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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ftime Shuffle Groove에 대한 연구
Study on Halftime Shuffle Groov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293 - 299  

임승규 (청운대학교 실용음악과) ,  조태선 (청운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Led Zeppelin, Steely dan, 밴드 TOTO, Spyro Gyra 등 많은 뮤지션들 사이에서 사랑받아 온 리듬인 Halftime Shuffle Groove에 대해 연구해 본다. 기본적인 Halftime Shuffle의 이해를 토대로 하여 위 뮤지션들의 연주사례들을 기반으로 각 대표 곡들을 비교 분석하여 리듬패턴간의 간결하면서도 상당히 다른 연주방법을 악보, 웨이브 음원 등을 통해 살펴본다. 결과적으로 다양한 가능성들을 살펴 볼 수 있었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연주자들의 리듬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현대 음악에 좀 더 효율적이고 모던한 리듬패턴의 다양성을 모색해 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생각한다. 본 논문은 Halftime Shuffle Groove와 그 성질을 지닌 리듬들을 분석하여 기계화 된 리듬에 편협하지 않는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연구해보는 논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d Zeppelin, Steely Dan, TOTO, SpyroGyra, are a few examples of Halftime Shuffle Groove. This paper studies Halftime Shuffle Groove. Based on the performance examples, this paper compares and analyzes each representative song to examine the concise yet quite different way of playing rhythm patter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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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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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많은 석사논문에서 드러머의 분석 등으로 Halftime Shuffle Groove를 다루고 있지만 이 논문에서는Halftime Shuffle Groove만을 중심으로 세계적 연주자들의 리듬 패턴을 분석해 보고 그에 따라 현대 음악가들이 좀 더 다른 시각으로 리듬을 연구하여 현대 디지털음악에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접목 할 수 있도록 연구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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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alftime Shuffle Groove리듬의 특징은? 앞서 분석한 내용으로 곡 What Exit!의 리듬패턴이 만들어지기까지 소개한 Fool in the Rain, Home at last, Rosanna의 드럼 패턴들을 보며 여러 측면에서 발전해 온Halftime Shuffle Groove에 대해 알아보았다 . Straight 리듬에 비해 Swing 리듬은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전형적인 리듬을 강세의 변형으로 새로운 느낌으로 연주할 수도 있고, 그보다 더 변칙적 리듬으로 리듬 자체가 돋보이는 음악, 음 사이 간격의 변화로 새로운 스타일의 리듬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4/4박자가 아닌 음악에서도 개발될 수 있을 것이며, Poly 리듬과 접목하여 템포의 변화를 주는 느낌을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미 수없이 많은 작품 속에서 다양한 리듬들이 발표되어 왔지만 그에 따른 새로운 악기나 편곡적, 음향적 기술의 발달로 인해 또 다른 리듬 역시 충분히 개발 될 수 있을 것이라 볼 수 있다.
Groove의 특징은? 그러므로 사람이 연주했다면 그 연주자의 성향이라 볼 수 있겠지만 이 곡의 드럼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되어 있는데도 위와 같은 간격을 표현했으므로 의도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런 Groove의 특징은 원래의 3연음 간격보다 조금 더 빨리 연주를 채워 넣음으로서 더 여유 있으면서 지루한 느낌을 줄 수 있는 패턴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스타일의 연주는 이미 예전부터 정말 많은 곳에서 사용되어 왔는데, 3연음 간격을 소개한 위 리듬처럼 좀 더 앞으로도, 점음표(Dotted)로 표기하기도 애매할 만큼 꾸밈음(Grace note)처럼 들릴 정도로 많이 밀어서 뒤로도 연주하는 리듬이 우리 사물 패 리듬에도 많이 쓰이고 있고, 브라질리언 리듬인 삼바 또한 그 간격이 Straight도 Swing도 아닐 때가 많다.
Shuffle groove의 특징은? 우선 Shuffle groove는 미국 남부의 흑인들 사이에서 만들어진 독특한 댄스 리듬으로서 1920년대에 재즈 리듬중의 하나로 유행하였다. 4/4박 기준으로 한 마디 안에서 제2박과 제4박에 Accent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8분음표를 3등분하여 3연음 중 1,3 박만 연주하는 것이 특징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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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teve Gadd- Up Close,(1990). Manhattan Music, inc 

  2. https://en.wikipedia.org/wiki/Half-time_(music) 

  3. T. S. Cho. (2017). A Study on The Funtion Sequencer Program-About Autotune Method- Information, 20)6), 4255-4264. 

  4. T. S. Cho. (2017). Computer Music System Research - Proposal for an Effective Vocal Tune Information, 20)2), 1091-1098. 

  5. Dennis Chambers - Serious Moves manhattan music. inc (1992). 

  6. https://www.discogs.com/Incognito-One-Hundred-And -Rising/master/62136 (2011). 

  7. B. J. Yoon & T. S Cho. (2016). Steve Wonder's Music has had on the K-POP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104-108. 

  8. C. H. Ham & T. S. Cho. (2016). A study on the 1970's korea Psychedelic Rock(focusing on Shin, Joong hyu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694-699. 

  9. David Garibaldi - Future Sounds Alfred Publishing Co. Inc. 

  10. S. H. Cho. (2018). A Suggestion and policy for a field of popular music- Based on necessity and establishment o academy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 77-83. 

  11. M. S. & T. S. Cho. (2017). A Study of Jazz Piano Techniques about Improvis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2), 583-589. 

  12. T. S. Cho & N. R. Bae. (2016). A study on curtural Activity among the Baby-boom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2), 470-475. 

  13. M. G. Kim & T. S. Cho. (2016). A study of Pat Methen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1), 80-85. 

  14. Victor Bailey. (2002). "This Rash Act": Suicide across the Life Cycle in the Victorian City Conley, C. A. The Journal of modern history, 74(2). 

  15. Sampling as lineage in hip-hop Demers, Joanna Teresa, Princeton University,[2002] 

  16. S. Y. Yi & H. J. Cheong. (2017). Harmonic Compo sitions and Progressions for Tonal Characteristics Based on Emotion Vocabula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9), 265-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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