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63 - 71
This study aimed to suggest research directions for future studies by exploring trends of existing academic literature on multicultural acceptanc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Korea.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earched for domestic articles in academic data base using key words related to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내용 분석이란? | 선정된 논문들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 방법론으로 본 연구에서는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활용하였다. 내용 분석은 주어진 데이터를 전체적인 맥락에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관점을 발견해내며, 더 나아가 향후 실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동향 파악 연구에 자주 사용되어지는 탐색적 성격을 가진 서술적 연구 방 법론이다[26]. 이와 같은 맥락에서 내용분석은 우리나라 초등학생 대상의 다문화 수용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을 이해하고 향후 연구를 위한 방향성을 탐색하기 위해 매우 적절한 방법론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겠다. | |
학교 환경의 어려움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어떤 문제로 이어지는가? | 또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일반 학생들과 비교하여 학교 폭력에 노출되는 정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 이러한 어려움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우울증[5], 자아존중감 [6]과 같은 심리적 건강 및 사회성 발달과 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7] 자살과 같은 극단적 문제로까지 노출될 위험[8]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 |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학교 환경에서 여러 어려움을 경험하는데 이는 어떤 것이 있는가? | 2015년 아동·청소년 인권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친구들에게 차별받은 경험이 있는 다문화 가정 청소년은 88.9%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3] 다문화 가정 자녀 중 학업 중단자 비율은 2012년 현재 1.9%로 친구나 선생님과의 관계가 학업 중단의 가장 큰 이유로 조사된 바 있다[4]. 또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일반 학생들과 비교하여 학교 폭력에 노출되는 정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 이러한 어려움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우울증[5], 자아존중감 [6]과 같은 심리적 건강 및 사회성 발달과 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7] 자살과 같은 극단적 문제로까지 노출될 위험[8]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
Ministry of Justice. (2018). Korean Immigration Service 2016. Ministry of Justice. http://www.kosis.kr
H. J. Kim. (2014). A study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childre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2), 449-468.
H. S. Chung, Y. S. Kim, T. M. Yi, K. H. Ma, Y. J. Choi, G. P. Park, C. Y. Tong, J. M. Hwang & E. N. Lee. (2016). An analysis on the national survey of multicultural families 201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2). 2012 Field Survey of School Violence.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http://www.survey.eduro.go.kr
H. W. Byeon & S. H. Cho. (2015). The Factors that affect the experience of depressive symptom in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using QUEST Algorithm.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5(6), 67-76.
J. J. Jung & S. H. Moon. (2011). A qualitative study on the school experience of multicultural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8), 265-289.
J. M. Kong. (2009). Ecological variables affecting adjustment to school life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Doctoral thesis.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Korea.
J. Y. Lee & K. M. Kim. (2017). Predictors of suicidal ideation in adolescents living in a multicultural family in South Korea: Gender difference. Journal Korean Soc Matern Child Health, 21(2), 119-129.
K. K. Kim & Y. J. Hwang. (2017). Determinant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9(1), 87-117.
J. Thijs & M. Verkuyten. (2013). Multiculturalism in the classroom: Ethnic attitudes and classmates' belief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7, 176-187.
S. A. Kim. (2013).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parental attachment, multicultural acceptance on internalizing and e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in Early Adolescence. Adolescence Culture Forum, 36(6), 59-89.
A. C. Fletcher, A. Rollings & P. Nickerson. (2004). The extension of school-based inter-and intraracial children's friendship: Influences on psychosocial well-being.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4, 272-285.
S. Kvernmo & S. Heyerdahl. (2003). Acculturation strategies and ethnic identity as predictors of behavior problems in arctic minority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2(1), 57-65.
J. Y. Choi & J. C. Kim. (2015). Exploration of psychological and social that influence multicultural acceptance for elementary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2), 389-411.
C. G. Ellison & D. A. Powers. (1994). The contact hypothesis and racial attitudes among Black Americans. Social Science Quarterly, 75, 385-400.
K. I. Choi. (2016). The difference of effect of peer relationship on multicultural acceptance for urban and rural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diative effect of school adjustment and perception of community. GRI Review, 18(2), 103-126.
M. A. Kim & I. O. Hwang. (2017). Effects of multicultural nurturing attitude of parents perceived by children on multicultural acceptance of the children.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24, 33-56.
Y. M. Yang & J. S. Kim. (2015).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elf esteem, sense of community, and multicultural receptivity. Journal of Youth Welfare, 17(4), 309-328.
G. N. Lee, Y. E. Kim & K. Y. Lee. (2013). The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prim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3), 1-14.
M. J. Kim & O. B. C. (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ulticultuarl acceptance inventory for Korea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7(4), 69-88.
J. H. Kim & I. S. C. (2016). A Study o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programs based on ethnomathematics and critical mathematics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4(4), 151-169.
M. J. Kim & K. E. Kim. (2018). An analysis of multicultural research trends in Korea.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11(1), 1-27.
S. K. Cha & H. W. Byeon. (2018).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the influential factors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Korean teens.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9(3), 211-216.
K. Krippendorff. (1980).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Newburry Park, CA: Sage publications.
U. Bronfenbrenner.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R. Crosnoe & M. K. Johnson. (2011). Research on adolescence in the twenty-first century. Annual Review of Sociology, 37, 439-460.
D. Hughes & D. Johnson (2001). Correlates in children's experiences of parent's racial socialization behavior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3(4), 981-955.
J. Pattnaik. (2003). Multicultural literach starts at home: Supposing parental involvement in multicultural education. Childhood Education: 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80(1), 18-24.
S. Sinclair, E. Dunn & B. S. Lowery.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racial attitudes and children's implicit prejudice.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41, 283-289.
M. Verkuyten & J. Thijs. (2002). Racist victimization among children in the Netherlands: the effect of ethnic group and school. Ethic and Racial Studies, 25(2), 310-3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