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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경기변동과 선박시장에 대한 다차원 혼합 패널 인과성 분석
The Causal Relationship Test between Marine Business Cycle and Shipping Market Using Heterogeneous Mixed Panel Framework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6 no.2, 2020년, pp.109 - 124  

김현석 (부산대학교 경제학부) ,  장명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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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의 건화물선 시장의 운임과 선가에 대한 패널 자료로부터 해운경기변동 특성을 분석한다. 분석은 두 가지 측면의 학술적 기여를 목표로 한다. 첫째, 기존연구가 전반적인 해운경기지표와 선박가격 지표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본 연구는 선종별로 세분화한 자료를 대상으로 해운경기지표와 선박 수급에 의한 가격변화의 관계를 분석한다. 둘째, 인과성 검정을 위한 VAR 모형을 계수에 대한 제약이 가능한 다차원 혼합 패널(heterogeneous mixed panel)모형으로 확장한다. 무엇보다도 패널 데이터 분석에서 주로 제기되는 계열상관 문제를 붓스트랩(bootstrap) 추정으로 제거하고 불안정한 자료에 대한 차분에 의한 정보손실 문제를 해결하여 추정한 정점이 존재한다. 해운시장에서 경기변동 요인과 선가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추정결과는 운임의 선가에 대한 영향이 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박의 수급변화로 발생하는 선가의 변화가 해운경기에 미치는 영향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선박수급변화(선가변화)와 해운경기변화(운임변화) 간의 양방향(bilateral)의 인과관계보다는 해운경기변화(운임변화)의 선박수급변화(선가변화)에 대한 일방향(unilateral)의 인관관계가 존재함을 나타내는 실증분석 결과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panel data on freight rates and ship prices in the dry freighter market from January 2015 to December 2019, this study investigates the characteristics of shipping industry fluctuations. The analysis aims at two aspects of academic contribution. First, this study analyzes the relationship bet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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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제 운송시장에서 높은 변동성, 주기성, 특별한 수익 기간의 특징을 보이는 해운산업의 특징에 대해 인과성 분석을 통해 해운경기변동 특성을 분석한다. 기존연구가 대부분 불안정한 시계열 자료로 드러난 해운경기와 선박가격 지표를 대상으로 분석한 반면, 본 연구는 기존의 건화물선 시장을 선종별로 가중평균한 원자료를 세분화한 패널자료의 안정성에 기초한다. 무엇보다도 기존의 불안정한 시계열 자료로부터 추정된 검정결과에 대하여 다차원 혼합 패널모형에 기반한 인과성 검정모형은 정보손실이 없는 수준변수에서 안정적인 패널자료로부터 추정한다.
  • 그러나 대체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급격한 변동을 분석에 포함하는 연구결과는 인과성이나 장기 균형관계가 선형모형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시계열 자료를 활용한 인과성 분석이 갖는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에 대한 정보손실이 없는 분석을 위해 시계열 자료에 대한 Granger(1969) 인과관계분석을 개별 시계열 자료의 특성을 반영하는 다차원 혼합 패널(heterogeneous mixed panel)로 분석한다.
  • 본 연구는 국제 운송시장에서 높은 변동성, 주기성, 특별한 수익 기간의 특징을 보이는 해운산업의 특징에 대해 인과성 분석을 통해 해운경기변동 특성을 분석한다. 기존연구가 대부분 불안정한 시계열 자료로 드러난 해운경기와 선박가격 지표를 대상으로 분석한 반면, 본 연구는 기존의 건화물선 시장을 선종별로 가중평균한 원자료를 세분화한 패널자료의 안정성에 기초한다.
  • 본 연구는 국제 운송시장이 다른 시장과 차별화되는 세 가지 특징에 주목한다. 첫째, 해운산업의 급격한 변동성이다.
  • (2004), Gkochari(2015) 그리고 Rau andSpinler(2016)의 연구를 통해 선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의한 선박가격 결정모형을 제시한다. 이상의 연구는 선박을 자산으로 고려하여 선박 운영으로부터 발생하는 자본손익에 관한 가정에 기초한다. 또한, 투자자는 투자, 매각 및 시장의 비효율성을 중재하기 위해 모든 가용 정보를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이윤을 극대화하는 경제주체를 가정함으로써 선박 시장을 효율적이라 가정한다.
  • 무엇보다도 특정 선종에 한정된 운임지수로 대표되는 해운경기와 관련한 분석에 의문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시계열 분석이 포함하는 가중평균자료의 문제와 이러한 자료의 불안정성 문제를 우회하기 위해 이질적(heterogeneous) 패널자료로 분석이 가능한 다차원 혼합자료에 대한 인과성 모형을 분석에 고려한다.

가설 설정

  • 이상의 연구는 선박을 자산으로 고려하여 선박 운영으로부터 발생하는 자본손익에 관한 가정에 기초한다. 또한, 투자자는 투자, 매각 및 시장의 비효율성을 중재하기 위해 모든 가용 정보를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이윤을 극대화하는 경제주체를 가정함으로써 선박 시장을 효율적이라 가정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Kavussanos(1997)는 부문별 건화물선 가격 변동을 비교하였는데, Kavussanos and Alizadeh(2002)는 건화물선 시장이 효율적인 시장가설(efficiency market hypothesis)과 다소 거리가 있으나, 이러한 문제는 시간가변적인 위험프리미엄에 의해 설명될 수 있음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국제 운송시장이 다른 시장과 차별화되는 세 가지 특징에 주목한다. 첫째, 해운산업의 급격한 변동성이다. 1999년부터 2011년까지 운임지수는 11,689에서 93% 하락하였는데, 이는 모건 스탠리의 국제주식시장의 자본지수(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World Stock Market Index)보다 2배 이상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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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운경기변동의 특징은 어떻게 요약되는가? 이상의 국제 운송시장에서 해운경기변동의 특징은 높은 변동성(volatile), 주기성(cyclical)과 특별한 수익 기간(periodic)으로 요약된다. 해운산업의 이러한 주요 특성에 대해 기존 연구는 해상운송 시장을 분석하기 위해 선박의 수요와 공급, 상품 수요, 계절성, 벙커 가격, 다양한 거시경제 요인을 포함한 외부 요인의 영향을 분석에 포함한다(심재희·모수원, 2008).
다차원 혼합 패널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그러나 대체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급격한 변동을 분석에 포함하는 연구결과는 인과성이나 장기 균형관계가 선형모형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시계열 자료를 활용한 인과성 분석이 갖는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에 대한 정보손실이 없는 분석을 위해 시계열 자료에 대한 Granger(1969) 인과관계분석을 개별 시계열 자료의 특성을 반영하는 다차원 혼합 패널(heterogeneous mixed panel)로 분석한다.
시계열 모형에 근거한 분석보다 더 나은 분석 상태는 무엇일까? 지금도 시계열 모형에 근거한 분석이 갖는 불안정성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분석이 제기되고 있지만, 해운산업을 대표하는 경기지표의 경우 개별지표의 가중평균으로부터 도출되는 특징이 있다. 이를 패널모형으로 추정한 결과 시계열과는 달리 수준변수 상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양한 요인과 빈도를 대상으로 해운경기변동을 예측을 위한 분석이 후속연구로 수행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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