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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 해사데이터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a Prototype S-100 Data Model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5, 2018년, pp.527 - 536  

강남선 (마린웍스 주식회사 연구개발팀) ,  손금준 (한국선급) ,  정유준 (마린웍스 주식회사 연구개발팀) ,  김혜진 (마린웍스 주식회사 연구개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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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프로젝트의 사고취약선박 모니터링 지원서비스 중 상황대응 및 상황관리 프로토타입 모델을 개발하였다. 프로토타입 모델 개발을 위해서 해사데이터 교환 표준 현황과 S-100 표준 데이터 모델 개발 절차를 분석하고 개발 절차에 따라 서비스의 요구사항 분석 및 관련 표준을 참고하여 상황대응 및 상황관리 모델에 대한 프로토타입 어플리케이션 스키마를 개발하고, S-100 표준에 맞추어 프로토타입 피쳐 카탈로그와 프로토타입 포트레이얼 카탈로그를 제작하였다. 개발된 프로토타입 데이터 모델의 검증을 위해서 광양항을 기반으로 테스트 데이터셋을 제작하고, S-100 기반 데이터의 유효성 검증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검증한 결과 모든 데이터가 유효함을 확인하였으며, S-100 뷰어에서 정확한 위치에 지정된 심볼이 표출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prototype model accident management SMART-Navigation project. In order to develop a prototype model, we analyzed the status of maritime data exchange standard and procedure. We developed accident management prototype application schema, feature catalog and portrayal 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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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MART-Navigation 프로젝트의 프로토타입 테스트베드 검증이 가능하도록 프로토타입 데이터 모델을 개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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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MART-Navigation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SMART-Navigation은 국제항행선박을 대상으로 하는 IMO 이내비게이션 개념을 어선과 연안 소형선 등 우리나라 해상환경 특성에 맞도록 확대한 것으로, Table 1과 같이 IMO에서지정한 이내비게이션 서비스(MSP, maritime service portfolio)를 국내 해상환경에 맞추어, 사고취약선박 모니터링 지원 서비스 소형 선박용 전자해도 서비스, 도선사/예선 지원 서비스, 해안 선내 시스템 원격모니터링 서비스, 최적 안전항로 지원 서비스, 안전정보 제공 서비스를 제공한다(An, 2015; SMART-Navigation, 2018).
논문에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프로토타입 데이터 모델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프로젝트의 사고취약선박 모니터링 지원서비스 중 상황대응 및 상황관리 프로토타입 모델을 개발하였다. 프로토타입 모델 개발을 위해서 해사데이터 교환 표준 현황과 S-100 표준 데이터 모델 개발 절차를 분석하고 개발 절차에 따라 서비스의 요구사항 분석 및 관련 표준을 참고하여 상황대응 및 상황관리 모델에 대한 프로토타입 어플리케이션 스키마를 개발하고, S-100 표준에 맞추어 프로토타입 피쳐 카탈로그와 프로토타입 포트레이얼 카탈로그를 제작하였다. 개발된 프로토타입 데이터 모델의 검증을 위해서 광양항을 기반으로 테스트 데이터셋을 제작하고, S-100 기반 데이터의 유효성 검증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검증한 결과 모든 데이터가 유효함을 확인하였으며, S-100 뷰어에서 정확한 위치에 지정된 심볼이 표출됨을 확인하였다.
이내비게이션은 무엇인가?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는 해양안전과 해양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2019년 이내비게이션도입을 추진하고 있다(An, 2015). 이내비게이션은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을 활용하여 해상무선통신환경을 개선하고, 선박에서는 전자해도(ENCs, electronic navigation chart)를 기반으로 항법시스템을 자동화· 표준화하며, 육상에서는 관제와 모니터링을 통해 선박 안전운항을 원격지원하는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 체계이다(IMO MSC, 2008). IMO의 이내비게이션 전략 이행계획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ACCSEAS(Accessibility for shipping, efficiency advantages and sustainability), EfficienSea(Efficient, safe and sustainable traffic at sea), MONARISA(Motorways and electronic navigation by intelligence at sea) 등 이내비게이션 프로젝트와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운영하며, 국제 표준 선점 및 기술선도에 노력하고 있다(IALA,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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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 K.(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aritime traffic management by introducing e-Navig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2, pp. 164-170. 

  2. IALA(2018), e-Navigation products & project, Available; http://www.iala-aism.org/products-projects/e-navigation. 

  3. IMO MSC(2008), Report of the maritime safety committee on its 58th session, Annex20 - Strategy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Navigation, MSC 85/26/Add. 1. 

  4. Oh, S. W., H. Y. Kim, S. H. Suh and S. Y. Kim(2012), Application of S-100 standard in the field of e-Navigation,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International Edition, Vol. 36, No. 2, pp. 105-112. 

  5. Park, D. W and S. H. Oh(2014), "Information service of e-Navigation environment and S-100", Autumn Annual Conference 2014,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pp. 230-232. 

  6. Park, J. S., M. K. Moon and K. H. Yeon(2012), A feature concept dictionary registry for international hydrographic data based on S-100 standard, Korea Nest Generation Computing Society, pp. 49-59. 

  7. Park, S. H.(2011), S-100 metadata conversion design of the OWL-based ontology,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5, No. 11, pp. 2334-2339. 

  8. SMART-Navigation(2017), Annual report - SV10 results for 2017, pp. 3-20. 

  9. SMART-Navigation project(2018), Available; http://www.smartnav.org. 

  10. Ward, R.(2010), IHO S-100 the universal hydrographic data model, The Norwegian Coastal Administration, Available; http://www.kystverket.no/globalassets/e-navigation/iho-s-100.pdf. 

  11. Ward, R. and B. Greenslande(2011), IHO S-100 The universal hydrographic data model, IHO, Available; https://www.iho.int/mtg_docs/com_wg/TSMAD/TSMAD_Misc/S-100InfoPaper_FinalJan2011.pdf. 

  12. Yu, Y. H.(2013), Progress of IMO e-Navigation and trend of international standards - Focused on IALA e-Nav committee and IEC TO80, TTA Journal, Vol. 146, pp. 7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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