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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21 no.6, 2013년, pp.23 - 32
김민수 (Spatial Information Research Laboratory, ETRI) , 장인성 (Spatial Information Research Laboratory, ETRI) , 이충호 (Spatial Information Research Laboratory, ETRI)
Recently, there has been much interest in the converged platform that enables the harmonized collection, integration, exchange, presentation and analysis of various kinds of marine information by using the ICT means. Regarding such the converged platform, S-100 standards including the internation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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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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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57이란? | S-57은 수로 데이터 교환 표준으로, 실세계 사물을 Feature와 공간정보로 구분하여, 이를 레코드 단위로 저장하는 것에 관한 수로 분야 표준이다. 이러한, S-57 은 벡터 형태의 전자해도를 제외한, 그리드 데이터, 시계열 데이터, 래스터 데이터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수로데이터를 표현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 |
S-57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 중인 것은 무엇인가? | 또한, MSDI 구축 과정에서 요구되는 데이터의 표준화된 개방, 공유, 활용을 지원하는 웹 서비스 및 Open API 표준을 전혀 지원할 수 없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최근 이러한 S-57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S-100 표준의 Edition 2.0 제정이 추진 중에 있다. S-100 표준은 다양한 유형의 수로데이터를 지원할 수 있는 표준으로 ISO/TC211의 ISO 19100 시리즈의 공간정보 표준을 참고하여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수로데이터 들이 해양 GIS 분야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상호 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
Google Map 또는 OpenStreetMap이 AIS 정보, 항로표지정보, 해사안전정보 등을 제공하는데 사용된 이유는? | 실제로 AIS 정보, 항로표지정보, 해사안전정보 등을 제공하는데 있어서 공간정보 오픈플랫폼인 Google Map 또는 OpenStreetMap이 주로 이용되었다. 이는 S-57이 데이터 교환 표준으로 항행정보 제공 시스템 내부에서 활용하기에는 너무 무거웠으며, 웹 서비스와 관련된 어떠한 표준 도 제시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 는 차세대 항행정보 관련 표준인 S-100 표준을 기반으로 다양한 항행정보를 웹 서비스 할 수 있는 오픈플랫 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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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APC(Article Processing Charge)를 지불한 논문에 한하여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hybrid 저널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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