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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아키텍처의 모듈화: 승용차 사례를 중심으로
Modularization of Automotive Product Architecture: Evidence from Passenger Car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7 no.2, 2019년, pp.37 - 71  

곽기호 (부경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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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의 아키텍처는 어떻게 진화해왔는가? 그간 승용차 아키텍처에 대한 논의는 통합형, 모듈형, 그리고 두 유형의 공존 등이 혼재되어 왔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무역 자료를 활용하여 제품의 중층 구조를 반영한 모듈화의 진전 측정 지수를 개발하고, 이를 아키텍처 유형 프레임워크에 적용하여 승용차 아키텍처의 모듈화 진행을 종단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승용차 아키텍처는 지난 2000년 이후 모듈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동시에 모듈화 진행은 구성 모듈 별로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듈 중에는 프론트-엔드, 운전석 및 시트 모듈의 모듈화 진행이 뚜렷함을 확인된 반면, 차체 도어 천장 모듈은 소비자 니즈 충족을 위한 외부 디자인 차별화 및 완성차와 모듈업체 간 상호 조율강화로 인해 모듈화가 더디게 진행됨을 관찰하였다. 또한 샤시, 엔진, 그리고 트랜스미션 모듈로 구성된 플랫폼은 모델 다양화, 생산 원가 절감, 신제품 개발 기간 단축을 위한 완성차 업계의 지속적인 노력에 따라 모듈화가 지속 진전됨을 확인하였다. 플랫폼 구성 모듈 중에서는 트랜스미션의 모듈화 진전이 가장 두드러진 반면 샤시와 엔진 모듈은 완성차 업체의 자체 혁신 노력으로 인해 비교적 통합형 아키텍처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제품 아키텍처의 모듈화를 계량적으로 측정, 그 진행을 종단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접근법을 제시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모듈 별 상이한 모듈화 진전에 대한 고찰을 통해 관련 연구의 분석 수준의 세분화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는 승용차 산업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는 아키텍처 모듈화 진전 현상을 규명함으로써 완성차 업체 뿐 아니라 모듈 업체의 아키텍처 선택과 그에 따른 전략 수립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다양한 제조업과 그 제품의 모듈화 진전을 규명하는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w has the passenger car's architecture evolved? In the meantime, the discussions on the car architecture have been mixed, i.e., integral, modular, and the coexistence of two types. Therefore, in this study, we aim to develop two indices can measure the degree of modularization of passenger car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 2003). 여기서 플랫폼이란 다양한 제품 파생(모델)이 공유하는 구성된 공통 기반 또는 구조로써, 다수의 공통 부품과 공정, 지식과 사람, 표준화된 인터페이스가 포함된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Halman et al.,2003; Muffatto, 1999, Robertson and Ulrich, 1998).
모듈화가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보완재이자 전제조건으로 이해해야 하는 이유는? 그러나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듈화는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보완재이자 전제조건으로 이해해야한다(Baldwin and Clark, 2000; Magnusson and Pasche, 2014;Muffatto, 1999).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특정 모듈은 다양한 제품에 공유되어 재사용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맞춤형 제품 개발과 비용 간의 상충 관계(Trade-off)를 해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 아키텍처의 모듈화에 따른 교체의 경제효과 달성이후에 규모 및 범위의 경제 효과를 강화 제고하기 위해 플랫폼 개발이 진행되는 것으로 이해한다.
완성차 업체의 비용절감과 유연성 제고의 동시 달성의 도전에 직면하게된 이유는 무엇인가? 그간 자동차1)는 주행성능, 연비, 안전성, 승차감, 심미성 등 다양한 기능의 동시 구현이필요하며, 이를 위해 기능과 부품 간 대응관계가 복잡하고, 부품 간 인터페이스(Interface)가 복잡한 통합형(미세조정형, 폐쇄형, 인테그랄) 아키텍처(IntegralArchitecture)의 대표사례로 알려져 왔다(이승규 외, 2008; Fujimoto, 2007; Fujimotoand Takeishi, 2001; Takeishi, 2002). 그러나 1980년대 말부터 대두된 세계 자동차 산업의과잉공급 문제에 따라 완성차 업체는 비용절감과 유연성 제고의 동시 달성의 도전에 직면한다(정명기, 2004; Sauer, 1993). 이에 따라 우리는 1990년대 GM과 폭스바겐을 시작으로 모듈화(Modularization) 및 플랫폼(Platform) 개발을 통한 부품 제조비용 절감과 품질개선, 신제품 개발 기간 단축, 대량 고객화(Mass Customization), 설비투자 및 노동비용감소의 증거를 다수 관찰할 수 있다(강혜선 & 이재혁, 2008; 류기천, 1999; 박정규 &김민수, 2012; 선원웅, 2003; 임성규, 1999; 정명기, 200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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