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4 no.2, 2020년, pp.214 - 224
Physics image and interest are factors that influence physics learning. Freshmen enter an engineering college under various learning conditions when they were in high school. Understanding physics image and interest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freshmen will help college physics education. The p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공계열 대학생이 물리가 부족하다면 생기는 일은 무엇이 있나? | 그러나 최근 이공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학생들의 대학 물리에 대한 학업 성취도는 낮은 편이라고 보고되고 있다 (Song, 2018). 이공계열 진학생들의 대학 물리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지는 현상은 대학 물리교육에 어려움을 가중시키며, 이는 향후 개별 전공과목에 대한 이해도 향상에도 큰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Cho & Kim, 2017). | |
물리 과목이 학생들에게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물리 과목은 학생들에게 자연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원리를 습득하거나 과학적 사고력을 증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Lee, 2012). 특히 이공계열 대학에 진학한 학생에게 대학 물리는 전공에 대한 전문성 신장에 앞서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기초를 충실히 다져야 할 과목이다. | |
물리 학습에서 중요하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무엇인가? | 물리 학습에 있어서 학생의 학습 이전에 가지고 있는 개념과 같은 인지적 요인, 물리 학습과 관련하여 처해 있는 여건과 같은 사회문화적인 요인, 그리고 관심과 동기와 같은 정의적 요인 등은 모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Lee & Im, 2013). 하지만 대학 물리교육에 대한 이전 연구는 대부분 학습자의 행동 및 인지적 참여에 중점을 두고 관심과 흥미 같은 정의적 영역에 중점을 두지 않았다. |
Adamuti-Trache, M., Bluman, G., & Tiedje, T. (2013). Student success in first-year university physics and mathematics courses: Does the high-school attended make a differ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5(17), 2905-2927.
Cho, S., & Kim, W.-J. (2017). Study on regional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science subjects for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New Physics: Sae Mulli, 67(9), 1109-1114.
Christian, W., Belloni, M., Esquembre, F., Mason, B. A., Barbato, L., & Riggsbee, M. (2015) The physlet approach to simulation design. The Physics Teacher, 53(7), 419-422.
Harlow, J. J. B., Harrison, D. M., & Meyertholen, A. (2014). Correlating student interest and high school preparation with learning and performance in an introductory university physics course.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Physics Education Research, 10, 010112.
Hazari, Z., Cass, C., & Beattie, C. (2015). Obscuring power structures in the physics classroom: Linking teacher positioning, student engagement, and physics identity develop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2(6), 735-762.
Hong, M., Kim, J.-A., & Park, H.-J. (2011). The effects of taking elective science courses in high school on studying science at the university lev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6), 836-847.
Huang, Y., & Li, J. (2015). Comparing personal characteristic factors of imagination between expert and novice designers within different product design stage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and Design Education, 25(2), 261-292.
Kang, K. (2018). Analysis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hysics images by using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New Physics: Sae Mulli, 68(10), 1140-1146.
Kryjevskaia, M., Boudreaux, A., & Heins, D. (2014). Assessing the flexibility of researchbased instructional strategies: Implementing Tutorials in Introductory Physics in the lecture environment. American Journal of Physics, 82(3), 238-250.
Kurt, H. (2013). Determining biology teacher candidates' conceptual structures about energy and attitudes towards energy. Journal of Baltic Science Education, 12(4), 399-423.
Lee, L. (2012). Analysis of physics course-taking pattern in high schools and the entrance examination for the university according to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a. New Physics: Sae Mulli, 62(10), 1043-1052.
Lee, Y., & Im, S. (2013). University students' self-efficacy about physics learning. New Physics: Sae Mulli, 63(4), 423-431.
Lindstrom, C., & Sharma, M. (2011) Selfefficacy of first year university physics students: Do gender and prior formal instruction in physics matter?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9(2), 1-19.
Margoniner, V., Burki, J., & Kapp, M. (2019). Monkeying around in mechanics: Using student-student dialogue videos to increase physics learning. The Physics Teacher, 57(4), 232-235.
Mason, A. J., & Singh, C. (2016). Impact of guided reflection with peers on the development of effective problem solving strategies and physics learning. The Physics Teacher, 54(5), 295-299.
Mattson, R. E., Rogge, R. D., Johnson, M. D., Davidson, E. K. B., & Fincham, F. D. (2013). The positive and negative semantic dimensions of relationship satisfaction. Personal Relationships, 20(2), 328-355.
Murakami, T., & Kroonenberg, P. M. (2003). Three-mode models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semantic differential data.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38(2), 247-283.
Norbergh, K., Helin, Y., Dahl, A., Hellzen, O., & Asplund, K. (2006). Nurses' attitudes towards people with dementia: The semantic differential technique. Nursing Ethics, 13(3), 264-274.
Sawtelle, V., Brewe, E., & Kramer, L. H. (2012).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retention in introductory phys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9(9), 1096-1121.
Schlag, P. A., Yoder, D. G., & Sheng, Z. (2015). Words matter: A semantic differential study of recreation, leisure, play, activity, and sport. A Journal of Leisure Studies and Recreation Education, 1, 25-38.
Song, Y. (2018). The effect of peer-leader collaboration problem-solving(PLCPS) for helping physics learning of university students in introductory physics class. New Physics: Sae Mulli, 68(9), 994-1004.
Song, Y., & Choi, H.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asurement tools for physics image using the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6), 1051-106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