상신호를 인지시켜 자체 경보 알람 발생으로 모선에서 인지할 수 있으며, 모선에서 대처하지 못한다면 VHF-DSC 무선설비에 의한 조난경보 신호를 모든 무선국으로 송신하는 방식을 이용하면 국내 연안의 소형어선 등에서 선외추락으로 인한 비상상황에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ethod of transmitting an alert signal in case of man-overboard (MOB) systems in a small fishing vessel navigating within coastal area is being operated as VHF-DSC equipment via a distress alert button and V-P ass Equipment via alert button or beacon separation. However, a small fishing vessel w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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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외국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선외추락경보장치(MOB; ManOverBoard)를 갖추고 항해하고 있으며, 익수자 발생 시 이를 본선 및 타선에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용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MOB의 현재 기술 현황과 외국에서 운용 중인 MOB의 기술 및 전파환경을 조사/분석함으로써 국내 연안구역 이내를 항해하는 소형어선에 가장 적합한 기술 방식을 파악하여 MOB의 기능 및 형태와 통신 시스템 구축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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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HF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이 힘든 이유는? 직접 경보신호를 송신하기 위해서는 VHF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해야 하지만 이를 적용하면 소형화가 곤란하여 착용이 간편하지 않아 현장에서 외면 받을 가능성이 크고, 따라서 국내 소형어선에 적용하기 어려운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사용이 간편하면서 소형 단말기 구현이 가능한 Bluetooth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 선박에 탑재된 무선설비에 연동하여 경보신호를 송신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국내 여건 상 더욱 효율적이며, 허위의 경보신호를 줄일 수 있는 수단으로서 유리하다.
국내의 소형어선에서 선외추락 등의 사고 시 대처 방법으로는 무엇이 운용 중인가? 국내 연안의 소형어선에서 선외추락 등의 사고 시 대처 방법은 VHF-DSC 무선설비의 경보신호 버튼 조작에 의한 조난 경보 송신과 선박패스 장치(V-Pass)의 경보버튼 작동 또는 비콘 분리에 의한 경보신호 송신 방법이 병행 운용되고 있다. 그러나, 1~2인 승무 소형어선에서 선외추락 시 승조원이 이들 설비를 직접 조작하여 경보신호를 송신할 방법이 없으나, 외국에서는 VHF-DSC 및 AIS, Bluetooth 등의 기술을 사용한 선외추락 경보장치(MOB)를 이용하여 경보신호를 모선과 타선에 직접 송신하여 대처하고 있다.
국내에서 사용중인 선외추락경보장치들의 문제점은? 이들 시스템은 본선에 탑재된 단말기를 이용하여 타 선박이나 근처 해안국에 조난 경보를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선의 선교에 설치된 무선설비를 직접 조작하거나, 이동체를 거치대에서 분리했을 경우 등에 의해 작동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급작스러운 선외추락 등의 상황에서는 익수자가 스스로 이를 본선이나 타 무선국에 알릴 수 없다. 그러나, 외국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선외추락경보장치(MOB; ManOverBoard)를 갖추고 항해하고 있으며, 익수자 발생 시 이를 본선 및 타선에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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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Glossary of ICT(04/2015), Bluetooth standards and features, http://www.ktword.co.kr 

  2. ITU-R M.2285-0(12/2013), "Maritime survivor locating systems and devices(man overboard systems)-An overview of systems and their mode of operation" 

  3. ITU-R M.493-14(09/2015), "Digital selective-calling system for use in the maritime mobile service", pp. 21-23. 

  4. Korea Communications Agency(07/2017), Field survey results of VHF-DSC distress alert remote transmission, pp. 1-4. 

  5.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2017), Status of Maritime Distress Accidents by type,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Index.do?menuIdM_01_02&vwcdMT_OTITLE&parmTabIdM_01_02#SelectStatsBoxDiv 

  6.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6), The number of fishing vessels that registered by tonnage, http://www.mof.go.kr/content/view,do?menuKey394&contentKey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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