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연구논총 : 忠北大學校敎育開發硏究所 = CB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38 no.3, 2018년, pp.167 - 18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safety education on life science inquiry activity, which subjects on the exploration and autonomous research to the relevant topics, mainly done by the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Investigation was made on subjects of research activity proposed from Life sc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 교육에서의 탐구활동은 어떤 의미를 갖는 과정인가? | 과학 교육에서의 탐구활동은 과학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높이고 더불어 창의적 능력을 개발하고 합리적인 사고를 이끄는 과정으로 여러 차례의 교육과정 개편 과정에서도 실험을 통한 탐구활동이 꾸준히 강조되어 왔다(교육부, 2015). 또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수업에서 탐구 활동과 과학․기술․사회(STS)의 관련성을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하여야 하는데, 개념을 제시하는 구조에서부터 이미 관련성을 전제로 하고, 탐구활동을 통하여 학습되는 것을 기본적으로 설정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b). | |
2007년부터 2015년 대학과 정부 출현 연구기관의 실험실 안전사고는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가? | 미래창조부에서 제공한 자료를 토대로 한 2007년부터 2015년 대학과 정부 출현 연구기관의 실험실 안전사고를 통계 처리하면 사흘에 한번 꼴의 실험실 사고가 일어나고 있다(교육시설재난공제회, 2016). 학교안전공제중앙회에서 제공한 2013년과 2014년 학교급 별 실험 실습 중 사고 발생 현황을 보면 2013년 초등학교 359건(30. | |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안전사고 개선 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가? |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써 첫째, 면도날이나 절단용 칼을 사용할 때 칼날이 밖을 향하고 충분한 안전 공간을 확보한 후 사용하도록 안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해부침이나 채혈침을 다룰 때에도 가벼운 자상을 예방하는 방안으로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도록 하고, 오염되거나 녹이 슨 도구에 의해서도 감염의 우려가 있음을 주지시켜 주의하여 사용하고 훼손된 도구는 사용을 삼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가장 빈번하게 파손되는 유리 비이커는 물을 끓이거나 하는 용도가 아니면 보다 안전한 플라스틱 재질의 비이커로 전부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리 비이커의 경우 금이 가거나 모서리 등에 작은 훼손의 흔적이 발견되는 즉시 폐기하도록 해야 한다. |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73호 별책1
교육부(2014). 과학 실험 안전 매뉴얼 중등.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과학기술부(2009a).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09b).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교과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9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시설재난공제회(2016). 특성화고등학교 실험실습실 안전컬설팅 실시 결과 설명회(2-6). 교육시설재난공제회
곽영순(2016).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이해. 중등과학교과과정 직무연수(화학)(pp. 1-15). 서울.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 교육연수부
김수윤(2006). 고등학교 화학 실험에서 다루어지는 유독물질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도 조사와 실험실 안전교육 개선방안,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영(2015). 중?고등학교 실험실 환경과 안전에 관한 과학교사의 인식조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성희(2009). 과학 실험실 안전과 폐수 처리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용석(2015). 고등학교 화학실험에서의 안전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산광역시교육청(2016). 과학실험 5분 안전교육(고등학교), 부산광역시교육청
엄석화(2011). 사고 근본원인분석 MAP을 통한 화학실험실 안전관리 효율화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오상은(2010). 과학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구: 학생의 대학 진학에 따른 진로 집중과정의 도입가능성 탐색,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언(2009). 고등학교 화학I 실험내용 중 실험실 안정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지도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효녕, 조현준(2008). 과학영재 교육에서 자율탐구활동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과학교육학회지, 32(2), pp.33-50.
Sternberg, R. J.(1982). Teaching scientific thinking to gifted children. Roeper Review, 4(4), 4-6
Korea Occupational Safety & Health Agency(2016. September 28.). 안전보건공단(2016). 물질안전보건자료 (2016. September 28.). Retrieved from http://msds.kosha.or.kr/kcic/msdssearchAll.do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