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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재가격과 건화물선 운임지수의 비대칭구조 분석
Empirical Investigation to The Asymmetric Structure between Raw Material Price and Baltic Dry-bulk Index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4, 2018년, pp.181 - 190  

김현석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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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2년 1월부터 2018년 5월까지의 주별 건화물선 운임과 원자재 가격 자료를 사용하여 두 변수간의 비대칭적인 관계를 다음의 두 가지를 중심으로 실증 분석한다. 첫째, 원자재가격의 거시경제지표에 대한 비대칭성을 2단계 경계(threshold) 공적분 검정모형으로 추정한다. 둘째, 기존의 원자재가격 변화의 무역수지에 대한 비대칭관계 검정을 보다 고빈도 건화물선 운임지수로 우회해서 검정한다. 추정결과 기존의 선형 분석과 대조적으로 하한과 상한에 대한 각각의 경계값이 상이한 비대칭성을 갖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불규칙적인 수익률 변동을 유발하는 급격한 잔차의 변동 구간이 원자재 가격과 건화물선 운임간의 선형의 장기균형관계가 성립하지 않도록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상의 추정결과는 급격한 가격 변화를 분석에 고려하기 위해서는 불규칙(irregular)적인 변동성을 제어하는 무반응(band of inaction)구간을 모형에 포함하는 것이 필요함을 의미하며 기존의 원자재가격의 무역수지에 대한 비대칭성과 일치하는 실증분석 결과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empirically to investigate the asymmetric relationship between two variables using the dry cargo freight rates and raw material price data from January 2012 to May 2018. First, we estimate the asymmetry of macroeconomic indicators of commodity prices by using a two - step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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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금융위기로부터 발생한 변동성 확대가 최근까지 해운산업의 불확실성에 그 영향이 존재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금융위기의 영향이 다소 사라진 2012년부터 최근까지 자료를 통해 금융위기에 드러난 비대칭적인 움직임이 여전히 지속되는가를 실증분석을 통해 분석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제기한 문제를 고려하는 실증분석을 위해 앞서 제기한 원자재가격의 무역수지에 대한 비선형/비대칭 수렴 특징을 보이는가를 시계열 자료의 경기변동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한다.
  • 이러한 원자재가격 변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가격예측력을 제고하는 것은 국가나 기업의 경제전략 수립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경제 환경변화에 효과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는 원자재가격 변동과 원자재를 운송하는 선박 운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즉, 경제상황에 따라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원자재가격을 이와 연관성이 존재할 수 있는 대용변수(proxy variable)를 통해 분석함으로써 향후 원자재시장의 수급상태를 이해하고가격예측을 위한 동태적 상관관계를 검정한다.
  • 불안정한 시계열자료가 I(1)의 1차 차분 안정적인 경우 공적분 검정을 통해 수준변수들 간의 공통추세를 갖는 장기 균형관계가 존재하면 장기균형관계를 통해 분석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해운산업의 건화물선 운임지수 BDI와 대표적인 철광석과 석탄 건화물 가격간의 공통추세를 통해 장기균형관계를 공적분 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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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자재시장이 어떤 영향으로 가격 급등락을 보이게 되는가? 특히, 철강, 곡물 등을 포함하는 원자재시장은 다양한 정치, 경제, 사회 이슈 등의 영향에 따른 가격 급등락을 보이며 이러한 원자재가격 변동성은 세계경제에 상당한 파급효과를 보인다. 무엇보다도 우리나라 경제는 대부분 원자재를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 변동에 매우 민감하다.
원자재 가격의 주요 결정 요인은 무엇인가? 기존연구에서 원자재 가격의 주요 결정 요인 중 하나는 세계 실물 경제 활동의 예기치 않은 변동과 관련된 원자재 수요의 변화다. 실제 경제 활동을 수량화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이 제기되었지만, 주로 원자재 가격 예측모형으로부터 글로벌 경제활동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로 만족하는데 그치고 있다.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소비자물가, 기업채산성, 무역수지에 대한 영향은 어떠한가? 첫째, 소비자가격의 경직성 때문에 원자재가격이상승하면, 소비자물가는 함께 상승하나, 그 반대의 경우는 반드시 동조하지 않는다. 둘째, 기업채산성 측면에서 원자재가격이 상승하면 그 영향은 부정적이지만 반대의 경우에 대해서 항상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 이는 원자재가격 상승이 생산비용을 증가시키지만, 반대의 경우에 대해서는 반드시 채산성을향상시키지 않는다. 원자재 가격상승은 기업의 생산비용을 증가시키지만, 반대의 경우는 판매가격 하락에 따른 매출감소 효과가 생산비용 감소효과보다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채산성측면에서 원자재가격 상승은 부정적인 영향이 크게 나타나지만, 반대의 경우는 그 영향이 크지 않다. 마지막으로 무역수지 측면에서 원자재가격 상승은 경제전체에 부의 영향으로 나타나지만, 반대로 원자재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무역수지를 개선시키지 않는다. 이는 원자재가격 상승은 수입증가로 이어지는 반면 가격하락에 따른 영향은 수입물량을 증가시켜 가격하락에 의한 수입 감소 효과를 상쇄시킨다. 이에 대해 무역수지 추정결과는 원자재 가격상승의 경우 무역수지를 악화시키는 관계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나, 원자재가격이 하락하는 경우에 무역수지 개선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실증분석 결과를 임상수(2010)는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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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원재(2011), 해운산업 수익성 제고 투자의사결정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2호, 297-311. 

  2. 김현석.오용식(2012), 해운경기변동과 선박수요.공급 간의 비선형 장기균형관계 분석, 한국해운물류, 제30권 제2호, 381-399. 

  3. 김현석.장명희(2013), 벙커가격과 건화물선 지수(Baltic Dry-bulk Index) 간의 비대칭 장기균형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9집 제2호, 63-79. 

  4. 모수원(2007), 운임의 인과성,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1권 제2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15-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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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amilton, J. D.(2014), Risk premia in crude oil futures prices, Journal of International Money and Finance, Vol42, 9-37. 

  16. Kilian, L.(2009), Not all oil price shocks are alike: disentangling demand and supply shocks in the crude oil market.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99, 1053-1069. 

  17. Said, E. and Dickey, D. A.(1984), "Testing for Unit Roots in Autoregressive-moving Average Models of Unknown Order," Biomerika, Vol. 71(3), 599-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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