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하게 변화하는 재난양태와 기후변화로 인한 빈번한 재난발생뿐 아니라 생활수준 향상 등의 이유로 재난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와 연계하여 재난안전 산업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그 동안 다양한 재난안전산업 육성 및 활성화 정책이 수립되었지만, 국가주도의 정책이 대부분이었고, 민간분야와 국민관심도가 반영된 정책은 부재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민관심도를 고려한 재난안전산업 육성방안 수립을 위하여 소셜미디어 분석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재난안전분야의 국민관심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최근 3년간의 소셜미디어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국민은 실제 발생했던 재난에 대한 내용, 즉각적으로 실생활에서 필요한 분야에 대해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제로 경주 지진발생 당시 재난 관련 소셜데이터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뉴스에서는 피해상황 등에 관한 내용이 많은 반면, 트위터와 블로그에서는 구호물품, 대피요령 등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국민적 관심도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셜미디어 활용방안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재난안전산업의 민간분야 확산 차원에서 국민관심도를 반영한 재난안전산업 정책 수립방안을 제안한다.
다양하게 변화하는 재난양태와 기후변화로 인한 빈번한 재난발생뿐 아니라 생활수준 향상 등의 이유로 재난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와 연계하여 재난안전 산업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그 동안 다양한 재난안전산업 육성 및 활성화 정책이 수립되었지만, 국가주도의 정책이 대부분이었고, 민간분야와 국민관심도가 반영된 정책은 부재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민관심도를 고려한 재난안전산업 육성방안 수립을 위하여 소셜미디어 분석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재난안전분야의 국민관심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최근 3년간의 소셜미디어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국민은 실제 발생했던 재난에 대한 내용, 즉각적으로 실생활에서 필요한 분야에 대해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제로 경주 지진발생 당시 재난 관련 소셜데이터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뉴스에서는 피해상황 등에 관한 내용이 많은 반면, 트위터와 블로그에서는 구호물품, 대피요령 등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국민적 관심도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셜미디어 활용방안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재난안전산업의 민간분야 확산 차원에서 국민관심도를 반영한 재난안전산업 정책 수립방안을 제안한다.
The general public's interest level towards safer life is increasing due to not only ever-changing faces of disasters and increased frequency of climate-change related disasters but also enhanced standard of living. Demand for disaster-safety industry is also increasing. Several policies for disaste...
The general public's interest level towards safer life is increasing due to not only ever-changing faces of disasters and increased frequency of climate-change related disasters but also enhanced standard of living. Demand for disaster-safety industry is also increasing. Several policies for disaster-safety industry have been introduced. The policies, however, did not fully reflect the level of people's interest.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ossible ways to reflect general public's interests towards disaster-safety industry using social media analysis, so that disaster-safety industry can be properly promoted. To examine the level of general public's interest, social media data during the last three years were compiled and analyzed. It was found that the interest level was highest towards, firstly, information on just-happened real disasters, secondly, necessary knowledge in real life which could be applied immediately if disasters strike. It was also confirmed that social media was useful in analyzing people's interest level quickly, because social data have been found to be sharply increased during the 2016 Gyeongju Earthquake in Korea. This study suggests applicable plans for disaster-related industry promotion based on social media data using general public's interest level.
The general public's interest level towards safer life is increasing due to not only ever-changing faces of disasters and increased frequency of climate-change related disasters but also enhanced standard of living. Demand for disaster-safety industry is also increasing. Several policies for disaster-safety industry have been introduced. The policies, however, did not fully reflect the level of people's interest.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possible ways to reflect general public's interests towards disaster-safety industry using social media analysis, so that disaster-safety industry can be properly promoted. To examine the level of general public's interest, social media data during the last three years were compiled and analyzed. It was found that the interest level was highest towards, firstly, information on just-happened real disasters, secondly, necessary knowledge in real life which could be applied immediately if disasters strike. It was also confirmed that social media was useful in analyzing people's interest level quickly, because social data have been found to be sharply increased during the 2016 Gyeongju Earthquake in Korea. This study suggests applicable plans for disaster-related industry promotion based on social media data using general public's interest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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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제5차 국민경제 자문회의는 재난안전산업이 신성장동력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해 처음 논의된 회의인만큼 재난안전산업 육성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이 고르게 언급된 특징이 있다. 가장 먼저, 정부투자 관련 내용으로는 공공투자 유도를 언급하였는데 그 배경으로는 우리나라는 1970년대 SOC 건설에 집중하였고 현재 30년 이상 시설물 비중이 2014년 9.6%에서 2024년 21.5%로 높아질 것으로 예측(국민경제자문회의 산업연구원, 2014)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국가에서는 시설의 유지보수 투자 비중을 확대를 계기로 안전산업을 육성하고자 하였다. 민간투자 부분에 해당되는 내용으로는 시설 유지⋅보수관리에필요한 재원, 인력 등을 공공부분 자원으로만 충당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현재는 민간투자가 불가능한 시설에 대해서도 민간투자를 허용하여 민간투자를 적극 활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민안전 확보, 민간 주도 보급 및 확산 차원에서 재난안전산업 육성 정책 수립에 소셜미디어 분석을 활용한 국민관심도 반영 방안을 와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재난안전산업 활성화 정책에 국민관심도를 반영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하여 국민관심도가 높은 분야를 발굴하여 재난안전산업 활성화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재난 안전산업 육성 정책 수립시, 민간분야의 지속적인 수요 창출을 위해서는 재난안전산업에 대한 국민관심도를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난안전분야의 국민관심도를 분석하고 정책반영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하여 국민관심도가 높은 분야를 발굴하여 재난안전산업 활성화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실제 2016 경주지진 발생 사례를 대상으로 국민의 관심도가 높은 분야의 특성을 파악하고, 재난안전산업 육성정책 반영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재난안전산업 활성화 정책에 국민관심도를 반영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하여 국민관심도가 높은 분야를 발굴하여 재난안전산업 활성화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실제 2016 경주지진 발생 사례를 대상으로 국민의 관심도가 높은 분야의 특성을 파악하고, 재난안전산업 육성정책 반영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따라서 국내 재난안전산업은 국민안전확보, 민간주도 확산차원에서 국민관심도를 반영한 육성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분석을 활용하여 국민관심도를 반영한 재난안전산업 육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경주지진 사례를 대상으로 뉴스와 블로그⋅트위터 데이터 비교를 통해 국민의 관심도가 높은 재난안전분야의 도출가능성을 검토하였다.
재난안전분야 R&D와 연계하여 안전산업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안전산업 분야 마이스터 고등학교 지정, 기업 재난관리 특성화 대학원 지정확대를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광주광역시는 ‘시민의 소리사업’을 통해 행정구역상의 구 정보를 이용하여 구별 지역 민원을 분석하였다.
국민의 즉각적 반응, 관심도를 살펴보는 방법으로 소셜미디어 활용방안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실제 경주 지진(2016년 9월 12일 발생) 사례를 대상으로 재난관련 매스미디어(뉴스)와 소셜미디어(블로그, 트위터)에 대한 추이분석을 실시하였다<그림 6>.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블로그와 트위터는 뉴스와는 다르게 국민이 직접 정보를 실시간으로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민의 실제 반응과 관심분야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미디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국민들의 실제 반응과 관심분야를 살펴보기 위해 블로그, 트위터를 대상으로 빈도 분석을 실시하고, 유사내용을 그룹핑하였다. 단, 국민관심도를 파악하는데 있어 노이즈로 작용하거나 관계없다고 판단되는 단어(예.
따라서 도출된 키워드를 사고대응, 사고원인, 사고예방(대책), 피해지역으로 분류하여에 정리하였다.
또한 2016년 9월 12일에 발생한 경주지진 사례를 통하여 국민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를 파악⋅유추하고, 추이분석을 통하여 재난안전산업 육성정책에 소셜미디어 분석기법의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경주지진 사례를 대상으로 뉴스와 블로그⋅트위터 데이터 비교를 통해 국민의 관심도가 높은 재난안전분야의 도출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매스미디어(뉴스), 소셜미디어 데이터(블로그, 트위터)를 대상으로 빈도분석을 실시한 후 뜻과 의미가 유사한 단어를 그룹핑 하였다. 재난관련 뉴스에서 재난대비 정책, 실제 발생한 재난 관련 수습에 관한 뉴스데이터가 급증하면서 사고대응, 사고원인, 사고예방⋅대책, 피해지역에 관한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부산광역시에서는 ‘구민 건의사항 및 온라인 민원분석 사업’을 통해 키워드와 연관부서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사고피해, 발생사고, 사고예방, 사고원인으로 분류된 주요해당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소셜미디어(블로그, 트위터)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을 살펴보기 위하여 에 블로그와 트위터에서 원문 일부를 발췌하여 정리하였다.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 분석을 통하여 재난에 대한 주요키워드를 추출 하여 국민의 관심도가 높고, 필요로 하는 분야를 도출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워드 클라우드 분석은 대표적인 텍스트 시각화 기법 중 하나로 빈도에 따라 문자의 크기를 결정함으로써 텍스트에서의 해당 키워드의 빈도를 직관적으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정덕영 등, 2016).
재난안전분야에 대한 국민관심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2014년 1월 1일부터 2017년 3월20일까지 최근 약 3년간의 매스미디어(뉴스), 소셜미디어 데이터(블로그, 트위터)를 대상으로 빈도 및 추이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를 워드 클라우드 시각화 기법을 활용하여 표현하였다. ‘재난’이라는 키워드로 분석한 결과, 뉴스 262,064건, 트위터 655,044건, 블로그 22,546건으로 총 939,654건이 수집되었다.
하지만 트위터의 경우, 급작스러운 재난에 대한 반응으로 욕설 및 비속어가 과도하게 노출되어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와 트위터를 소셜미디어로 함께 분석하기로 한다. 비교분석을 위해 워드 클라우드 기법을 활용하였고, 분석대상기간은 경주 지진 발생 직후인 2016년 9월 12일 이후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재난안전분야에 대한 국민관심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2014년 1월 1일부터 2017년 3월20일까지 약 최근 3년간의 소셜미디어(뉴스, 블로그, 트위터)를 대상으로 혜안시스템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하지만 트위터의 경우, 급작스러운 재난에 대한 반응으로 욕설 및 비속어가 과도하게 노출되어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와 트위터를 소셜미디어로 함께 분석하기로 한다. 비교분석을 위해 워드 클라우드 기법을 활용하였고, 분석대상기간은 경주 지진 발생 직후인 2016년 9월 12일 이후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뉴스데이터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피해조사, 피해지원조례안, 지원대상, 적용범위 등이 재난 관련 주요키워드로 도출되었다<그림 7>.
이론/모형
또한 윤유동 등(2017)의 연구에서는 빅데이터에 대한 국민의 인식변화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워드 클라우드를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국민의 관심도를 파악하는데 워드 클라우드 방법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재난안전분야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를 분석하는데에 워드 클라우드 방법을 활용하였다.
<그림 2>에서는 분석결과를 워드클라우드 시각화 기법을 활용하여 표현하였다. 글자의 크기가 클수록 가중치값이 크고, 색이 진할수록 검색건수가 많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비교분석을 위해 워드 클라우드 기법을 활용하였고, 분석대상기간은 경주 지진 발생 직후인 2016년 9월 12일 이후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뉴스데이터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피해조사, 피해지원조례안, 지원대상, 적용범위 등이 재난 관련 주요키워드로 도출되었다<그림 7>. 이러한 결과는 지진이 발생으로 인한 피해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주도의 정책, 제도, 운영규정에 대한 보도가 증가하면서 나타난 결과이다.
감염병, 자연재해, 집중호우, 재난관련 기관명 등은 국내 재난사례에서 흔히 언급되는 단어이기 때문에 기타로 분류시켜 제외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뉴스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내용은 사고원인에 관한 내용이며 그 다음으로는 해당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 및 훈련 교육에 관한 내용이 많은 부분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예방에 해당하는 키워드로는 안전교육, 안전점검, 안전사고, 심폐소생술, 체험관, 살균_준비가 분류되었고, 사고원인에 해당하는 주요키워드로는 안전관리, 경각심이 분류되었다. 빈도분석 결과, 블로그,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내용은 사고피해에 관한 내용이며 그 다음으로는 발생사고에 관한 내용이 많은 부분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피해에 해당하는 키워드로는 아이들, 가족들이 분류되었고, 발생사고에 해당하는 키워드로는 세월호, 강진이 분류되었다. 사고예방에 해당하는 키워드로는 안전교육, 안전점검, 안전사고, 심폐소생술, 체험관, 살균_준비가 분류되었고, 사고원인에 해당하는 주요키워드로는 안전관리, 경각심이 분류되었다. 빈도분석 결과, 블로그,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내용은 사고피해에 관한 내용이며 그 다음으로는 발생사고에 관한 내용이 많은 부분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 분석결과, 재난 관련 주요키워드로 사고원인에 관련한 키워드(안전관리,문제점, 기후변화)의 노출 빈도가 높았으나, 분석대상을 블로그, 트위터로 제한할 경우,재난으로 인한 피해자(아이들, 가족), 실제 발생 사고(세월호, 강진), 안전교육(체험관, 심폐소생술)에 관한 키워드의 노출 빈도가 높았다. 이는 국민은 재난으로 인한 피해자, 재난을 대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관심도가 높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진 발생 후 뉴스에서는 피해규모, 일반적인 대비책에 대한 내용의 비중이 높은 반면, 블로그⋅트위터에서는 재난대비용 물품 가방에 대한 내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6> 2016년 경주지진 발생 전후의 데이터량 변화 추이
추이분석 결과, 뉴스와 블로그의 데이터량은 지진발생 시점을 기준으로 증가폭이 두드러지지 않았지만 트위터의 경우는 데이터량이 10만 건 이상을 상회하며 폭발적으로 급증하는 추세를 보였다
. 울산에 규모 5.
후속연구
국민관심도를 분석하여 제도 및 정책 수립을 고려한다면, 앞서 언급한 한계점을 개선함과 동시에 재난안전산업 민간분야의 수요로 연결될 수 있는 기회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소셜미디어 분석결과를 토대로 정책수립시, 가짜 뉴스 등 소셜미디어의 위험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로 국민의 즉각적 반응 및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분석을 통해 재난안전산업 육성정책 수립활용의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향후 재난안전산업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소셜미디어의 한계점으로는 가짜뉴스의 등장,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연령층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 소셜미디어의 한계점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과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를 진행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의 한계점을 고려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소셜미디어의 한계점으로는 가짜뉴스의 등장,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연령층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 소셜미디어의 한계점이다.
첫째, 그동안 수립⋅추진되었던 재난안전산업 관련 정책에 국민의 관심도가 높은 분야가 포함되어 있는지 검토해야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의 분석과정의 핵심은 무엇인가?
빅데이터의 분석과정은 기존의 개인 컴퓨터가 감히 처리할 수 없는 극대용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김동현⋅이민화,2014). 따라서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 기존의 데이터 분석 기법으로는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텍스트 마이닝, 클러스터 분석, 소셜미디어 분석 등과 같은 기술들이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소셜미디어의 유형에 따른 미디어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소셜미디어는 사용목적별로 관계⋅소통형, 관계⋅협업형, 공유⋅소통형, 공유⋅협업형으로 4개의 유형으로 분류된다(김성우 등, 2015). 관계⋅소통형은 인맥관리 및 연결 중심적 미디어로 페이스북, 트위터를 그 예로 들 수 있으며, 관계⋅협업형은 정보를 공동생산하는 유형으로 리뷰가 있다. 공유⋅소통형은 동영상 및 사진 등을 공유하는 미디어로 유튜브, 플리커, 인스타그램이 있다. 공유⋅협업형은 컨텐츠 및 서비스를 협업을 통해 생산하고 공유하는 유형으로는 위키피디아가 있다<표 1>.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빅데이터는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로 관리하기 어려운 정도의 큰 규모로서, 현재 수십 테라바이트에서 향후 페타바이트(Petabyte), 엑사바이트(Exabyte) 정도 크기의 대용량 데이터를 의미하며, 최근의 빅데이터는 대용량데이터의 수집, 저장,분석, 체계화를 위한 도구, 플랫폼, 분석기법 등을 포괄하는 용어로 변화하고 있다(강만 모 등,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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