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산업에서의 주도권 이전: 중국의 부상과 우리나라의 쇠퇴에 관한 사례 연구 Case Study on the Leadership Shifts in Smart Phone Industry: Rise of China and Falling Behind of Korea원문보기
스마트폰은 2000년대 중후반 본격 보급되었으며, 우리나라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의 빠른 채택, 피쳐폰에서 축적한 기술력 및 수직 통합 체제와 프리미엄 제품 포지셔닝에 기반한 공격적 제품 마케팅 전략에 힘입어 2011년 스마트폰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지 불과 4년만인 2015년 중국에 추격을 허용하였다. 이와 같은 빠른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을 논의하기 위해 본 연구는 추격 사이클의 관점에서 중국 스마트폰 산업의 부상을 견인한 기술, 수요, 그리고 제도 정책적 기회의 창과 이에 대한 중국 기업의 전략적 대응 및 우리나라의 실책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시스템 온 칩 업체의 등장과 스마트폰 아키텍처의 모듈화는 스마트폰 산업 진입에 대한 중국 기업의 기술적 장벽을 크게 낮춤과 동시에 체계적 역설계를 통한 기술 학습을 촉진하는 기술적 기회로 작용하였다. 또한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저가 보급형 중심의 세계 시장 성장과 같은 수요적 기회는 중국기업의 시장 개척을 용이하게 할 뿐 아니라, 세계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와 함께 중국 정부의 통신 기술자립화와 산업 생태계 조성 등의 노력은 중국 스마트폰 기업의 기술 역량 제고와 시장 성과 창출을 지원하는 정책적 기회의 역할을 하였다. 이와 같은 기회의 창에 대해 중국 기업은 외부 시스템 온 칩의 전략적 활용, 공격적인 저가 보급형 세분 시장 공략 및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스마트폰 외주 생산 확대 또는 부품 내재화를 통한 성능 향상 등의 전략적 대응을 통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다. 반면 우리나라는 과거 성공 전략 고수에 따른 저가 제품 출시 지연, 강력한 수직 통합 체계 구축으로 인한 부품 조달 변경을 통한 제품 개선과 원가 절감 등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산업 주도권을 중국에 넘겨주게 되었다. 본 연구는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에 대한 최신 실증을 추가함으로써 추격 사이클 이론의 발전과 심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우리나라 스마트폰 산업 경쟁력 강화 정책 수립에 중요한 지침으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스마트폰은 2000년대 중후반 본격 보급되었으며, 우리나라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의 빠른 채택, 피쳐폰에서 축적한 기술력 및 수직 통합 체제와 프리미엄 제품 포지셔닝에 기반한 공격적 제품 마케팅 전략에 힘입어 2011년 스마트폰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지 불과 4년만인 2015년 중국에 추격을 허용하였다. 이와 같은 빠른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을 논의하기 위해 본 연구는 추격 사이클의 관점에서 중국 스마트폰 산업의 부상을 견인한 기술, 수요, 그리고 제도 정책적 기회의 창과 이에 대한 중국 기업의 전략적 대응 및 우리나라의 실책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시스템 온 칩 업체의 등장과 스마트폰 아키텍처의 모듈화는 스마트폰 산업 진입에 대한 중국 기업의 기술적 장벽을 크게 낮춤과 동시에 체계적 역설계를 통한 기술 학습을 촉진하는 기술적 기회로 작용하였다. 또한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과 저가 보급형 중심의 세계 시장 성장과 같은 수요적 기회는 중국기업의 시장 개척을 용이하게 할 뿐 아니라, 세계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와 함께 중국 정부의 통신 기술자립화와 산업 생태계 조성 등의 노력은 중국 스마트폰 기업의 기술 역량 제고와 시장 성과 창출을 지원하는 정책적 기회의 역할을 하였다. 이와 같은 기회의 창에 대해 중국 기업은 외부 시스템 온 칩의 전략적 활용, 공격적인 저가 보급형 세분 시장 공략 및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스마트폰 외주 생산 확대 또는 부품 내재화를 통한 성능 향상 등의 전략적 대응을 통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다. 반면 우리나라는 과거 성공 전략 고수에 따른 저가 제품 출시 지연, 강력한 수직 통합 체계 구축으로 인한 부품 조달 변경을 통한 제품 개선과 원가 절감 등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산업 주도권을 중국에 넘겨주게 되었다. 본 연구는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에 대한 최신 실증을 추가함으로써 추격 사이클 이론의 발전과 심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우리나라 스마트폰 산업 경쟁력 강화 정책 수립에 중요한 지침으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Since mid and late 2000s, the smartphones has been widely diffused and Korea ranked first in global smartphone market in 2011 thanks to its rapid adoption of Android operating system, technology capability accumulated in featurephone development, vertical integration on smartphone production and pre...
Since mid and late 2000s, the smartphones has been widely diffused and Korea ranked first in global smartphone market in 2011 thanks to its rapid adoption of Android operating system, technology capability accumulated in featurephone development, vertical integration on smartphone production and premium positioning. However, Korea fell behind because of the rise of another latecomer, China, in four years (2015) after it recorded the top position globally. How did the leadership change occurred in the smartphone industry so rapidly? In order to answer the question, we investigated three favorable windows of opportunity for the rise of China, which are technological, demand, and institutional, and the strategic responses of Chinese firms as well as the rigidity and complacency with the past success of Korean firms. Our findings contribute to the extension of 'catch-up cycle' theory as well as provide in-depth insights for strategies and policies settings to overcome the recent rise of China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ector for Korea.
Since mid and late 2000s, the smartphones has been widely diffused and Korea ranked first in global smartphone market in 2011 thanks to its rapid adoption of Android operating system, technology capability accumulated in featurephone development, vertical integration on smartphone production and premium positioning. However, Korea fell behind because of the rise of another latecomer, China, in four years (2015) after it recorded the top position globally. How did the leadership change occurred in the smartphone industry so rapidly? In order to answer the question, we investigated three favorable windows of opportunity for the rise of China, which are technological, demand, and institutional, and the strategic responses of Chinese firms as well as the rigidity and complacency with the past success of Korean firms. Our findings contribute to the extension of 'catch-up cycle' theory as well as provide in-depth insights for strategies and policies settings to overcome the recent rise of China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ector for Kore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9%까지 증가하며 중국 스마트폰 산업 전체 점유율의 90%에 육박하고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상기 4대 기업을 중심으로 세 가지 기회의 창에 대한 중국 스마트폰 산업의 전략적 대응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삼각측정법의 활용은 스마트폰 산업 주도권 이전과 관련한 실증의 연쇄(Chain of Evidence)를 구축함으로써 본 연구의 신뢰성도 제고하는데 기여하였다(Yin, 2014). 또한 연구결과의 외적 타당성을 제고하고, 연구 결과의 분석적 일반화를 위해 추격 사이클 이론에서 제시하는 기회의 창과 이에 대한 후발주자의 전략적 대응의 관점에서 스마트폰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을 분석하였다 (Andrade, 2009; Beverland and Lindgreen, 2010) 마지막으로 내적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산업 주도권 이전 기간(2012년~2017년 상반기) 전반에 걸쳐 관련 자료를 충분히 수집⋅분석하고자 하였다(Beverland and Lindgreen, 2010; Yin, 2014).
또한 화웨이는 자사가 직접 생산이 어렵거나, 외부에 뛰어난 공급사가 존재하는 부품의 경우, 강력하면서도 신속한 전략적 제휴 추진을 통해 원가를 낮추고 공급사슬의 효율 성을 극대화하고자하였다. 일례로 화웨이는 2012년 이후 터치패널의 공급사를 대만의 TPK에서 중국의 O-film으로 전환할 때, 자사가 보유하고 있던 관련 기술을 제공하고, 상당한 발주물량을 약속하는 조건으로 공급 가격을 크게 낮춤으로써 원가 경쟁력을 제고하였다(박래정 and 남효정, 2013a).
본 연구는 최근 스마트폰 산업에서 발생한 우리나라에서 중국으로의 주도권 이전의 원인과 과정을 후발국 추격과 주도권 이전을 촉진하거나 견인하는 세 가지 기회의 창과 이에 대한 중국의 전략적 대응과 우리나라의 실책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미디어텍과 같은 시스템 온 칩 업체의 지속적인 등장과 스마트폰 아키텍처의 모듈화는 중국 스마트폰 산업 진입에 대한 기술적 장벽을 크게 낮춤과 동시에 체계적 역설계를 통한 기술 학습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기술적 기회로 작용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Lee and Malerba(2017)의 ‘추격 사이클 이론(Catch-up Cycle Theory)’에 기반하여 최근 빠르게 일어난 우리나라에서 중국으로의 스마트폰 시장 주도권 이전의 원인과 그 과정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미 추격 사이클 이론과 관련한 새로운 실증(Novel Evidence)과 경험적 설명(Empirically-grounded Explanation)을 위해 Giachetti and Marchi(2017)에서 휴대폰 산업의 주도권 이전을 논의한 바 있다.
제안 방법
먼저 Mi 제품군은 2011년 9월 출시된 샤오미 최초의 스마트폰으로 약 2,000위안(300달러)의 가격을 책정하였는데, 이는 저가⋅보급형의 최상단 수준으로 삼성과 애플이 주도하던 프리미엄급 시장에서의 교체 수요를 목표로 하였다. 두 번째는 2013년 7월 출시된 RedMi 제품군 으로 약 800위안(125달러)에 출시함으로써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전환하는 수요를 집중 공략하였다. 낮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두 제품군의 품질은 삼성과 애플 주력 제품과큰 차이가 없었는데, 이는 TD-SCDMA 기술 확산 과정에서 구축된 중국의 스마트폰 산업 생태계를 활용한 외주 생산 확대, 저가형 스마트폰 시스템 온 칩 업체의 활용이 큰 역할을 하였다.
앞서 와 같이 본 연구는 스마트폰 산업에서 발생한 우리나라에서 중국으로의 주도권 이전 사례의 원인과 과정을 심층 분석하였다.
이들은 제품의 설계부터 판매까지 모두 사내에서 통합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여기에 제조공정을 수직적으로 통합해 원가 절감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시장에 대한 빠른 대응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다(양옥빈 외, 2017). 이를 위해 오포와 비보는 퀄컴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AP에 대한 대량 도입 계약을 체결하고,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하였다. 특히 두 업체는 저가 세분시장의 경우 교통 등 물류 발달이 비교적 더디다는 점에 착안, 오프라인 대리점 망 구축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 그리고 자급제 유통 방식14) 에 의한 대리점주에 대한 판매 인센티브 지급 확대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사하였다.
이를 위해 오포와 비보는 퀄컴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AP에 대한 대량 도입 계약을 체결하고,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하였다. 특히 두 업체는 저가 세분시장의 경우 교통 등 물류 발달이 비교적 더디다는 점에 착안, 오프라인 대리점 망 구축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 그리고 자급제 유통 방식14) 에 의한 대리점주에 대한 판매 인센티브 지급 확대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사하였다. 더불어 두 회사는 오디오 및 비디오 기기를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던 BBK를 모회사로 두고 있는데, 기존 모회사에서 축적한 카메라와 오디오 기술을 활용하여 저가 세분시장에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큰 성공을 거두었다(배은준 and 홍일선, 2014; 양옥빈 외, 2017)
이론/모형
본 사례연구의 개념적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해 연구진은 스마트폰 산업 주도권 이전과 관련한 학술논문, 시장 보고서, 연구 보고서, 신문 기사 등 다양한 2차 자료 원천을 수집⋅분석하였으며, 동시에 학술대회 참가를 통한 전문가 토론 결과도 활용하는 삼각측정 법(Triangulation of sources)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삼각측정법의 활용은 스마트폰 산업 주도권 이전과 관련한 실증의 연쇄(Chain of Evidence)를 구축함으로써 본 연구의 신뢰성도 제고하는데 기여하였다(Yin, 2014).
성능/효과
3년)에 비해 매우 짧다.3)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우리는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이 매우 동적(Dynamic)으로 일어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본 연구는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에 대한 일반화 및 추격 사이클 이론의 발전과 심화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중국이나 인도와 같이 자국 시장의 규모가 크고, 그 특성이 선진시장과 이질적인 경우(예: 저가), 수입으로 충족될 수 없는 대규모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에 후발주자의 자체 생산 능력을 빠르게 확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기 불황은 일부 선발주자의 시장 퇴출에 따라 최신 기술과 장비가 싼 값에 시장에 매물로 나오거나, 시장 규모의 축소에 따른 기술과 장비 가격 인하가 후발주자에게 기술 및 지식 획득의 기회를 제공함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경기 불황은 실제로 철강 및 반도체 산업과 같이 자본 집약적인 산업에서 후발국의 추격 및 산업주도권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되었다(Lee and Ki, 2017; Shin, 2017).
이러한 복수 기술 표준 채택은 2009년 1월 동시에 이루어졌는데, 각각의 기술 표준에 대한 산업 연맹 (Industry Alliance) 구축을 지원함으로써 연맹 내 기업 간 기술교류, 연구개발, 전문인력 양성을 촉진하였다(손미나, 2011). 이러한 정책적 지원은 중국 내 3G 서비스가 본격화되는 데 크게 기여하였으며, 스마트폰 제조기업이 기술 역량과 시장 진출 성과를 제고하는데 우호적인 사업 환경을 조성하였다. 실제로 중국 내 3G 사용자 비중은 2009년 1.
특히 국가 간 산업 주도권 경쟁을 추격 사이클의 관점에서 논의함으로써 본 논의의 분석적 일반화 (Analytic Generalization)를 확보하였으며, 이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TV 등 정보통신산업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주도권 이전 현상에 대한 논의를 가속화하는데 공헌할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온 칩 업체의 등장, 스마트폰 아키텍처의 모듈화, 중국 시장과 동일한 구조로의 세계 시장 진화, 그리고 중국 정부의 복수 기술 표준 에서 단일 기술 표준 정립과 같은 다양하면서도 강력한 기회의 창이 존재하였음을 확인 하였다. 이는 정보통신산업의 경우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의 등장과 같은 기술적 기회의 창이 후발주자의 추월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기존 논의(Lee and Malerba, 2017; Landini et al.
후속연구
다만 본 연구는 1차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없이 주로 정형화된 사실(Stylized Facts)에 대한 파악에 근거하여 스마트폰 산업에서의 주도권 이전 현상을 고찰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안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산업 전문가 인터뷰 또는 설문 등에 기반한 삼각측정법(Methods Triangulation)을 통해 연구의 개념 타당성을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산업 전문가 인터뷰 또는 설문 등에 기반한 삼각측정법(Methods Triangulation)을 통해 연구의 개념 타당성을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스마트 폰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을 추격 사이클 관점에서만 설명함으로써, 연구의 내적 타당성 제고를 위한 대안적 설명(Alternative Explanation)을 뒷받침할만한 증거들의 수집 및 해당 증거들의 불충분한 설명 등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점도 한계로 지적할 수 있겠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중국의 부상과 우리나라의 추락에 대한 내적 타당성을 제고해야할 것이 다(Theory Triangulation).
다만 본 연구는 1차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없이 주로 정형화된 사실(Stylized Facts)에 대한 파악에 근거하여 스마트폰 산업에서의 주도권 이전 현상을 고찰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안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산업 전문가 인터뷰 또는 설문 등에 기반한 삼각측정법(Methods Triangulation)을 통해 연구의 개념 타당성을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스마트 폰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을 추격 사이클 관점에서만 설명함으로써, 연구의 내적 타당성 제고를 위한 대안적 설명(Alternative Explanation)을 뒷받침할만한 증거들의 수집 및 해당 증거들의 불충분한 설명 등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점도 한계로 지적할 수 있겠다.
더불어 스마트 폰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을 추격 사이클 관점에서만 설명함으로써, 연구의 내적 타당성 제고를 위한 대안적 설명(Alternative Explanation)을 뒷받침할만한 증거들의 수집 및 해당 증거들의 불충분한 설명 등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점도 한계로 지적할 수 있겠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중국의 부상과 우리나라의 추락에 대한 내적 타당성을 제고해야할 것이 다(Theory Triangulation). 또한 스마트폰 산업에 대한 단일 사례 연구를 수행한 점도 연구결과의 일반화(External Validity)에 신중함을 기해야할 것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중국의 부상과 우리나라의 추락에 대한 내적 타당성을 제고해야할 것이 다(Theory Triangulation). 또한 스마트폰 산업에 대한 단일 사례 연구를 수행한 점도 연구결과의 일반화(External Validity)에 신중함을 기해야할 것이다. 향후에는 정보통신 산업 분야에서 추가 주도권 이전 사례 연구 대상을 발굴하여 추격 사이클의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Literal Replication), 연구의 외적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본 사례연구는 최근 동시대적으로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스마트폰 산업에서의 주도권 이전 현상을 심층 고찰함으로써 Lee and Malerba(2017)이 제기한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 논의의 심화 및 추격 사이클 이론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국가 간 산업 주도권 경쟁을 추격 사이클의 관점에서 논의함으로써 본 논의의 분석적 일반화 (Analytic Generalization)를 확보하였으며, 이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TV 등 정보통신산업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주도권 이전 현상에 대한 논의를 가속화하는데 공헌할 것이다.
무엇 보다 스마트폰 산업을 비롯한 정보통신산업의 경우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기회의 창도 매우 동적으로 변화함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불과 3~5년 전에 유효했던 스마트폰 기업의 수직 통합 전략이 오히려 기업의 유연한 대응을 저해하는 경직성으로 전락한 만큼, 정보통신산업의 기업들은 빠른 전략 전환과 유연한 대응 체제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차별화된 전략을 보유한 다양한 후발기업의 등장은 이들을 효과적으로 견제하기 위한 전략 수립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이는 최근에 동시대적이고, 매우 빠르게 전개된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 주도권 확보의 원인과 과정을 고찰하는 것이 매우 시급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향후 국내 스마트폰 산업의 발전 전략 수립은 물론, 디스플레이, TV 등 유사한 기술체제 특성을 보이면서 동시에 중국의 추격 또는 추월에 직면한 다른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 정책 수립에도 기여할 것이다.
3)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우리는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이 매우 동적(Dynamic)으로 일어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본 연구는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에 대한 일반화 및 추격 사이클 이론의 발전과 심화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대표적으로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스마트폰 시장인 인도에서 2017년 3분기 기준 샤오미는 점유율 2위로 삼성전자를 거세게 추격하고 있으며(파이낸셜 뉴스, 2017), 4대 기업의 인도시장 점유율은 이미 40%를 넘어섰다(뉴스핌, 2017). 이와 같이 4대 기업의 해외진출 성과는 현재 신흥국에 집중되어 있으나 추후 유럽과 미국 등 선진 시장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화웨이는 유럽과 일본, 오포는 일본 시장 공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본 사례연구는 최근 동시대적으로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스마트폰 산업에서의 주도권 이전 현상을 심층 고찰함으로써 Lee and Malerba(2017)이 제기한 산업 주도권 이전 현상 논의의 심화 및 추격 사이클 이론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국가 간 산업 주도권 경쟁을 추격 사이클의 관점에서 논의함으로써 본 논의의 분석적 일반화 (Analytic Generalization)를 확보하였으며, 이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TV 등 정보통신산업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주도권 이전 현상에 대한 논의를 가속화하는데 공헌할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온 칩 업체의 등장, 스마트폰 아키텍처의 모듈화, 중국 시장과 동일한 구조로의 세계 시장 진화, 그리고 중국 정부의 복수 기술 표준 에서 단일 기술 표준 정립과 같은 다양하면서도 강력한 기회의 창이 존재하였음을 확인 하였다.
또한 스마트폰 산업에 대한 단일 사례 연구를 수행한 점도 연구결과의 일반화(External Validity)에 신중함을 기해야할 것이다. 향후에는 정보통신 산업 분야에서 추가 주도권 이전 사례 연구 대상을 발굴하여 추격 사이클의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Literal Replication), 연구의 외적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은 무엇인가?
스마트폰(Smart Phone)이란 기존의 피쳐폰(Feature Phone)이 가진 무선 음성 통화 서비스 외에 개인용 컴퓨터와 같은 진화한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를 탑재하여 다양한 인터넷 기반 서비스와 E-mail, 문서 작성, 카메라, MP3 등의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이다(김민식, 2002; 김지연 and 이동기, 2011; Giachett and Marchi, 2017).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은 2000년 겨울 핀란드 노키아가 개발한 심비안 OS를 탑재한 Nokia 9210이나(Kostianinen et al., 2011), 본격적인 시장은 2000년대 중후반 RIM의 블랙베리 (2004년)와 애플의 아이폰(2007년) 출시, 그리고 2008년의 구글 안드로이드 OS의 보급 이후 형성되었다(Giachett and Marchi, 2017; 권기덕 외, 2010).
우리나라는 후발주자임에도 스마트폰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인가?
5%)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을 기록하는 등(서울 경제, 2010; 조선일보, 2009) 스마트폰 시장에 뒤늦게 진입하였다(그림 2). 그러나 우리나 라는 후발주자(Latecomer)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피쳐폰 시장에서 구축한 하드웨어 경쟁력과 수직 통합적 부품 공급사슬관리 역량의 활용을 통한 신속한 제품 개발1) , 통신 서비스 기업과의 오랜 관계에 기반한 전략적 협력 및 구글과의 협력을 통한 모바일 생태계 편입 등 안드로이드 OS 채택 효과 극대화2) 를 통해 애플과 RIM, 노키아 등을 추격하 였다(Bloomberg, 2013; Giachetti and Marchi, 2017; 강승원 et al., 2014; 박남규 et al.
스마트폰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Smart Phone)이란 기존의 피쳐폰(Feature Phone)이 가진 무선 음성 통화 서비스 외에 개인용 컴퓨터와 같은 진화한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를 탑재하여 다양한 인터넷 기반 서비스와 E-mail, 문서 작성, 카메라, MP3 등의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이다(김민식, 2002; 김지연 and 이동기, 2011; Giachett and Marchi, 2017).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은 2000년 겨울 핀란드 노키아가 개발한 심비안 OS를 탑재한 Nokia 9210이나(Kostianinen et a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