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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5, 2018년, pp.591 - 596
김정은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오우준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홍춘범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 김도정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In Designing a Small Ship, the Design of the Trim for Sailing has a great influence on the Stability of the Ship as well as Resistance. The Center of Gravity of a Ship is mostly determined during Initial Design. This Study confirms the Effect of Trim on changes in Vertical Center of Gravity by N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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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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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선박 설계에 있어 항주에 따른 설계 종경사 결정은 무엇에 영향을 주는가? | 최근 해상에서 해안관리, 탐사 및 레저 낚시 등 소형 쌍동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소형선박 설계에 있어 항주에 따른 설계 종경사 결정은 선체저항 뿐만 아니라 항주 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곧 선박의 용도 부합성과도 연관성이 높아서 점차 관련기술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많아지고 있다. | |
종경사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 종경사는 부력과 부양력이 선체 중량과 평형을 이룰 때 추력 모멘트와 선체 저항 모멘트로 결정된다. 고속 활주선의 경우에는 부양력에 의해 선체중량이 지지되며, 종경사는 선체 부력, 부양력 및 중량이 중심과 평형을 이루는 과정에서 종경사의 형태로 나타난다(Oh and Yoo, 2013). | |
소형 쌍동선에 대해 수치해석과 모형시험 연구에서 종경사의 변화는 어떠하였는가? | (2) 대상선박의 수치해석에서 VCGm/Lppm 위치가 높아질수록 종경사가 작아졌으며, 이는 선체의 저항중심점은 수면 하부에 위치가고 무게중심은 수면 상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무게 중심이 올라갈수록 선수 트림 모우멘트가 증가하여 경사각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 |
Shi, A., M. Wu, B. Yang, X. Wang and Z. Wang(2012), Resistance Calculation and Motions Simulation for Free Surface Ship Based on CFD, Procedia Engineering, Vol. 31, pp. 68-74.
Van, S. H. and H. C. Kim(1987), An Experimental Study on Hull Attitude and Resistance Components of a Ship,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24, No. 2, pp.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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