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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4, 2018년, pp.98 - 104
곽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교통정책본부) , 송지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교통정책본부) , 이인묵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교통정책본부) ,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교통정책본부)
Macroscopic accident analyses have been conducted to incorporate transportation safety into long-term transportation planning. In macro-level accident prediction model, exposure variable(e.g. a settled population) have been used as fundamental explanatory variable under the concept that each trip 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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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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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et al.의 연구에서 존재인구란 무엇인가? | 이에 Kim et al.의 연구에서는 특정 시간 및 공간 단위에 거주하거나활동하는 인구의 개념으로 존재인구를 정의하고, 이동통신 자료 전수화를 통해 존재인구를 산정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4). | |
교통존 단위 또는 행정구역 단위의 거시적 교통사고 분석방법에 대한 연구는 어디에 활용될 수 있는 자료인가? | 최근 미국에서는 보다 선제적인 교통안전 대책 마련을 위해 교통 계획 수립 단계에서 교통안전을 고려하기 위한 법안(MAP-21)을 발의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 단위 거시적 수준의 교통안전 평가 방안이 수립될 필요가 있다. 이에 교통존 단위 또는 행정구역 단위의 거시적 교통사고 분석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교통 법규,단속, 교육 및 계도 등 장기적인 교통안전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1). 이러한 거시적 교통사고분석 모형에서는 통행 발생이 곧 사고 발생을 유발한다는 개념에 기초하여 분석 단위별 사회경제지표(인구수, 가구수 등)를 노출변수로 설정하여 가장 기본적인설명변수로 활용하였다. | |
유동인구 산정에 있어 이동통신 자료가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 | 에서는 유동인구 산정에 있어 이동통신 자료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는 통신이 발생하지 않은 대상에 대한 전수화 과정이 누락되어 실제 유동인구의 개념과는 차이가 있다3). 이에 Kim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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