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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8 no.5 pt.1, 2018년, pp.99 - 104
Modern society has entered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eyond the information age. In other words, technology innovations such as life science, unmanned automobiles, drone, 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robot technology, Internet of things, and nano-technology are leading the 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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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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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관련 산업체에 입사하는 정보보호 업무인력 최종전공 중 관련학과(IT/전산계열)의 비중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정보 보호 산업은 크게 정보보안, 물리보안 그리고 융합보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울러 최근에 보안관련 산업체에 입사하는 정보보호 업무인력 최종전공 중 관련학과(IT/전산계열)의 비중이 높은 것은 정보보호 업무가 소프트웨어 개발 즉 설계 및 코딩(프로그래밍)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개발인력은 IT계열로의 진입을 유도하고, 정보보호 학과·전공을 통해서는 정보보호 분야 유망업무인 암호 및 인증 개발과 보안 빅 데이터 분석을 위한 인력 배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 |
교육과정의 표준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할 때 감안해야 할 요소들은 무엇이 있는가? | ◦ 교양/전공 적정 이수학점 ◦ 주 트랙 분야 ◦ 이수구분별 주요 교과목(비전, 교육목표 반영) ◦ 교수진 운용 ◦ 교육 인프라 구축 등 | |
정보 보호 산업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먼저 보안관련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학문 분야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해서 정보보호 산업을 분류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정보 보호 산업은 크게 정보보안, 물리보안 그리고 융합보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울러 최근에 보안관련 산업체에 입사하는 정보보호 업무인력 최종전공 중 관련학과(IT/전산계열)의 비중이 높은 것은 정보보호 업무가 소프트웨어 개발 즉 설계 및 코딩(프로그래밍)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
"중부대학교 정보보호학과 발전계획서", 2018.
김상진, "국내 4년제 대학교 정보보호 관련학과 교과과정 운영 현황 분석",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교육워크숍 발표집(WISE2005), pp.50-61, 2005.
김형종,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전공 교육과정 소개",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교육워크숍 발표집 (WISE 2008), pp.39-43, 2008.
김환구, "해외 대학 교육과정 사례 연구", 정보보호교육 워크숍 논문지, 2002.6
양정모, "국내 4년제 주요대학 정보보호 관련학과 교육과정 사례비교 연구(중부대학교를 중심으로)",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교육워크숍 발표집(WISE 2002), pp. 13-28, 2002.
양정모외 5명, "대학의 정보보호 관련학과 교육과정 분석과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보호학회 논문지, 제 13권 제 3호, pp. 18-26, 2003.
양정모, "정보보호(공)학 및 유사명칭 프로그램에 대한 공학인증 기준 개발",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교육워크숍 발표집(WISE 2010), pp.31-5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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