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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에 기반한 KAAV 주요 수리부속과 정비대체장비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Impact of KAAV's Essential Assemblies and Maintenance Float Inventory Levels on Operational Availability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1 no.4, 2018년, pp.520 - 528  

전홍주 (국방대학교 국방과학학과) ,  마정목 (국방대학교 국방과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the optimal inventory levels of Korea Assault Amphibious Vehicle(KAAV)'s assemblies in order to assure the required operational availability. The simulation model is built and implemented for the impact of the inventory levels on operational availability. Using regression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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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KAAV의 주요 복구성 수리부속과 M/F장비의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이들의 최적 재고수준을 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운용가용도 측정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다중 회귀모형 기반의 메타모델로 표현한 뒤 정수계획 모형과 결합하였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현재 해병대에서 운용 중인 육 · 해상 기동장비 KAAV(Korea Assault Amphibious Vehicle)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에 기반 한 수리부속 및 정비대체장비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 M/F장비는 다른 수리부속과 비용의 차이도 심할 뿐만 아니라 사업예산의 성격 또한 상이(장비 : 방위력개선비 / 수리부속 : 전력운영비)하기 때문에 이는 메타모델을 도출하여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회귀계수)까지만 확인했다. 둘째, 각 재고수준의 수량을 1개 ~ 10개 범위 내로 한정한다는 것이다. 셋째, 각 재고수준이 정수라는 것이다.
  • 둘째, 각 재고수준의 수량을 1개 ~ 10개 범위 내로 한정한다는 것이다. 셋째, 각 재고수준이 정수라는 것이다. 이러한 제약식을 바탕으로 Excel 2016을 이용하여 정수계획 모형을 실행하였고, 결과는 Table 11과 같다.
  • 첫째, 운용가용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타요소를 미고려 하였다는 것이다. 현실에서는 기상조건, 훈련 상황, 성능개량 / 개선 등 고장발생을 야기 시키는 기타 상황이 충분히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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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ETRIC 모형이란 무엇인가?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수리부속 재고 수준 최적화 연구는 Sherbrooke[1] 가 METRIC(Multi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이라는 기초 모형을 제시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METRIC 모형은 2단계(기지, 창)로 구성된 미 공군 항공기 정비체 계에서 평균 재고 부족량을 최소로 하는 복구성 수리 부속의 위치와 재고량을 산출하는 방법이었으며, 이후 Slay[2] 와 Hillestad[3] 에 의해 각각 VARI-METRIC, DynaMETRIC 모형으로 발전되었다.
VARI-METRIC 모형의 특징은? VARI-METRIC 모형은 음이항 분포를 부품 수요 분포로 사용하고, 재고수준을 산출할 때 평균과 분산을 사용했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Dyna-METRIC 모형은 부품의 동적 특성을 기반으로 부품 고장율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특징을 반영했다.
METRIC 모형의 제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위의 제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시뮬레이션이 사용되었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면 현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정비흐름을 비교적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Stearns[4] 는 F-18 항공기를 대상으로 수리부속의 계층구조를 반영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구현하여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수리부속의 적정 재고수준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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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 C. Sherbrooke, “METRIC : Multi-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 Operations Research, Vol. 16, No. 1, pp. 122-141, 1968. 

  2. F. M. Slay, "VARI-METRIC : An Approach to Modeling Multi-Echelon Resupply When the Demand Process is Poisson with Gamma Prior," Report AF301-3, Logistic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Conference, 1980. 

  3. R. J. Hillestad, "Dyna-METRIC : Dynamic Multi- 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 R-2785-AF, Rand, Santa Monica, 1982. 

  4. D. E. III. Stearns, "Logistics Simulations Metamodel For F404-GE-400 Engine Maintenance," Naval Postgraduate School, Monterey California, 1998. 

  5. N. Tao and S. Wen, "Simulation of a Closed Loop Multi-Echelon Repairable Inventory Syste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Science and Engineering, pp. 663-668, 2009. 

  6. S. Lee, J. Bai and M. Kim, “The Impact of the Aircraft Spare Engine & the Module Inventory Level and Module Interchangeability on the Operational Availabilit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Quality Management, Vol. 38, No. 3, pp. 333-339, 2010. 

  7. J. Kim, S. Lee and S. Jung, “The Impact of Aircraft Spare Engine and Module Inventory Level in Wartime Operational Availability,”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ol. 31, No. 2, pp. 33-48, 2014. 

  8. W. D. Kelton, P. S. Randall and T. S. Daved, "Simulation with Arena, 4th Edition," McGraw Hill, New York, 2007. 

  9. J. P. C. Kleijnen, “Regression Metamodels for Simulation with Common Random Numbers : Comparison of Validation Tests and Confidence Intervals,” Management Science, Vol. 38, No. 8, pp. 1164-1185, 1992. 

  10. F. S. Hillier and G. J. Lieberman, "Introduction to Operations Research, Eighth Edition," McGraw Hill, New York, pp. 478-54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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