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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 및 시험을 통한 소형 쌍동선의 종경사 및 저항 연구
A Study on the Trim and Resistance of Small Catamaran Using Numerical Analysis and a Model Tes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5, 2018년, pp.591 - 596  

김정은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오우준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홍춘범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김도정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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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선박 설계에 있어 항주에 따른 설계 종경사 결정은 선체저항 뿐만 아니라 항주 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초기 설계 시 선박의 무게중심 결정을 시작으로 대부분 결정된다. 본 연구는 소형 쌍동선박에 대해 수치해석을 통한 수직방향 무게중심 변화에 따른 종경사 영향을 확인하고, 이를 모형시험에서 결과를 검토하였다. 다양한 수직방향 무게중심 변화에 따른 모형시험 검토는 이뤄지지 못했지만, 향후 신조 소형선박 초기설계시 보다 나은 종경사 자세를 고려한 수직방향 무게중심 위치 제시를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치해석 결과의 검증을 위하여 모형시험과 자세 비교를 수행하였다. 무게중심의 변화에 따른 종경사 각도 및 저항성능의 변화가 연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esigning a Small Ship, the Design of the Trim for Sailing has a great influence on the Stability of the Ship as well as Resistance. The Center of Gravity of a Ship is mostly determined during Initial Design. This Study confirms the Effect of Trim on changes in Vertical Center of Gravity by Num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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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에서 VCG 변화에 따른 종경사 영향을 확인하고, 이를 모형시험에서 결과를 검토하였다. 다양한 VCG 변화에 따른 모형시험 검토는 이뤄지지 못했지만, 향후 신조 소형선박 초기설계 시 보다 나은 종경사 자세를 고려한 VCG 위치 제시를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VCGm/Lppm 변화에 따른 선체 종경사 변화 영향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에서 VCG 변화에 따른 종경사 영향을 확인하고, 이를 모형시험에서 결과를 검토하였다. 다양한 VCG 변화에 따른 모형시험 검토는 이뤄지지 못했지만, 향후 신조 소형선박 초기설계 시 보다 나은 종경사 자세를 고려한 VCG 위치 제시를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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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선박 설계에 있어 항주에 따른 설계 종경사 결정은 무엇에 영향을 주는가? 최근 해상에서 해안관리, 탐사 및 레저 낚시 등 소형 쌍동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소형선박 설계에 있어 항주에 따른 설계 종경사 결정은 선체저항 뿐만 아니라 항주 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곧 선박의 용도 부합성과도 연관성이 높아서 점차 관련기술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많아지고 있다.
종경사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종경사는 부력과 부양력이 선체 중량과 평형을 이룰 때 추력 모멘트와 선체 저항 모멘트로 결정된다. 고속 활주선의 경우에는 부양력에 의해 선체중량이 지지되며, 종경사는 선체 부력, 부양력 및 중량이 중심과 평형을 이루는 과정에서 종경사의 형태로 나타난다(Oh and Yoo, 2013).
소형 쌍동선에 대해 수치해석과 모형시험 연구에서 종경사의 변화는 어떠하였는가? (2) 대상선박의 수치해석에서 VCGm/Lppm 위치가 높아질수록 종경사가 작아졌으며, 이는 선체의 저항중심점은 수면 하부에 위치가고 무게중심은 수면 상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무게 중심이 올라갈수록 선수 트림 모우멘트가 증가하여 경사각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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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Jang, H. Y., C. H. Park, H. W. Kim, B. S. Lee and I. W. Lee(2010), A Study on the Sail Force Prediction Method for Hull Hydrodynamic Force Measurement of 30feet Catamaran Sailing Yach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7, No. 4, pp. 477-483. 

  2. Oh, G. H. and J. H. Yoo(2013), Numerical Prediction of Running Attitude and Resistance of Planing Craf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0, No. 2, pp. 95-103. 

  3. Park, J. W., D. J. Kim, W. J. Oh and U. C. Jeong(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ow Speed Twin-Hull Form for Seabed Organic Sediment Collection,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2, pp. 246-252. 

  4. Shi, A., M. Wu, B. Yang, X. Wang and Z. Wang(2012), Resistance Calculation and Motions Simulation for Free Surface Ship Based on CFD, Procedia Engineering, Vol. 31, pp. 68-74. 

  5. Van, S. H. and H. C. Kim(1987), An Experimental Study on Hull Attitude and Resistance Components of a Ship,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4, No. 2, pp.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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