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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보보호 교육과정 표준화모델 개발 연구 : 국내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ment of Standard Modeling Education Program in Information Security : Focusing on Domestic University Case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8 no.5 pt.1, 2018년, pp.99 - 104  

양정모 (중부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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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가 정보화 시대를 넘어서 4차 산업혁명시대로 접어들었다. 즉, 세계적으로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시대가 도래 하였다. 바야흐로 무인자동차, 드론, 알파고와 같은 인공지능, IT기술로 탄생한 인간을 대신하는 로봇시대가 도래하였다. 이는 IT의 근간인 정보전달의 핵심가치를 기반에 두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즈음하여 정보보호분야가 필수불가결한 학문분야가 되었다. 웹기반 보안, 시스템기반 보안, 클라이언트 기반 보안, 모바일보안, 그리고 무선보안 등 컴퓨터 기반 IT기술 전반에 보안문제는 필수사항이 되었 다. 이에 발맞추어 보안인력양성을 위한 대학의 교육과정을 시대에 요구에 맞도록 표준화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 진다. 본 논문은 정보보호분야의 교육과정을 표준화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모델을 통하여 각 교육기관에서는 필요한 트랙이나 분야를 선택하여 학생들을 지도하여 효과적인 정보보호인력양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society has entered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eyond the information age. In other words, technology innovations such as life science, unmanned automobiles, drone, 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robot technology, Internet of things, and nano-technology are leading the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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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그동안 진행했던 1주기 교육과정 개발이 학과 신설에 따른 교육 인프라 구축 차원이었다면 이번 2주기 정보보호 관련학과 교육과정 표준화 작업은 4차 산업시대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고 본격적으로 도약하는 정보보호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모델을 제시하여 각 대학의 정보 보호 관련 학과를 운영하는데 기여하고자 하기 위함이다. 바람직한 정보보호 관련학과 교육과정의 표준화작업은 전공뿐만 아니라 기초역량에 필요한 교양기초(대학기초, 학부기초, 계열기초 등) 교육도 함께 고민하여야 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은 그동안 진행했던 1주기 교육과정 개발이 학과 신설에 따른 교육 인프라 구축 차원이었다면 이번 2주기 정보보호 관련학과 교육과정 표준화 작업은 4차 산업시대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고 본격적으로 도약하는 정보보호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모델을 제시하여 각 대학의 정보 보호 관련 학과를 운영하는데 기여하고자 하기 위함이다. 바람직한 정보보호 관련학과 교육과정의 표준화작업은 전공뿐만 아니라 기초역량에 필요한 교양기초(대학기초, 학부기초, 계열기초 등) 교육도 함께 고민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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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안관련 산업체에 입사하는 정보보호 업무인력 최종전공 중 관련학과(IT/전산계열)의 비중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정보 보호 산업은 크게 정보보안, 물리보안 그리고 융합보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울러 최근에 보안관련 산업체에 입사하는 정보보호 업무인력 최종전공 중 관련학과(IT/전산계열)의 비중이 높은 것은 정보보호 업무가 소프트웨어 개발 즉 설계 및 코딩(프로그래밍)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개발인력은 IT계열로의 진입을 유도하고, 정보보호 학과·전공을 통해서는 정보보호 분야 유망업무인 암호 및 인증 개발과 보안 빅 데이터 분석을 위한 인력 배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교육과정의 표준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할 때 감안해야 할 요소들은 무엇이 있는가? ◦    교양/전공 적정 이수학점 ◦    주 트랙 분야 ◦    이수구분별 주요 교과목(비전, 교육목표 반영) ◦    교수진 운용 ◦    교육 인프라 구축 등
정보 보호 산업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먼저 보안관련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학문 분야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해서 정보보호 산업을 분류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정보 보호 산업은 크게 정보보안, 물리보안 그리고 융합보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울러 최근에 보안관련 산업체에 입사하는 정보보호 업무인력 최종전공 중 관련학과(IT/전산계열)의 비중이 높은 것은 정보보호 업무가 소프트웨어 개발 즉 설계 및 코딩(프로그래밍)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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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중부대학교 정보보호학과 발전계획서", 2018. 

  2. 김상진, "국내 4년제 대학교 정보보호 관련학과 교과과정 운영 현황 분석",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교육워크숍 발표집(WISE2005), pp.50-61, 2005. 

  3. 김형종,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전공 교육과정 소개",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교육워크숍 발표집 (WISE 2008), pp.39-43, 2008. 

  4. 김환구, "해외 대학 교육과정 사례 연구", 정보보호교육 워크숍 논문지, 2002.6 

  5. 양정모, "국내 4년제 주요대학 정보보호 관련학과 교육과정 사례비교 연구(중부대학교를 중심으로)", 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교육워크숍 발표집(WISE 2002), pp. 13-28, 2002. 

  6. 양정모외 5명, "대학의 정보보호 관련학과 교육과정 분석과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보호학회 논문지, 제 13권 제 3호, pp. 18-26, 2003. 

  7. 양정모, "정보보호(공)학 및 유사명칭 프로그램에 대한 공학인증 기준 개발",한국정보보호학회 정보보호교육워크숍 발표집(WISE 2010), pp.31-50, 2010. 

  8. 이정훈, 이민형, 김성우, "항만보안 인력의 전문화를 위한 교육시스템 개선방안", 융합보안 논문지, 제14권 제6호, pp.13-21, 2014. 

  9. 장희선, "정보보호 기술 개발 및 표준화 현황 분석", 융합보안 논문지, 제13권 제4호, pp. 53-5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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