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코칭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성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aching-Based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Personal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9, 2018년, pp.229 - 243  

최인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채명신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방법론적으로 코칭을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자기존중, 배려 소통, 자기조절, 정직 용기'의 인성덕목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네 가지 인성덕목을 향상시키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무작위추출하지 않은 사전-사후 통제집단 유사실험설계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S구의 U초등학교 4학년 학급 31명이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코칭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2018년 3월 5일부터 2018년 6월 30일까지 16주 동안 총 16회기, 주 1회 40분씩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KEDI 인성검사의 인성덕목 중 '자기존중, 배려 소통, 자기조절, 정직 용기'의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매 회기별 활동은 GROW모델과 Empowering모델을 융합하여 '인성코칭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대응표본 t-test 검증 결과, 연구반에서는 네 가지 인성덕목에서 유의확률 5% 수준에서 사후검사와 사전 검사의 차이가 유의미하였지만 비교반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코칭과 인성교육을 융합하여 개발한 본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네 가지 인성을 향상시키는 도구로 유용하게 활용되어 초등학교 인성교육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온라인 프로그램이나 CBI(Computer-Based Instruction) 등 첨단기술과 인문분야의 융합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차원의 연구가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that can enhance the virtu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Consideration communication, self-control, honesty courage by using coaching methodologically, To improve the personality virtue. The subjects of this stu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교육이란? 인성교육은 기본적으로 자신 및 타인과의 관계에서 건강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성품(인성덕목)과 역량을 길러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활용하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다[8,9]. 하지만 인성교육의 방법론으로 기존의 교수․학습방법은 교사 주도적으로 성품의 내면화 및 실행력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인지적 측면에 머무르는 한계점이 있다[2].
KEDI 인성검사결과 인성덕목의 구성은 어떻게 되었는가? ‘KEDI 인성검사’는 교육부의 수탁으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신뢰성 있는 초·중등학생 인성수준 검사 도구로서 학교 및 학급차원의 인성교육 효과성 검증에 활용되고 있다. 전국의 1,184개 학교의 39,21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성덕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자기존중, 성실, 배려·소통, 책임, 예의, 자기조절, 정직·용기, 지혜, 정의, 시민성”인 10개의 인성덕목으로 구성되었다[6].
초등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인성교육을 위한 체계적 문제해결 전략과 접근법을 제시하지 못하여 인성교육진흥법의 실효성을 걱정하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의 인성교육은 일부 문제 학생들을 위한 생활지도로 간주되는 경향도 크다[5]. 초등학교 교사들이 인식하는 인성교육의 문제점은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해주지 못하는 것(87.5%)이며, 초등학생 발달특성에 따른 흥미도를 고려한 학급단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가장 필요로 하고 있다[6]. 수많은 연구자들이 인성교육의 방향을 다각도에서 고민하고 있으며, 학교실정에 맞는 유용하고 실용성 있는 인성교육의 필요성은 함께 노력해야 할 숙면 과제이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3)

  1. Y. H. Choi. (2015), Students' character education, 'where', 'how' should be done. Seoul Education 2015, , Vol.219 ummer Issue, 140-145. 

  2. S. K. Kim. (2015). Students' character education, 'where', 'how' should be done. Seoul Education 2015, Vol.219 Summer Issue, 12-16. 

  3. J. M. Kim, S. S. Yang, S. H. Lee, I. H. Kim. An educational poll. A Research Report RR 2014-24. 225-226. Jincheon :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4. Ministry of Education. The Act on Promotion of Personality Education [Act 15223]. National Legal Information Center. 

  5. C. U. Jung. (2015) Ministry. Understanding and practicing personality education. Seoul : History of education and science. 63-64. 

  6. J. Hyun, S. H. Lim, M. Y. Han, H. J. Lim & K, W. Son. (2014).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Practical Use of Testing Tools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A trust study. CR 2014-3. Jincheon :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7. K. S. Kim. (2015).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Personality Training Program. Doctoral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8. J. S. Yang, N. S. Jo, G. J. Jang & J. Y. En. (2013). How to implement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curriculum education. Jincheon :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9. C. U. Jung, K. W. Son, H. J. Shin & H. M. Han. (2013). Actual Conditions and Activation Plan of Personality Education at School Leve.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 

  10. B. S. Lee. (2009). A Basic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a Sexual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ers through an Integrated Approach of Cognition and Definition. Korea Infant Child Care Association, 57, 249-270. 

  11. Haberleither. E. (2002). Fuehren, Foerdern, Coachen : So entwickeln Sie die Potenziale Ihrer Mitarbeiter. Seoul : Korea Securities Research Institute. 

  12. Showers. B & Joyee. B. (1996) The evolution of peer coaching. Educational Leadership, 3, 12-16. 

  13. M. H. Do. (2007). The Effect of Family Leadership Coaching Program on Teacher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Child Care Teachers, Korean Family Welfare, 13(3), 207-221. 

  14. Turnbull. J. (2009). Coaching for learning: A practical guide for encouraging learning. Translation of Y. M. Lee. (2014). Seoul : Hakjisa. 

  15. Y. G. Park. (2013). Effects of NLP Communication Coaching Program on Children's Self-Efficacy. Doctoral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16. U. K. Lee. (2013). Effects of Christian Learning Coaching on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of Adolescents. Doctoral thesis. Korean Bible University, Seoul. 

  17. J. O. Bae, U. M. Gu.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Competency-Strengthening Coaching Program for Adolescent Adaptation through Needs Analysis by Teachers and Students. Coaching Studies, 6 (2), 65-85. 

  18. J. S. Jo. (2015). Positive Psychological Based Communication Enhancement Coaching Program Affects Communication Skills, Self-esteem, Care, Communication, and Self-regulation of Adolescents. Master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19. S. H. Joo. (2012). Effects of a Learning Coaching Program on Children's Performance and Self-Control Ability. Master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20. Collet. V. S. (2015). The gradual increase of responsibility model for coaching teachers: Scaffolds for change.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oring and Coaching in Education, 4(4), 269-292. 

  21. E. M. Goo. (2013). An Exploratory Study on Development of Adolescent Adaptation and Capacity Building Program Based on Youth Coaching Case. Coaching studies. 6(1), 71-89. 

  22. M. J. Lee, U. N. Jin, J. U. Kim, J. Y. Lee, B. J. Kim & H. J. Park. (2011). Activation of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curriculum and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ies. Jincheon :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3. Ministry of Education. (2012). The grand coalition against school violence. 1-32. 

  24.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6). Implementation plan for personality education. 3-6. 

  25. J. Hyun. (2013). Strengthen humanity-centered education that is faithful to the nature of education.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Education Policy Network. CRM 2013-50-4. 

  26. J. Hyon. S. K. Choi, S. H. Cha, D. H. Youb & H. K. U. (2009). Analysis of Actual Conditions of School Humanity Education.. Research Report RR 2009-09. 3-4. Jincheon :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7. B. H. SON. (1995). The direction of personal ethics education in the era of globalization. Moral ethics education research, 5, 51-78. 

  28. Y. L. Mun. (1995). Personality Education in America. Philosophy and Reality, 12, 97-103. 

  29. N. S. Joo, Y. L. Mun, M. J. Lee & U. Y. Lee. (2004). A Basic Study for Development of Personality Rating Scale. 2003-2004 Annual Report. 4-8-411. Jincheon :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30. Lickona. T. Davidson. (2005). Smart & Good High Schools : Integrating Excellence and Ethics for Success in school, Work, and Beyond. Cortland. NY: Center for the 4th and 5th Rs (respect and responsibility)/ Washington : DCL Character Education Partnership. 

  31. S. B. Kang, U. S. Park, G. S. Kim, S. Song, U. K. Jung, Y. R. Kim & M. S. Go. (2008). Personality education. Gyeonggi : Yang Seo Won. 

  32. S. M. Park , S. H. Heo. (2012). Development of comprehensive personality scale for adolescents, Early childhood education, 21 (3), 35-47. 

  33. B. R. Yu. (2008). Moral education theory. Gyeonggi : Yang Seo Won. 

  34. D. W. Kim. (1993). Youth Humanization Education. Seoul : Education Science 

  35. H. K. Lee. (2014). Coaching Psychology Workbook, Seoul, Hakjisa. 

  36. International Coaching Federation ICF Korea. (2018). Coaching philosophy. http://icfkorea.or.kr 

  37. Korea Coach Association. (2018). Coaching Gide,-Coaching philosophy. http://www.kcoach.or. 

  38. Peterson. D. B, Hicks. M. D. (1996). Leader as coach: Strategies for coaching and developing others. Minneapolis, MN : Personal Decisions International. 

  39. Phillips. R, Richard. T. (1994). Coaching for higher performance. Management Development Review, 7(5), 19-22. 

  40. Werner. J. M, Desimone. R. L. (2011), Human resource development, Cengage Learning. 

  41. Stowell. S. (1988). Coaching : A commitment to leadership. 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 42(6), 34-38. 

  42. Edwards. L. (2003). Coaching-the latest buzzword or a truly effective management tool? Industrial and Commercial Training, 35(7), 298-300. 

  43. J. S. Kim. (2012).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coaching program for business managers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velopment. Doctoral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44. Whitmore. J. (2002). Coaching leadership to improve performance. Seoul : Kimyoungsa. 

  45. C. G. Park. (2009). Empowering Coaching. Seoul : Leadership Coaching Center. 

  46. Gyllensten, K. & Palmer, S. (2007), The coaching relationship; An interpretative phenomenological analysis,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2(2), 168-177. 

  47. McLean. G. N, Kuo. M. (2000), Cosching in organozation, Self-assessment of competence In Proceeding of the academy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ference, Vol, 2, (pp. 638-645). 

  48. A dictionary of psychology. (2017). Yang Don Kyu. Seoul : Park Young Sa. 

  49. Bandura. A. (1977),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50. Erikson. E. (1963). Child development and personality. New York : Lawrence Erlbaum. 

  51. Malone. J. W. (2005), Shining a new light on organizational change: improving self-efficacy through coaching. Organization development and transformation. New York : McGraw-Hill/Irvin, 342-348. 

  52. J. N. Ru. (2015). The Effect of Metacognition-Based Coaching Program on Learning Motivation,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in Adolescents. Master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53. Y. J. Park. (2013). Effects of Emotional Coaching Program on Self-Regulatio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Abil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Daegu. 

  54. Y. S. Jo, A. Y. Kim, H. S. Lim, D. J. Shin, A. M. Jo & I. J. Kim. (1998). Basic research for the implementation of justice education and personality education. Educational Science Research, 28 (1), 131-152. 

  55. Gilligan. C. (1982). In a different voice: Ps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Cambridge : Harvard University Press. 

  56. J. Y. Kim. (2015). Effects of Relation-Oriented Care Program on the Social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ongju. 

  57. M. H. Kin. (2011). Coaching leadership to improve performance. Seoul : Book Publishing Korea Cultural History. 

  58. H. J. YU, Y. Z. Kin, G. W. Lee & J. C. Jeon. (2007). Vision Study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Course for the Promotion of Core Competences of Future Koreans (I)-- Based on core competency regulations and zoning. Research Report RRC 2007-1. 117. Jincheon :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59. U. L. Ji, S. L. DO, U. S. Lee, S. Y. Park, U. H. Ju & H. K. Kim.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ersonality Index. Sejong : Ministry of Education. 

  60. Gasteiger-Kiepera. B, Klicpera. C. (1999). Social competence of children with peer relationship problems Zeitschrift fr Kinder- und Jugendpsychiatrie und Psychotherapie, 27, 93-102. 

  61. J. Y. Kim. (2015).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youth coaching programs. Master Thesis. Namseoul University, Cheonan. 

  62. H. J. Lim. (2017). The Effect of Group Coaching Program for Improving Personality in Middle School Students on Integrity, Care, Communication and Self - Control. Master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63. S. H. Lee, C. H. Yun. (2015). Experience centered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the Development of Personality. Secondary EDducation Research, 2015. 63(4), 539-570. 

  64. Tompson. R. (1994). Emotion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In N. Fox (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2-3 Serial 240. 

  65. Murphy, B. C, Eisenberg. N. (1997). Young children’s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and their responses when they are a target of a peer’s anger. Social Development, 6, 18-36. 

  66. Kopp. C. .B. (1982). The adolscent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gy, 18, 199-214. 

  67. S. H. Lee. (2011). The Effects of Emotional Coaching Programs on the Self-control, Self-improvement and Improvement of Social Technologies. Master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68. H. J. Park, G. H. Wung. (2001). A Study on Development of Indicators of Morality in Korean Society (II). Jincheon :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69. N. S. Jo. (1997). Humanity and Citizenship Education, Direction and Tasks of Korean Education in the 2000s. Jincheon :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426-431. 

  70. J. H. Ru. (2011). A Study on the Distortion of Children 's Honesty Behavior, Focused on the Influence of Intimacy.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71. Seligman. M. E. P, Park. N & Peterson. C. (2004). The values in action(VIA) classificaton of character strengths. Ricerche di Psicologia Special Positive Psychology, 27, 63-78. 

  72. R. Kim. (2013). Korea Research methodology. Seouk : Jinyeongsa 

  73. Tangney. J. P, Baumeiste.zr. R. F & Boone, A. L. (2004). High self-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72. 271-3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