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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마일 등명기를 결합한 경량화 등부표의 운동 해석
Motion Analysis of Light Buoys Combined with 7 Nautical Mile Self-Contained Lanter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5, 2018년, pp.628 - 636  

손보훈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고석원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양재형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정세민 (조선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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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운용되고 있는 대형 등부표는 대부분 철소재로 제작되어, 부식과 침식에 취약할 뿐 아니라 중량이 커서 설치 및 유지보수가 어렵다. 또한, 주위를 항해하는 선박과 충돌시 등부표 및 선박의 구조적 피해는 물론 인명피해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철소재 등 부표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친환경, 경량화 재질을 사용한 등부표가 주목을 받고 있고, 최근 국내에서도 부체와 상부구조물에 각각 친환경 경량소재인 EPP(Expanded Polypropylene)와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한 경량 등부표가 개발된 바 있다. 등부표가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복원성능 및 파랑중 (동적) 운동성능의 확보가 중요한데, 경량화 등부표는 기존의 철재 등부표와 중량 분포 및 운동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개발된 전원일체형 경량 7마일 등부표의 복원성능과 다양한 환경조건(파도, 바람, 조류)하에서의 운동성능을 평가하였다. 계류시스템을 고려한 운동해석에는 ANSYS사의 AQWA를 사용하였으며, 운동성능 추정의 정도 향상을 위하여 상용 CFD SW인 Simens사의 STAR-CCM+를 사용해 추정한 풍하중 및 조류하중을 운동해석에 사용하였다. 추정된 등부표의 유의운동의 최대값을 비교한 결과, 바람보다는 파도와 조류가 운동성능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며, 해상상태가 나빠질수록(Beaufort No. 3이상) 운동이 급격히 커지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는 해상상태가 나빠지면서 불규칙 파 에너지 스펙트럼의 최대 주파수가 등부표의 고유주파수에 근접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large buoys are mainly made of steel, they are heavy and vulnerable to corrosion by sea water. This makes buoy installation and maintenance difficult. Moreover, vessel collision accidents with buoys and damage to vessels due to the material of buoys (e.g., steel) are reported every year. R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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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개발된 전원일체형 7마일 등부표들의 복원성능과 다양한 환경조건(파도, 바람, 조류)하에서의 운동성능을 평가하였다. 계류시스템을 고려한 운동해석에는 ANSYS사의 AQWA를, 운동성능 추정의 정도 향상을 위하여 상용 CFD SW인 Simens사의 STAR-CCM+를 사용해 추정한 풍하중 및 조류하중을 운동해석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개발된 전원일체형 경량 7마일 등명기를 결합한 등부표의 복원성능과 다양한 환경조건(파도, 바람, 조류)하에서의 운동성능을 평가하였다. 계류시스템을 고려한 운동해석에는 ANSYS사의 AQWA를 사용하였으며, 운동성능 추정의 정도 향상을 위하여 상용 CFD SW인 Simens사의 STAR-CCM+를 사용해 추정한 풍하중 및 조류하중을 운동해석에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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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등부표의 역할은? 등부표는 주간에는 형태나 색으로, 야간에는 상부에 설치된 등명기로, 근처를 항해하는 선박에게 항로 정보를 제공하며, 암초의 유무나 수심이 얕은 지역 등 위해요소를 알리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런 등부표는 항만· 연안 해역 및 내륙수로 등에 설치되며 실해역의 풍랑, 조류, 바람 등의 환경하중에 의한 표류를 방지하기 위해 계류된다.
등부표는 어디에 설치되는가? 등부표는 주간에는 형태나 색으로, 야간에는 상부에 설치된 등명기로, 근처를 항해하는 선박에게 항로 정보를 제공하며, 암초의 유무나 수심이 얕은 지역 등 위해요소를 알리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런 등부표는 항만· 연안 해역 및 내륙수로 등에 설치되며 실해역의 풍랑, 조류, 바람 등의 환경하중에 의한 표류를 방지하기 위해 계류된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대형 등부표는 어떻게 인명피해를 발생시키는가? 현재 운용되고 있는 대형 등부표는 대부분 철소재로 제작되어, 부식과 침식에 취약할 뿐 아니라 중량이 커서 설치 및 유지보수가 어렵다. 또한, 주위를 항해하는 선박과 충돌시 등부표 및 선박의 구조적 피해는 물론 인명피해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이런 철소재 등부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에는 친환경 경량화 신소재를 사용한 등부표가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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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et Norske Veritas(2010), Offshore Standard DNV-OS-E301 Position Mooring. 

  2. Hong, K. Y., C. K. Yang and H. S. Choi(2001), An Experimental Method for Analysis of the Dynamic Behavior of Buoys in Extreme Environmen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5, No. 3, pp. 134-141. 

  3. Jeong, D. S., S. M. Jeong, S. S. Jeong and J. H. Yang(2017), Stability Evaluation of a LL-24-type Lightweight Light-Buoy Adopting EPP, Journal of Advanced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0, No. 2, pp. 297-303. 

  4. Keum, D. M., T. W. Kim, D. S. Han, W. B. Lee and J. M. Lee(2009), Design of Oceanography Buoy - Part II: Mooring System,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3, No. 1, pp. 89-95. 

  5. Kim, T. W., D. M. Keum, D. S. Han, W. B. Lee and J. M. Lee(2009), Design of Oceanography Buoy - Part I: Structural Integrity of Hull,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3, No. 1, pp. 81-88. 

  6. Ryu, Y. C., Y. C. Seong and G.W. Lee(2013), Numerical Simulation for New Marine Instrumentation Buoy, Journal of the Koe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5, pp. 497-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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