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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2 no.2, 2018년, pp.95 - 10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digital textbook on 'structure and contraction mechanism of skeletal muscle' with the learning model for biomimicry-based convergence. The unit of 'structure and contraction mechanism of skeletal muscle' is a part of Life Science I in high school. The con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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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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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이와 더불어 교육부(2015)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미래인재들을 위해서 6개의 핵심 역량을 제안하고, 이 핵심 역량들을 기반으로 창의융합형 인재를 효과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의 융합을 토대로 새로운 지식을 생성해 낼 수 있는 융합형 수업 모델의 도입을 필요하다. 최근 생명과학 학습 역시 융합형 수업 모델의 하나로서 생명현상에 기반하여 일상생 활에 대한 문제 발견과 해결 방안을 융합적으로 설계하고 구현하는 ‘생체모방 기반 융합 학습 모델’이 제시되고 있다(Byeon, Lee & Kwon, 2012; Kwon et al. | |
멀티미디어 기반 디지털 콘텐츠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 따라서 미래세대 학습자를 위해서 학습 콘텐츠를 디지털 교재 (digital textbook)나 AR 및 VR 콘텐츠 같은 멀티미디어 기반 디지털 학습 자료의 제공에 대한 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기반 디지털 콘텐츠는 학습자들에게 흥미와 동기의 증가등 정의적 측면 뿐만아니라, 학습 효과 상승 및 기억력 향상 등의 인지적 측면에서도 유의미한 교육적 효과를 보여준다고 보고되었다(Byun et al., 2014; Kwon, Eom & Kwon, 2014). | |
융합수업에서 학생들이 산출물 제작에 어려움을 느끼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 이렇게 산출물 제작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산출물을 설계하고 제작할 때 공간 및 시간의 확보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으로 보고되고 있다 (Kim, 2012).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된 것이 융합학습 과정에서 3D 모델링과 프린팅을 활용하는 방안이다(Eom & Kwon, 2016). 3D 모델링은 컴퓨터상에서 원하는 입체구 조를 구상, 표현, 수정하므로, 설계상의 시공간적 어려움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다. 3D 프린팅 역시 3D 모델링으로 만들어진 3차원 형상을 입체 적인 구체물로 신속하게 제작해줌으로서(Moon, 2014), 수공으로 제작하기 어려운 입체구조물을 빠르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
Byun, H. S., Cho, W. Y., Kim, N. G., & Ryu, J. H. (2009). The effects of ARCS components in the instructional media motivational survey and perceived usefulness on achievement using K-6 mathematics digital textbook.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1), 47-67.
Jeong, Y. S. (2008).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on digital text-book.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1(3), 13-20.
Kim, B., Kwon, S., & Kwon, Y.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digital textbook on the scientific observation for inquiry of biological phenomena in elementary science. Biology Education, 45(2), 259-267.
Kim, S. (2012). A study on the pre-teachers' satisfaction at design product manufacturing class for enhancing creativity.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2(2), 139-159.
Kwon, S., Eom, J., & Kwon, Y. (2014). Analysis of scientific questions generated by types of digital contents in learning biology. Brain & Learning, 4(2), 1-11.
Kwon, S., Eom, J., Lee, Y., & Kwon, Y. (2015). Convergence thinking process in the invention of flight machine based on bio-mimicking flight of bird: Focused on the analysis of Leonardo Da Vinci not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0), 447-466.
Lee, H., Kwon, S., & Kwon, Y. (2016). Development of a convergence-centered digital textbook on hearing organ using iBooks author. Biology Education, 44(1), 49-59.
Lee, Y., & Lee, H. (2014). The effects of engineering design and scientific inquiry based STEAM education programs on the interest, self-efficacy and career choices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8(3), 513-540.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Introduction. Sejong: Author.
Moon, H. (2014). 3D printing of the wind instruments.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18, 105-118.
Shin, H., Kim, D., & Kwon, Y. (2017). Development of a digital textbook on blood circulation in junior high school science. Biology Education, 45(1), 117-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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