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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경험에 의한 고객세분화와 성과에 관한 연구: 병원-고객 간의 관계혜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ustomer Segmentation and Performance by Medical Service Experience : Focusing on the Relational Benefi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9, 2018년, pp.371 - 378  

박귀정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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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입원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관계혜택 특성에 따라 고객을 세분화하고 세분고객집단별 의료서비스 성과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연구결과, 관계혜택에 따른 세분집단은 3개의 군집으로 유형화되었으며 각각의 집단은 집단특성을 고려하여 감성적 관계 집단, 연속적 관계 집단, 단속적 관계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먼저 감성적 관계집단은 의료서비스의 관계혜택 중 서비스제공자와 고객 간의 공감, 확신을 중요시하는 집단이며, 연속적 관계 집단은 사회적, 확신적, 경제적 혜택 인식이 가장 높은 집단이며, 단속적 관계 집단은 단순히 거래중심적인 집단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세분집단별로 고객만족, 신뢰, 재방문의도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집단별 성과요인들에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고객경험에 근거한 관계혜택 집단별로 차별적인 고객 관리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customer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lational benefits and to compare the performances of the sub-groups. As a result of the research, the group type according to the relational benefits was subdivided into 3 groups, and each group was na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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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규고객 유치보다 기존고객 유지가 중요한 서비스산업에서 중요하게 연구된 관계혜택은 산업이나 연구대상에 따라 선행 후행 변수를 파악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관계혜택 집단의 특성에 따른 성과 차이를 파악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고객의 관계혜택에 따른 고객재분류와 분류된 집단별 성과 차이를 입증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최근 3년 이내 입원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 215부를 SPSS 21.
  •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이 인식하는 관계혜택의 정도에 따라 고객을 세분집단으로 유형화하고 집단별 의료서비스성과에 대한 차이를 밝혀내어 고객 맞춤형 의료서비스 전략을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관계혜택 종류에 따라 고객을 세분화하고 서비스성과 차이 연구를 입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지만 향후 연구자를 위해 몇 가지 한계점을 제시코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측정 대상자를 입원경험이 있는 성인으로 선정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나 기억에 의존하여 응답한 한계가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관계혜택을 입원경험이 있는 환자에게 장기적 관계유지를 위해 의료기관과 의료종사자들이 제공하는 혜택으로 정의하였다. 관계혜택 하위구성개념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사회적 혜택, 확신적 혜택, 경제적 혜택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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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서비스 기업에서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형성이 미치는 영향은?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형성은 고객충성도와 구전을 높이는 긍정적 성과로 입증되며, 고객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구전은 신규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인할 수 있다[3]. 이러한 관계 중심 고객관리의 중요성으로 인해 서비스기업은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고객에게 특정한 관계에 대한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은 이러한 혜택을 통해 만족이 높아진다. 고객과 기업의 개인적 접촉이 높을수록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호의적 관계는 신뢰와 충성도를 향상시킨다[4,5].
관계혜택의 개념은? 관계혜택의 개념은 서비스 기업과 고객이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면서 얻게 되는 이점을 의미하며, 관계혜택은 다시 사회적 혜택, 확신적 혜택, 특별대우 혜택으로 분류될 수 있다[6]. 지금까지 많은 관계혜택 관련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히 진행되었는데, 이러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만족[7], 신뢰[8], 관계지속의도[9-11], 충성도 [12,13], 구전[14], 이탈의도[15,16]등의 서비스성과와 관련된 연구가 서비스 산업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형성의 이점은? 따라서 서비스 기업에게 고객 중심, 관계중심의 성과관리는 매우 중요하다[2].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형성은 고객충성도와 구전을 높이는 긍정적 성과로 입증되며, 고객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구전은 신규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인할 수 있다[3]. 이러한 관계 중심 고객관리의 중요성으로 인해 서비스기업은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해 고객에게 특정한 관계에 대한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은 이러한 혜택을 통해 만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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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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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M. Marzo-Navarro, M. Pedraja-Iglesias & M. Pilar Rivera-Torres, (2004). The benefits of relationship marketing for the consumer and for the fashion retailer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8(4), 425-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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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E. Ko, H. Y. Kim, P. T. Bartone & H. S. Kang, (2018).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15-item Dispositional Resilience Scale. Psychology, health &medicine, 23(sup1),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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