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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안전교육에 대한 중·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Awareness on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for fire safet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586 - 593  

홍영호 (혜전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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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소방안전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학교 안전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는 중고등학교에 재직하고 교사 3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SPSS 19.0 win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통해 빈도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분석된 설문자료의 검증을 위하여 카이제곱검정을 실시하였다. 설문도구에 대한 Cronbach'alpha는 0.845로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현재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소방안전교육은 안전한 생활습관 형성 및 생명존중 사상을 주된 목적으로 평균 6개월에 1회 정도 진행되고 있으며 교육 시간은 30~45분 정도로 진행되고 있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소방안전교육은 학교에서 수립된 계획에 의해 소방관련 기관의 협조를 얻어 체험 형태로 진행되고 있었다. 교육을 위한 자료는 인터넷과 유관기간에서 발행하는 정기 간행물을 활용하고 있다. 현재의 여건에서 학교에서 소방안전교육을 체험관련 교육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하기 위한 체험공간의 충분한 확보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의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fire safety education in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basic data necessary for future school safety education.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using a questionnaire given to 317 school teachers. The freq...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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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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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소방안전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를 위해 진행되었다.
  •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소방안전교육에 대한 설문은 모두 8문항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소방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방법 등에 관한 내용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소방안전교육에 대한 애로사항 및 보완에 관한 사항을 추가하여 교사들이 소방안전교육을 하는데 필요한 사항에 대한 조사도 더불어 진행하였다. 설문에 대한 Cronbach 알파계수는 0.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에 관한 의식 조사를 실시하여 향후 학교에서의 안전교육을 실시하는데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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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나리오 없이 상황에 대처하는 형태의 훈련을 본고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제안하는가? 실질적인 재난 및 재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른 훈련도 필요하지만 시나리오 없이 상황에 대처하는 피교육자의 행동 방법에 대한 보완 및 학습의 형태도 필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에 재학하는 주기를 고려하여 최소한 3년에 1회 정도는 학생들의 행동에 대한 사전 약속 없이 진행되는 소방훈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안전교육의 정의는 무엇인가?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안전교육은 재난과 재해에 대비하는 행동 및 인식에 대한 능력을 몸에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으로서[4] 재난의 형태 및 규모에 따른 예방교육 및 피난과 구조 및 구난 활동 등에 관한 교육을 통해 예기치 못한 재난으로 부터 신체적인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실제적인 체험적 교육을 통한 안전 유지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학교에서 진행하는 소방안전교육의 목적과 현황은 어떠한가? 845로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현재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소방안전교육은 안전한 생활습관 형성 및 생명존중 사상을 주된 목적으로 평균 6개월에 1회 정도 진행되고 있으며 교육 시간은 30~45분 정도로 진행되고 있다. 학교에서 진행되는 소방안전교육은 학교에서 수립된 계획에 의해 소방관련 기관의 협조를 얻어 체험 형태로 진행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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