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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4 no.3, 2018년, pp.103 - 113
김상우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명숙 (계명대학교 타불라라사 칼리지)
The purpose of this study supports the establishment of national e-learning policy by analyzing e-learning status and current status of higher education. Enhance the competitiveness of higher education through sharing information between universities. And to improve e-learning quality management.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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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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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형평성이란? | 이러한 발전의 저해요소들 중 해결해야 할 부분이 디지털 형평성 증진(Advancing Digital Equity)이다. 디지털 형평성은 불평등한 기술 접근성, 특히 광대역 인터넷에 대한 불평등을 말한다[1]. | |
혼합학습이 설계되면서 어떤 결과를 초래하였는가? | 이 대안으로 혼합학습이 설계되고 있다. 이 분야가 성장하면서 교수자와 학생들의 디지털 환경의 탐색과 온라인 콘텐츠 활용에 능숙해졌고 그 편의성도 즐기게 되었다. 덕분에 유연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하게 되었다.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은 교수학습지원시스템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 |
온라인 학습의 장점은? | 이러한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러닝의 가장 기초가 되는 인프라가 제공되어야 한다. 온라인 학습은 공개교육자원(OER:Open Educational Resources)을 사용하여 교육비를 절감하기도 하며, 다양한 학생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더 많은 교육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2]. 이를 위해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여야 하며 그 방법으로 대학의 이러닝 실시 현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
NMC Horizon 보고서: 2017 고등교육에디션.
최혜길, "SCORM 기반의 온라인 교육 IT 표준 컨텐츠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전자공학회논문지, 45(3), 2008, pp.107-117.
김수욱, "대학 이러닝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특성화.차별화 운영전략에 관한 연구,"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1), 2007, pp.167-190.
김수환.한선관, "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프로젝트 학습 전략 및 요인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4), 2013, pp.439-450.
오양가 체렝검버.이길홍, "이러닝 협동학습 평가모델 개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11(1), 2015, pp.135-144.
김기석.박의준.유수미, "대학 e-러닝 활성화를 위한 학습자 요구분석에 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7(1), 2011, pp.75-84.
권성호.이준.한승연.방선의,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이러닝(e-learning) 활용 방안 연구:대학 간 콘텐츠 공동 활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6(1), 2012, pp.9-32.
임병노.이준.임정훈.이호섭.정진철, "고등교육 e-러닝 현황 조사 분석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보고서, 2006.
김정랑.임정훈.정광식.최미나, "고등교육 이러닝 성과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보고서, 2010.
이명숙, 배은숙, "기초교양교육에서 MOOC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교수법,"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연구보고서, 2016.
김자미, 구양미, 이원규, "영국의 FutureLearn과 프랑스 FUN이 K-MOOC에 주는 시사점과 전망," 비교교육연구, 25(4), 2015, p.29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고등교육 이러닝 활성화 방안 연구," http://lib.keris.or.kr/search/detail/CATLAB000000010773.
국내외 이러닝 현황 및 발전 방향, http://blog.naver.com/chooeye/100023123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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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산업진흥원, http;//www.nipa.kr.
권숙진.한재훈.신종호, "대학 교수학습개발 전문가의 학습분석 인식 연구," 교육연구논총, 37(2), 2016, pp.127-155.
이명숙.배은숙, "MOOC를 이용한 하이브리드교수법 개발," IJIES, 2017.
배예선.전우천, "온라인 공개 강좌 MIIC의 현황 분석 및 개선안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18(12), 2014, pp.3005-3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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