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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컨테이너 화물 유치방안에 대한 연구 -컨테이너 OD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strategies to attract container cargoes in Incheon - with the case of container O/D analysis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0 no.6 = no.112, 2006년, pp.471 - 481  

정태원 (인천발전연구원) ,  최세경 (인천발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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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4년 관세청의 수출입 데이터를 활용하여 컨테이너 물동량의 기종점 분석을 통해 향후 인천항이 유치할 수 있는 컨테이너 물동량의 정도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유치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기종점 분석은 최적권역의 설정을 통해 수행되어졌다. 최적권역이란 특정 항만이 가장 저렴한 운송비와 항만하역비로 수출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군구로 정의하였는데 인천항은 서울, 인천을 포함하여 경기도와 강원도의 35개 시군구가 최적권역이었으며, 발생하는 수출입 물동량 약 202만TEU/년 중 약 25.25%가 인천항을 통해 수출입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 최적권역 물동량의 처리비율은 인천항 최적권역 물동량의 처리비중이 높은 항만인 부산항(64.89%), 광양항(4.46%), 평택항(3.35%)으로 나타났다. 이들 항만들과 인천항을 비교할 때 인천항은 선사 및 화물 유치를 위한 차별화된 비용전략과 인센티브 제도의 도입, 항만하역 관련 생산성의 향상, 피더네트워크의 강화, 수도권 화주에 대한 인천항 이용시 물류비 절감 효과의 홍보 등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화물유치를 위한 전략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provide strategies to attract container cargoes for the Incheon port by analysing O/D of the container cargoes with the year-2004 export and import data from. The Korean customs service. O/D analysis was carried out with establishing optimal zones, which are defined as City, Gu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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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천항이 수도권 컨테이너화물의 유치를 위한 기 초연구로서 2004년 관세청 데이터를 활용한 우리나라 컨테이 너화물의 기종점조사를 통해 향후 인천항이 유치할 수 있는 컨테이너물동량의 정도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유치하기 위한 애로요인과 개선방안들을 도출코자 한다.
  • 본 연구는 인천항이 컨테이너화물을 유치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컨테이너 OD분석을 통해 인천항 최적권역과 수도권의 물동량의 정도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유치하기 몇 가지 전략들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주에 초점을 두고 OD분석을 활용하여 인천항의 유치 가능한 물동량의 특성과 유치를 위한 전략 을을 제시코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미시적으로는 인천항이 화물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는데 있어 실적대비 추가 유치가능 물동량을 제시하고 인천항 이용 가능성이 있는 목표 화주집단을 파악하여 용이한 항만마케팅 전략수립을 가 능케 할 것이며, 거시적으로는 정부의 물동량 예측관련 기관 이 Top-Down방식의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 배분시 항만별 배분율을 결정할 유용한 기초자료와 근거자료로서 활용이 가 능할 것이다.

가설 설정

  • 물류비는 운임(육상, 해상), 거리+운임, 하역비 등의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육상운송비와 항만 하 역비의 합으로 가정하였다.
  • 최적권역을 특정 항만을 기준으로 수출입을 위한 물류비가 가장 저렴한 시군구로, 최적항만을 특정 시군구에서 물류비가 가장 저렴한 항만으로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 하에서 전국의 모든 시군구는 반드시 1개의 최적항만을, 모든 항만은 다수의 최적권역들을 가진다.
  • 최적권역을 특정 항만을 기준으로 수출입을 위한 물류비가 가장 저렴한 시군구로, 최적항만을 특정 시군구에서 물류비가 가장 저렴한 항만으로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 하에서 전국의 모든 시군구는 반드시 1개의 최적항만을, 모든 항만은 다수의 최적권역들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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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부산신항만(주)(2002), 부산신항만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2. 서강대학교 물류연구센터(2003), 울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정 연구 

  3.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2005), 수도권 제조업체 물류현황 조사 및 인천항 유인방안 

  4.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2002), 광양항 3단계 3차 예비사업성 조사 

  5.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 외(2002), 울산항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강화방안 연구 

  6.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2003), 인천남항 선광 컨테이너 부두 운영타당성 검토 

  7.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2003), 평택항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조사 

  8. 한국해양대학교(2003), 항만하역장비 현대화 자금 조달 방안 연구 

  9.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2004.), 광양항의 동북아 물류네트워크 강화방안 

  10. 한국해양수산개발연구원(2004), 2004년 해운통계연람 

  11.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2005), 2004년도 컨테이너화물 유통추이 및 분석 

  12. 한진물류연구원(2005), 마산항 1-1 단계 컨테이너 터미널 물동량 추정에 관한 연구 

  13. 한진물류연구원(2005), 동북아 역내 피더 네트워크 강화 방안 

  14. 한국해양대학교(2005), 부산항 화물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 연구 

  15. 해양수산부(2001), 전국 무역항 항만기본계획 

  16. 해양수산부(2002), 포항영일신항만(1단계)의 민간투자사업 추진방안 연구 

  17. 해양수산부(2004), 부산신항만 컨테이너 터미널(남측선석), 타당성 조사 

  18. 해양수산부(2004), 해양수산백서 

  19. KDI.인천대학교 외(2004), 인천남외항 건설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보고서, 기획 예산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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