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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교육에서의 이러닝 환경 및 콘텐츠 현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Learning environment and contents in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4 no.3, 2018년, pp.103 - 113  

김상우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명숙 (계명대학교 타불라라사 칼리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supports the establishment of national e-learning policy by analyzing e-learning status and current status of higher education. Enhance the competitiveness of higher education through sharing information between universities. And to improve e-learning quality management. We...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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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고등교육의 이러닝 콘텐츠 관련 현황을 파악하여 이러닝 정책 개선에 기반이 되고 대학 간의 이러닝 관련 정보를 공유하여 고등교육의 경쟁력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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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형평성이란? 이러한 발전의 저해요소들 중 해결해야 할 부분이 디지털 형평성 증진(Advancing Digital Equity)이다. 디지털 형평성은 불평등한 기술 접근성, 특히 광대역 인터넷에 대한 불평등을 말한다[1].
혼합학습이 설계되면서 어떤 결과를 초래하였는가? 이 대안으로 혼합학습이 설계되고 있다. 이 분야가 성장하면서 교수자와 학생들의 디지털 환경의 탐색과 온라인 콘텐츠 활용에 능숙해졌고 그 편의성도 즐기게 되었다. 덕분에 유연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하게 되었다.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은 교수학습지원시스템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온라인 학습의 장점은? 이러한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러닝의 가장 기초가 되는 인프라가 제공되어야 한다. 온라인 학습은 공개교육자원(OER:Open Educational Resources)을 사용하여 교육비를 절감하기도 하며, 다양한 학생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더 많은 교육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2]. 이를 위해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여야 하며 그 방법으로 대학의 이러닝 실시 현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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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NMC Horizon 보고서: 2017 고등교육에디션. 

  2. 최혜길, "SCORM 기반의 온라인 교육 IT 표준 컨텐츠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전자공학회논문지, 45(3), 2008, pp.107-117. 

  3. 김수욱, "대학 이러닝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특성화.차별화 운영전략에 관한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1), 2007, pp.167-190. 

  4. 임걸, "스마트 러닝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2), 2011, pp.33-45. 

  5. 김수환.한선관, "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프로젝트 학습 전략 및 요인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4), 2013, pp.439-450. 

  6. 오양가 체렝검버.이길홍, "이러닝 협동학습 평가모델 개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11(1), 2015, pp.135-144. 

  7. 김기석.박의준.유수미, "대학 e-러닝 활성화를 위한 학습자 요구분석에 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7(1), 2011, pp.75-84. 

  8. 권성호.이준.한승연.방선의,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이러닝(e-learning) 활용 방안 연구:대학 간 콘텐츠 공동 활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6(1), 2012, pp.9-32. 

  9. 임병노.이준.임정훈.이호섭.정진철, "고등교육 e-러닝 현황 조사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보고서, 2006. 

  10. 김정랑.임정훈.정광식.최미나, "고등교육 이러닝 성과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보고서, 2010. 

  11. 이명숙, 배은숙, "기초교양교육에서 MOOC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교수법,"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연구보고서, 2016. 

  12. 김자미, 구양미, 이원규, "영국의 FutureLearn과 프랑스 FUN이 K-MOOC에 주는 시사점과 전망," 비교교육연구, 25(4), 2015, p.294. 

  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고등교육 이러닝 활성화 방안 연구," http://lib.keris.or.kr/search/detail/CATLAB000000010773. 

  14. 국내외 이러닝 현황 및 발전 방향, http://blog.naver.com/chooeye/100023123937 

  15. 이재용, "대학의 이러닝 현황 및 발전방향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6. 정보통신산업진흥원, http;//www.nipa.kr. 

  17. 권숙진.한재훈.신종호, "대학 교수학습개발 전문가의 학습분석 인식 연구," 교육연구논총, 37(2), 2016, pp.127-155. 

  18. 이명숙.배은숙, "MOOC를 이용한 하이브리드교수법 개발," IJIES, 2017. 

  19. 배예선.전우천, "온라인 공개 강좌 MIIC의 현황 분석 및 개선안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18(12), 2014, pp.3005-3012. 

  20. 이주화.김상우.이명숙, "고등교육의 이러닝 현황과 개선 과제," 한국정보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2(8), 2017, pp.93-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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