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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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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중 및 여가활동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른 다이버들을 위한 보트의 구조 건전성에 관한 것이다. 대상 선박은 선체 중앙부에 Moon Pool 구조를 갖추고 있는 소형 쌍동선이며, 연구수행은 ISO Rule 기반의 허용응력 산정을 통한 유한요소 해석법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수행 방법은 ISO 12215-5와 TC118.1225-7에서 정의하고 있는 계수를 산정하고, 종방향굽힘 모멘트, 비틀림 모멘트, 선저슬래밍 하중 등을 적용하여 ISO 기준과 허용응력 설계법(ASD)에 의한 적합성 여부를 판정하고 유한요소해석(FEA)를 활용한 극한강도 설계법을(LFRD)를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문풀형 구조를 가진 선박도 ISO규정, KR규정을 적용하여 설계시 구조적 건전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Structural Integrity of Boats for Divers, given increased demands for Underwater and Recreational use. We conducted research on a Small Catamaran with a Moon Pool in the center of the Hull,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to calculate allowable stress based on the ISO R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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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관련기술의 대응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다이버 선박의 안전 확보를 위한 실용기술이 중요시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요에 대한 목적 지원을 위한 다이버보트 연구를 위하여 선체 중앙부에 문풀(Moon Pool) 구조를 갖추고 있는 소형 쌍동선 구조에 대한 연구이다.
  • 연구수행은 ISO 규정 기반의 허용응력 산정을 통한 유한 요소해석법을 이용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구조건전성 확보를 목표로 하였다
  • 기존 연구동향은 선급 규정 비교, 조합하중, 연결갑판부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나, 문풀형 구조를 가진 선박연구는 실시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풀구조를 가진 쌍동형 선박에 대한 구조강도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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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속도 계수란? 가속도 계수는 선박 운항 시 각 부재에 작용 하는 하중을 계산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계산되어야 하는 계수로서, ISO 규준은 크게 단동선과 다동선의 가속도 계수로 구분되어 있으며, 다동선의 경우 LWL(흘수선상에 배의 길이)와 BWL(흘수 선면 상에서의 선체들의 폭의 합), V(최대 속도)에서 mLDC (배수량)을 나누어서 식(1)과 같이 nCGMH(가속도 계수)를 산출할 수 있다.
구조강도 검토에 대한 연구동향 중 고속형 카타마란 요트와 관련된 것은? Kim and Lee(2011)과 Kim(2011)는 쌍동형 선박에 대한 ISO, LR, DNV, KR 등의 선급 규정에 의거하여 각하중에 대한 설계 규정에 의한 구조 강도를 연구 하였으며, 하중 결과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였다. Park et al.(2009)과 Shin et al.(2009)은 고속형 카타마란 요트에 대한 구조해석을 통하여 연결갑판부에 대한 구조강도의 건전성을 본 연구와 유사하게 연구하였으며, 차이점은 문풀형 구조를 가진 선박에 대하여 연결갑판부에 대한 구조건전성을 확보한 것이 차이점을 보인다. 국외 연구는 Stephen(1999)과 Zbigniew(2009)은 파랑 하중에 의한 강도 변화 및 중량 감소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졌다.
전선 구조해석 모델의 경계조건에 해당하는 것은? 본 연구와 같이 전선 구조해석 모델의 경계조건은 구속에 의한 응력이 발생돼지 않도록 단순지지의 형태를 반영해야 하며 구속 점은 가능한 한 응력 관심부에서 떨어져 있도록 배치하여야 하며, 경계조건에 의한 유한요소법의 수치적인 오차에 의해 강체 운동이 발생하고, 해석이 수행되지 않을수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강체거동제거(inertia relief) 기능을 사용하며 외력과 가속도장에서 유도된 관성력과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 원리로 3차원 해석의 경우 강체거동제거(Inertia Relief)외에 추가적인 경계조건은 6개 이하로 제안하고 있다(Oh et 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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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International Standard(2008), Small craft-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 Geneva 

  2. Jung, S. Y. and Y. C. Oh(2012), Floating Structure Hull Type Catamaran Structural Design and Finite Element Analysis,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328-330. 

  3. Kim, B. J.(2011), Regulation Comparison and Structure Analysis for Design of Catamaran,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624-635. 

  4. Kim, B. J. and J. H. Lee(2011), Comparison Study and Structural Analysis to Investigate the Design Rule and Criteria of Catamara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8, No. 6, pp. 479-489. 

  5. Korean Register(2012), Guidance Relating to the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High Speed Light Craft, Deajeon: Korean Register. 

  6. Lloyd Register(2008), Rules and Regulations for the Classification of Special Service Craft, London: Lloyd's Register. 

  7. Oh, Y. C., J. Y. Ko, D. H. Choi and G. W. Lee(2009), Estimation for the global strength and local strength analysis of 50feet catamaran, The 8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Engineering, pp. 229-230. 

  8. Park, C. H., H. Y. Jang, J. W. Jeong, B. S. Lee and H. H. Chun(2010), A Study on the Ship Resistance and Moment Prediction for Running Attitude of 30 Feet Catamaran Sailing Yach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7, No. 3, pp. 321-327. 

  9. Park, J. S., J. Y. Ko, K. W. Lee and W. J. Oh(2009), Structural analysis of an 38 feet diffusion style for high-speed catamaran yach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3, No. 3, pp. 167-174. 

  10. Shin, J. G., J. Y. Lee, J. H. Lee, S. H. Van, S. H. Lee and J. H. Yoo(2006), A Study on the Structural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for Small Yach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3, No. 1, pp. 75-86. 

  11. Stephen, M. C.(1999), Investigation into Wave Loads and Catamarans. Hydrodynamics of High Speed Craft Conference (RINA), pp. 24-25. 

  12. Zbigniew, S.(2009), Structural weight minimization of high speed vehicle-passenger catamaran by genetic algorithm, Polish Maritime Research, Vol. 16, pp.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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