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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6 no.2, 2020년, pp.109 - 124
김현석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 장명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Using panel data on freight rates and ship prices in the dry freighter market from January 2015 to December 2019, this study investigates the characteristics of shipping industry fluctuations. The analysis aims at two aspects of academic contribution. First, this stud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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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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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경기변동의 특징은 어떻게 요약되는가? | 이상의 국제 운송시장에서 해운경기변동의 특징은 높은 변동성(volatile), 주기성(cyclical)과 특별한 수익 기간(periodic)으로 요약된다. 해운산업의 이러한 주요 특성에 대해 기존 연구는 해상운송 시장을 분석하기 위해 선박의 수요와 공급, 상품 수요, 계절성, 벙커 가격, 다양한 거시경제 요인을 포함한 외부 요인의 영향을 분석에 포함한다(심재희·모수원, 2008). | |
다차원 혼합 패널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그러나 대체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급격한 변동을 분석에 포함하는 연구결과는 인과성이나 장기 균형관계가 선형모형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시계열 자료를 활용한 인과성 분석이 갖는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에 대한 정보손실이 없는 분석을 위해 시계열 자료에 대한 Granger(1969) 인과관계분석을 개별 시계열 자료의 특성을 반영하는 다차원 혼합 패널(heterogeneous mixed panel)로 분석한다. | |
시계열 모형에 근거한 분석보다 더 나은 분석 상태는 무엇일까? | 지금도 시계열 모형에 근거한 분석이 갖는 불안정성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분석이 제기되고 있지만, 해운산업을 대표하는 경기지표의 경우 개별지표의 가중평균으로부터 도출되는 특징이 있다. 이를 패널모형으로 추정한 결과 시계열과는 달리 수준변수 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양한 요인과 빈도를 대상으로 해운경기변동을 예측을 위한 분석이 후속연구로 수행될 것으로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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