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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고등학교 및 중등학교 학생들의 생명 과학 탐구활동 시 안전교육에 대한 연구
A Study on Safety Education in Life Science Inquiry Activity for Students in Science High School, Middle and High Schools 원문보기

교육연구논총 : 忠北大學校敎育開發硏究所 = CB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38 no.3, 2018년, pp.167 - 188  

차현정 (충북대학교) ,  김대재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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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고등학교 및 중고등학교의 생명과학 탐구활동 중 안전사고를 개선 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있는지 교과목상의 탐구와 자율 탐구 주제를 고려하여 안전교육 강화방안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생명과학 교과목에서 제시하는 탐구활동과 과학고등학교에서 수행되는 자율탐구에 대한 주제를 조사하였다. 무엇보다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기본 안전수칙 및 일반적인 주의사항에 대한 안전교육을 반복적 실시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탐구 주제별 유의사항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탐구활동과 자율탐구 주제에 따라 고려해야 하는 안전요소를 구체화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무지에 의한 안전사고를 겪지 않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탐구 설계 및 수행 시 사전 유의사항에 발생되는 폐기물 처리에 대한 규칙을 명확히 부여하고 폐기물 처리 체계를 정비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안전과 관련된 정보를 손쉽게 접근하여 확인하도록 하고 탐구 종료 시 정리 및 사용물품의 인수인계를 확실히 함으로써 생명과학 탐구활동 시 안전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safety education on life science inquiry activity, which subjects on the exploration and autonomous research to the relevant topics, mainly done by the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Investigation was made on subjects of research activity proposed from Life s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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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토대로 과학고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실시되는 과학 탐구 활동에 대한 주제별 안전사고 유형을 조사하였으며, 생명과학 탐구 활동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단기간의 제한적인 결과이기는 하지만 실험실 안전교육의 강화에 따라서 사고빈도가 크게 감소함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조사와 분석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안전사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첫째, 고등학교 생명 과학 I과 생명 과학 II 교과내용 중 탐구활동의 내용들을 조사하고 학교현장에서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실험과정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고의 사례들과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학생들의 자율 탐구 주제를 위한 실험 활동 중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이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교육 방안은 무엇인가? 셋째, 탐구 활동 중에 발생하는 크고 작은 화재, 폭발, 감전 및 실험 기구에 베이거나 찔리는 등 다양한 사고와 탐구 활동 마친 후 폐기물 처리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이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교육 방안은 무엇인가? 넷째, 탐구 활동 종료 시 정리 활동 중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이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매뉴얼을 무엇인가? 등에 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탐구활동 시 과학실험실 안전사고에 대한 주의와 예방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 다만 일부의 과학 교과 중 가장 많은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 화학Ⅰ 교과의 경우 체계화된 실험실 안전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뿐 대부분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실험실 안전에 관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생명과학 교과목 중 제시된 탐구 실험과 과학고 학생들의 자율 탐구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구체적 상황에서 안전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문제를 확인하고 예방할 수 있는 안전교육 방안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생명과학 탐구활동 구체적인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교사는 교과활동 중 수행하는 탐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유의사항에 대해서 숙지하여 학생들에게 안내한다. 또한 교사가 자율탐구 중 빈번하게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분석하고 탐구 주제별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요소를 구체화 시켜 탐구를 수행하기 전 해당 탐구 학생들에게 제공하거나 탐구를 설계하는 단계에 있어서 유의점들에 대해 학생들이 사전에 파악하도록 조사활동 등을 유도함으로써 학생 자신이 수행할 탐구에서 안전상 유의점들을 명확하게 숙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본 연구는 실험실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서 중등학교의 과학실 등에서 생명과학 탐구활동 중 안전사고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있는지 교과목 상의 탐구와 자율 탐구 주제를 고려하여 실험실의 사고 예방에 대한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안전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2009개정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생명과학 교과목에서 제시하는 탐구 활동의 예시로 목록을 작성하였다.
  •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생명 과학 탐구활동 중 구체적인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충북 소재에 과학고에서 5년간(2012∼2016) 1학년과 2학년 학생들이 진행하는 생명과학 탐구활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하였다.
  • 첫째, 고등학교 생명 과학 I과 생명 과학 II 교과내용 중 탐구활동의 내용들을 조사하고 학교현장에서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실험과정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고의 사례들과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학생들의 자율 탐구 주제를 위한 실험 활동 중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이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교육 방안은 무엇인가? 셋째, 탐구 활동 중에 발생하는 크고 작은 화재, 폭발, 감전 및 실험 기구에 베이거나 찔리는 등 다양한 사고와 탐구 활동 마친 후 폐기물 처리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이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교육 방안은 무엇인가? 넷째, 탐구 활동 종료 시 정리 활동 중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이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매뉴얼을 무엇인가? 등에 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탐구활동 시 과학실험실 안전사고에 대한 주의와 예방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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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육에서의 탐구활동은 어떤 의미를 갖는 과정인가? 과학 교육에서의 탐구활동은 과학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높이고 더불어 창의적 능력을 개발하고 합리적인 사고를 이끄는 과정으로 여러 차례의 교육과정 개편 과정에서도 실험을 통한 탐구활동이 꾸준히 강조되어 왔다(교육부, 2015). 또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수업에서 탐구 활동과 과학․기술․사회(STS)의 관련성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하여야 하는데, 개념을 제시하는 구조에서부터 이미 관련성을 전제로 하고, 탐구활동을 통하여 학습되는 것을 기본적으로 설정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b).
2007년부터 2015년 대학과 정부 출현 연구기관의 실험실 안전사고는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가? 미래창조부에서 제공한 자료를 토대로 한 2007년부터 2015년 대학과 정부 출현 연구기관의 실험실 안전사고를 통계 처리하면 사흘에 한번 꼴의 실험실 사고가 일어나고 있다(교육시설재난공제회, 2016). 학교안전공제중앙회에서 제공한 2013년과 2014년 학교급 별 실험 실습 중 사고 발생 현황을 보면 2013년 초등학교 359건(30.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안전사고 개선 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가?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써 첫째, 면도날이나 절단용 칼을 사용할 때 칼날이 밖을 향하고 충분한 안전 공간을 확보한 후 사용하도록 안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해부침이나 채혈침을 다룰 때에도 가벼운 자상을 예방하는 방안으로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도록 하고, 오염되거나 녹이 슨 도구에 의해서도 감염의 우려가 있음을 주지시켜 주의하여 사용하고 훼손된 도구는 사용을 삼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가장 빈번하게 파손되는 유리 비이커는 물을 끓이거나 하는 용도가 아니면 보다 안전한 플라스틱 재질의 비이커로 전부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리 비이커의 경우 금이 가거나 모서리 등에 작은 훼손의 흔적이 발견되는 즉시 폐기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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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73호 별책1 

  2. 교육부(2014). 과학 실험 안전 매뉴얼 중등. 한국과학창의재단 

  3. 교육과학기술부(2009a).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4. 교육과학기술부(2009b).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교과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5. 교육과학기술부(2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9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6. 교육시설재난공제회(2016). 특성화고등학교 실험실습실 안전컬설팅 실시 결과 설명회(2-6). 교육시설재난공제회 

  7. 곽영순(2016).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중등과학교과과정 직무연수(화학)(pp. 1-15). 서울.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 교육연수부 

  8. 김수윤(2006). 고등학교 화학 실험에서 다루어지는 유독물질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도 조사와 실험실 안전교육 개선방안,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현영(2015). 중?고등학교 실험실 환경과 안전에 관한 과학교사의 인식조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성희(2009). 과학 실험실 안전과 폐수 처리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박용석(2015). 고등학교 화학실험에서의 안전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부산광역시교육청(2016). 과학실험 5분 안전교육(고등학교), 부산광역시교육청 

  13. 엄석화(2011). 사고 근본원인분석 MAP을 통한 화학실험실 안전관리 효율화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4. 오상은(2010). 과학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구: 학생의 대학 진학에 따른 진로 집중과정의 도입가능성 탐색,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미언(2009). 고등학교 화학I 실험내용 중 실험실 안정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지도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효녕, 조현준(2008). 과학영재 교육에서 자율탐구활동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과학교육학회지, 32(2), pp.33-50. 

  17. Sternberg, R. J.(1982). Teaching scientific thinking to gifted children. Roeper Review, 4(4), 4-6 

  18.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2016. September 28.). 안전보건공단(2016). 물질안전보건자료 (2016. September 28.). Retrieved from http://msds.kosha.or.kr/kcic/msdssearchAll.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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